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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핀란드] 핀란드 고등교육에서 경제적 요소의 역할

원문제목
All Points North #53: How equitable is Finland's higher education system, anyway?
자료출처
YLE [원문보기]
대상분류
고등
주제분류
평가/입시
키워드
대학 입시, 사회적 위치, 사회적 지위, 부유층 자녀
발행일
2019.06.12

YLE(2019.05.10.)

 

헬싱키대학(University of Helsinki)의 교육 사회학자 손야 꼬수넨(Sonja Kosunen)은 핀란드의 고등 교육 시스템에 대해 문제를 제기하며, 젊은이가 핀란드 대학에 입학하는 데 사회·경제적 요소가 중요한 역할로 작용한다고 함.

 

꼬수넨 교수는 핀란드의 고등교육 기관의 숨겨진 민영화에 대한 분석을 말함. 사립종합학교 교사, 값 비싼 입학시험 준비 과정, 그리고 이전 정부에서 행해진 일부 대학 기금과 직업학교 기금을 민간 기업으로 이전하는 것이 이러한 침해 현상의 예라고 말함.

 

그리고 부유한 가정의 사회적 위치와 지위, 그리고 재정 형편이 자녀에게 확실한 이점을 주기 때문에, 실제로 핀란드 대학 입학에서 우위를 점할 수 있다고 주장함.

 

핀란드는 전반적으로 OECD 국가 중에서 교육 제도 전반에 걸쳐 주목할 만한 성과를 거두었지만, 최근의 평가에서는 십대가 종합교육에서 고등교육 기관으로 진입하는 데 점점 더 어려워지는 추세를 보이고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