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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일] 정보화 전략
- 원문제목
- Digitalisierung
- 자료출처
- 바덴-뷔르템베르크 주 교육부 [원문보기]
- 대상분류
- 초등 , 중등
- 주제분류
- 교육정보화
- 키워드
- 정보화 교수-학습법 정착, 교원의 자질 향상, 정보화 기자재 확보
- 발행일
- 2019.04.10
바덴-뷔르템베르크 주 교육부(2019.03.)
▶ 학교는 교육과 보육의 중심 공간이기 때문에 젊은 세대는 이곳에서 확실한 정보를 갖추고 미래의 삶과 직업세계를 변화시킬 수 있는 지식과 능력을 습득할 수 있어야 함. 따라서 기술은 교육학을 수반해야 함. 적절한 교육학적 구상과 이에 걸맞은 자질을 갖춘 교원이 있을 때 비로소 디지털 기술은 수업에서 그 잠재력을 펼칠 수 있음. 최신의 디지털 기술은 학교 수업을 더욱 효과적으로 구성하고 다채롭게 하며, 개별적인 학습과정의 어려움을 덜고, 장애를 가진 학생에게도 수많은 새로운 교육기회와 적용 가능성을 제공함. 정보화 미래사회로 여정에 있어 바덴-뷔르템베르크(Baden-Wurttemberg) 주의 학교는 다음과 같은 명확한 원칙을 가짐.
▶ 교수-학습법의 정착: 교육 과정과 지도 계획의 정착을 통한 구체적인 교수-학습법 적용은 교육정보화의 주요 과제임. 교수-학습법 개발을 위하여 개별 학교에 최대한 지원할 예정임. 교수-방법상의 잠재성이 있는, 디지털 기술을 최대한 활용하는 기존의 디지털 교육매체는 이러한 맥락에서 큰 의미를 지님.
▶ 교원의 자질 향상: 교원의 자질은 교육정보화 제공에 결정적인 역할을 가짐. 교원은 새로운 내용을 전달할 수 있어야 하고, 새로운 기술과 방법적 가능성을 숙지해야 하며, 지속적으로 이러한 변화의 개발과정에 비판적인 시각을 견지해야 함. 따라서 지역의 교원 양성과 연수에 적절한 과제가 부여되는 것이 중요함.
▶ 정보화 기자재 확보: 정보화 관련의 새로운 기술을 사용할 때에는 명확한 교육적 콘셉트를 바탕으로 모든 참여자가 최대한 이익을 누리도록 해야 하며, 정보 보호에 신경을 써 위험을 최소하해야 함. 이를 위해 학교에서 의미 있고 안정적인 배움을 가능하게 하는 기술적 전재가 담보되어야 함. 주 전체 학교에 디지털 배움의 환경 구축은 중요한 기여를 할 것임.
▶ 주 교육부는 정보화 미래를 위한 여정에 동참하고 해당 분야의 어려운 과제에 있어 집중적으로 지원하고자 함. 학교는 학생의 배움을 지원하고, 수업을 더욱 효과적이고 생동감 있게 하고, 다양하고 개별화되도록 구성해야 함. 학교는 교육적 목적에 적합한 미디어 교육과 정보화 교육을 최신의 상태로 유지해야 하며, 과목별 내용 전문성을 가지고 지식을 전달해야 함. 교사는 학교에서 시행하는 미디어 교육의 구상을 실천하고, 더 나아가 개발할 수 있도록 필요한 역량을 갖추어야 함. 미디어 영역의 모든 참여 기관은 상호간 합의한 연구를 통해 학교를 지원해야 함. 디지털 매체는 기술적인 낭비를 최소화하며 합법적인 절차를 통해 교육적으로 의미 있게 수업에 적용되어야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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