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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일] 독일 교사, 학교정보화 중시
- 원문제목
- Lehrer sehen deutsche Schulen digital abgehangt
- 자료출처
- Bitkom Digitalverband Deutschlands [원문보기]
- 대상분류
- 초등 , 중등
- 주제분류
- 교육정보화
- 키워드
- 정보화 교육, 정보화 매체 도입, 정보화 기자재, 스마트폰
- 발행일
- 2019.04.10
Bitkom Digitalverband Deutschlands(2019.03.12.)
▶ 신기술의 적용은 부족한 정보화 기자재, 부족한 작동 기술, 미흡한 청사진 등을 원인으로 자주 좌절됨. 이에 교사는 정보화 수업 도구의 투입을 위하여 교육제도의 개혁, 정보화 관련 양성 교육과 연수의 개선을 요구함.
▶ 대다수의 교사는 디지털 매체에 개방적이며, 흔쾌히 수업에 적용하고자 함. 그러나 일반적으로 학교에 기자재가 부족함. 교사는 정보화 주제와 관련하여 더 나은 교사 양성교육과 연수를 희망함. 정치권에서는 연초 학교정보화 사업에 투자한다고 밝혔으나, 교사 집단은 학교정보화 지원이 여전히 충분하지 않다고 주장함. 독일 정보산업연합 비트콤(Bitkom)에서 교사 503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교사 중 거의 대부분은 독일 학교가 전 정보화 부문에서 뒤쳐진다고 생각함.
▶ 학교는 정보화 관련 기초적인 기자재만을 갖춘 수준임. 위 설문조사에 따르면 교사 중 54%는 수업에 정보화 매체 도입을 실패하였다고 응답함. 실패에는 다양한 원인이 있는데, 가장 큰 장애요소로는 수업에 사용할 기자재의 부족으로 58%의 수치를 보임. 다음으로 장치의 고장 36%, 교육적 활용 구상의 부족 13%, 사용방법에 대한 지식 부족 12%로 응답함.
▶ 대다수 학교가 기본적인 시설만 갖추고 있는 것으로 조사됨. 학교에 설치된 정보화 기자재 조사 결과, 빔 프로젝트는 99%의 학교에 설치되어 있었고, 노트북 82%, 고정 컴퓨터 87%의 수치를 보임. 하지만 이러한 정보화 기자재는 학교 전체에 한 대만 설치되어 있거나 특수교실에만 설치된 경우가 있음. 3분의 2에 해당하는 학교에 모니터를 갖춘 전자 칠판을 구비되어 있었으나, 거의 대부분은 특별실에 한 대만 설치되어 있음. 31%의 학교에 태블릿 컴퓨터가 있으며, 예외적으로 2% 학교가 가상현실 안경을 갖춤. 비트콤 대표이사인 베른하르트 롤리더 박사(Bernhard Rohleder)는 대부분의 학교가 단지 한 종류의 정보화 기본 시설을 갖추고 있으며, 빔 프로젝트, 전자칠판, 태블릿 컴퓨터 등이 단지 특별실에 한대 설치되어 있다고 지적함. 이러한 설비는 모든 수업 교실 표준으로 설치되어야 한다고 말함.
▶ 현재 학교현장에서 정보화 기기의 사용률은 낮음. 빔 프로젝터는 49%의 교사가 정기적으로 사용하고, 매 수업에 사용하는 교사는 28%임. 노트북은 36%의 교사가 정기적으로 사용하며, 21%는 매일 사용함. 모니터를 갖춘 전자 칠판은 31%의 교사가 정기적으로 사용하고, 20%는 모든 수업에 사용함. 태블릿 컴퓨터를 정기적으로 사용하는 교사는 14%, 매일 사용하는 교사의 비율은 3%에 불과함.
▶ 스마트폰은 학교에서 거의 사용되지 않고 있음. 90%의 교사는 스마트폰을 거의 사용하지 않는다고 응답하고, 8%는 예외적으로 활용한다고 응답함. 이에 대하여 롤리더 박사는 쉬는 시간에 스마트폰은 항상 사용되고 있는 반면, 수업에서는 거의 사용되지 않는다는 점을 지적함. 스마트폰 사용을 금지하는 대신 어떻게 적극적이고 생산적으로 수업에서 활용할 수 있을지 생각해야한다고 말함.
▶ 수업에 정보화 기술을 도입하는 것에 대해 교사 집단 내에서 두 가지 의견으로 갈림. 장점으로 학생의 동기유발 88%, 내용과 관련된 것을 생생하게 제시하고 전달 가능함 87%, 앞으로의 정보화 세계를 살아갈 학생의 삶과 직업 생활 준비 56%, 교사의 개별 학생 지도 편의성 55%로 응답하였으며, 대다수의 교사가 장점에 대해서 인정함. 단점으로는 학생의 쓰기 능력에 부정적인 영향 86%, 학생이 인터넷의 정보를 복사하여 사용하는 유혹 77%, 학업 집중에 방해됨 57%임.
▶ 많은 교사가 기술적인 문제를 직면했을 때 혼자 해결해야 한다고 느꼈음. 교사 중 74%는 기술 문제를 담당하고 문제를 빠르게 해결할 수 있는 인력이 없는 것으로 생각함. 디지털 학습 자료의 작성에 대해서도 많은 교사가 어려움을 느낌. 73%의 교사가 사용 가능한 정보화 학습 자료가 충분하지 않다고 응답하였으며, 70%는 현재 제공되는 자료가 개선되어야 한다고 응답하였고, 66%는 제공되는 디지털 학습 자료가 더 찾기 쉽게 제공되기를 희망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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