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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핀란드] 핀란드 고등교육에서 경제적 요소의 역할
- 원문제목
- All Points North #53: How equitable is Finland's higher education system, anyway?
- 자료출처
- YLE [원문보기]
- 대상분류
- 고등
- 주제분류
- 평가/입시
- 키워드
- 대학 입시, 사회적 위치, 사회적 지위, 부유층 자녀
- 발행일
- 2019.06.12
YLE(2019.05.10.)
▶ 헬싱키대학(University of Helsinki)의 교육 사회학자 손야 꼬수넨(Sonja Kosunen)은 핀란드의 고등 교육 시스템에 대해 문제를 제기하며, 젊은이가 핀란드 대학에 입학하는 데 사회·경제적 요소가 중요한 역할로 작용한다고 함.
▶ 꼬수넨 교수는 핀란드의 고등교육 기관의 ‘숨겨진 민영화’에 대한 분석을 말함. 사립종합학교 교사, 값 비싼 입학시험 준비 과정, 그리고 이전 정부에서 행해진 일부 대학 기금과 직업학교 기금을 민간 기업으로 이전하는 것이 이러한 침해 현상의 예라고 말함.
▶ 그리고 부유한 가정의 사회적 위치와 지위, 그리고 재정 형편이 자녀에게 확실한 이점을 주기 때문에, 실제로 핀란드 대학 입학에서 우위를 점할 수 있다고 주장함.
▶ 핀란드는 전반적으로 OECD 국가 중에서 교육 제도 전반에 걸쳐 주목할 만한 성과를 거두었지만, 최근의 평가에서는 십대가 종합교육에서 고등교육 기관으로 진입하는 데 점점 더 어려워지는 추세를 보이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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