• HOME

[호주] 멜번대학교 연구, 우수교사의 공통특성 밝혀

원문제목
New research reveals best teacher traits
자료출처
Education HQ Australia [원문보기]
대상분류
초등 , 중등
주제분류
교원정책
키워드
우수교사, 교사의 질, 교원 역량, 교사 특성
발행일
2018.12.05


Education HQ Australia(2018.11.16.)

 

멜번대학교 교육대학원이 시행한 최근 한 연구결과, 자기효능이 높고 자신의 능력을 믿는 교사들이 학생의 학업에 가장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조사됨. 지금까지 많은 연구에서 밝혀진 바와 같이 학생의 학업성취도에 가장 큰 영향을 주는 요인은 학급 규모나 시설보다는 교사의 질임. 그러나 질적으로 우수한 교사에게서 특징적으로 발견되는 의사소통 방식, 자아신념, 행동양식이나 성격이 과연 무엇인지에 대한 조사는 그동안 이루어지지 않음.

 

멜번대학교 교육대학원은 본 조사에서 기존 52개 글로벌 연구문헌을 체계적으로 분석하여 교사의 가르치는 질 및 효과와 가장 밀접한 관계가 있는 공통 핵심특성을 파악함. 이러한 교사의 행동 및 태도 특성은 학생의 학업뿐만 아니라 소속감, 웰빙, 지역사회 참여도 등을 향상시키는 데 크게 기여하는 것으로 파악됨. 교사의 주요 특성은 다음과 같음.

인지역량 및 창의적·비판적 사고력

자아인식과 자기관리 등 사회·정서적 이해력

효율적인 의사소통 방식

긍정적인 태도, 신념, 기대 및 동기부여

다양성과 문화에 대한 이해

성격

자아성찰 방식

동료교사와의 관계

 

이번 연구 결과는 또한, 많은 우수교사들이 스스로 긍정의 변화를 이끌어낼 수 있다고 믿고 있으며, 전문성 신장을 중요시 하고, 학생의 필요에 잘 부응하고 있는지 수시로 자기성찰을 한다는 점을 보여줌. 따라서 교사의 질가르치는 질을 구분할 때, 교사에게 맞춤 피드백을 제공하고 개별교사의 가치에 대한 존중을 키우며 교사의 개인역량과 성향을 이해하여 우수역량을 강화하도록 도울 수 있을 것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