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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별 교육동향

[일본] 하마마츠 시 초·중학교 교원 80% ‘태블릿 단말, 학업에 효과적’

자료출처
교육신문
URL
[원문보기]
대상분류
초등 ,중등
주제분류
교육정보화
키워드
태블릿 단말, 학습용 태블릿
발행일
2019.08.07

교육신문(20197.07.12.)

 

하마마츠 시 교육위원회는 711일 시립 초·중학교 22곳에서 실시하고 있는 태블릿 단말 활용검증의 조사결과를 발표함. 조사는 교원 454명을 대상으로 하고 있으며, 태블릿 단말의 학습효과가 있다고 느낀다는 회답이 80%를 넘었다고 함.

 

시 교육위원회는 20162019학교정보화추진계획를 시행함. 충실한 정보교육을 위해 학습에 유효한 정보기기의 선정과 도입, 수업에서 효과적인 활용을 위한 연수, 정보 활용 능력과 정보윤리 지도 신장 등을 추진함.

 

20182019년도에는 시립 초·중학교 22개교 학급에서 태블릿 단말 도입의 교육효과를 검증함. 일반학급에서는 사진이나 그림을 넣은 발표 자료를 활용하거나, 회의에서 동영상 자료를 활용할 때 태블릿을 사용함. 복식학급에서는 말하기 활동에서 생각을 가시화하거나, 반복 연습 소프트웨어 활용을 위해 태블릿을 사용함. 그리고 발달지원 학급에서는 시각적인 영상을 활용한 계산·한자의 기초학습, 읽기 소프트웨어를 활용한 지도 등에 태블릿을 사용함.

 

태블릿이 어린이의 학습에 효과가 있는가라는 설문에 그렇게 생각한다대체로 그렇다고 생각한다라는 회답의 비율이 80% 이상을 차지함. 또한. 태블릿 도입에 의한 수업개선이 이루어졌다고 답한 교원은 통상학급에서 약 81%, 복식학급에서 약 65%로 나옴. 태블릿 단말 도입의 과제를 묻는 항목에서는 충분한 기기 수 확보, 통신환경의 정비, 정보윤리의 지도강화 등을 요구하는 의견이 많음.

 

시에서는 2017년도의 종합교육회의협의에서 실증연구로 태블릿 활용이 학습의용을 향상시킨다는 결과가 나왔다고 하여, 시 교육연구회 정보교육부와 연계한 연수와 태블릿 활용검증을 실시한다고 밝힘. 향후 검증결과를 정밀히 살핀 다음 활용사례집을 작성해 2021년도부터 모든 학교를 대상으로 학습용 태블릿을 정비할 것이라고 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