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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주] 사서교사가 학생 읽기능력 향상에 기여하는 열 가지 방법

원문제목
Ten ways teacher librarians improve literacy in schools
자료출처
The Conversation [원문보기]
대상분류
초등 , 중등
주제분류
교수·학습방법
키워드
사서교사, 읽기능력, 독서지도
발행일
2019.02.13

The Conversation(2019.01.18)

 

호주 전역에 읽기영역 성취도가 낮은 부진학생 수가 점차 늘어나, 이제 청소년 다섯 명 중 거의 한 명은 읽기에 어려움을 겪는 것으로 파악됨. 읽기 부진학생을 돕는 여러 방안 가운데 사서교사의 역할이 효과가 크다는 최근 연구결과가 있음.

 

호주의 사서교사가 이용하는 읽기능력 함양 지원전략은 현재 약 40가지가 있음. 그 가운데 가장 효과적인 열 가지 전략은 다음과 같음.

      ① 읽기능력 부진 학생 조기진단: 상시 모니터링을 통해 파악

      읽기 부진학생의 능력과 연령에 적합한 읽기자료 선별: 읽기에 흥미를 느끼도록 함

      학생이 좋아하는 책을 직접 고르도록 지도

      난독, 장애 등을 가진 학생을 위한 맞춤 독서지도

      개별학생의 관심 분야와 학업진도에 맞는 책 목록 안내

      팝업 도서관 등 학생이 항상 쉽게 책을 접하고 자주 읽을 수 있는 환경 마련

      독서가 사회적으로 인정받는 중요한 습관이 되도록 꾸준히 지도

      초등학생뿐만 아니라 중·고등학생에게도 교사가 소리 내어 책을 읽어주기

      도서관 등에서 학생이 혼자 눈으로 책을 읽으면서 생각하는 시간을 가질 수 있도록 조용한 독서환경 제공

      졸업자격증 취득시험 등 주요 평가를 앞두고 읽기 부진학생 집중지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