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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주] 학교에서 묵독하는 10가지 방법
- 원문제목
- 10 ways to get the most out of silent reading in schools
- 자료출처
- The Conversation [원문보기]
- 대상분류
- 교육일반
- 주제분류
- 교수·학습방법 , 교육과정 , 교육시설·환경 , 학생생활지도
- 키워드
- 독서, 묵독, 문해력 상승
- 발행일
- 2019.10.09
The Conversation(2019.09.23.)
▶ 많은 학생은 가정에서 독서를 하지 않기 때문에 독서의 즐거움은 학교에서 충분히 교육되어야 하나, ‘묵독’의 기회는 여러 가지 이유에서 충분히 제공하기 어려움. 그러나 일부 학생에게 학교에서 조용히 책을 읽는 것이 유일한 즐거움일 수 있음.
▶ 규칙적인 독서는 학생의 독서 성과를 향상시킴. 특히 소설책을 읽는 것은 학생의 문해력을 향상시킬 수 있음. 학교에서 학생의 묵독을 최대한 활용하기 위해 해야 할 10가지를 소개함.
▶ 즐거움이 초점이 되어야 함. 학생이 독서의 장점을 경험하기 위해 더 많이 읽기를 원한다면, 묵독은 시험이 아니라 즐거움에 대한 것이어야 함.
▶ 학생이 책을 선택하게 해야 함. 학생이 너무 도전적이라고 생각되는 책이나 어려운 책을 선택하는 것을 막아서는 안 됨. 조금 어려운 책은 학생에게 더 높은 수준의 성취에 동기를 부여할 수 있음.
▶ 공간이 알맞아야 함. 학교는 학생이 조용한 독서를 즐길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해야 함. 묵독 전이나 후 책에 대한 논의를 통해 학생의 독해력을 향상시키거나 학생에게 다른 책을 추천해줄 수 있음. 하지만 책을 읽는 동안에는 조용히 읽게 두어야 함.
▶ 영감을 주는 동료 독자가 필요함. 만약 선생님과 사서가 예리한 독자가 되고, 교장이 조용한 독서를 지지한다면 학생에게 강력한 독서 모델이 됨.
▶ 도서관 이용을 허락해야 함. 학교에는 도서관이 있지만 모든 학생이 수업 시간에 도서관에서 독서 자료를 고를 수 있는 것은 아님. 모든 학생에게 학교 도서관을 갈 수 있도록 장려해야 함.
▶ 묵독 기회를 자주 주어야 함. 묵독의 기회가 드물다면 읽고 있는 것을 기억하기 힘들 수도 있으며, 읽을 시간이 너무 짧다면 책에 몰두하는 것이 어려울 수 있음.
▶ 종이책을 이용 가능하게 해야 함. 독해력은 일반적으로 스크린보다는 종이에서 읽을 때 더 강함. 스크린의 책 읽기는 산만해지기 쉬우며 대부분 학생이 선호하지 않기 때문에 자주 읽지 않게 됨.
▶ 학교 도서관에 교사 사서가 있어야 함. 학생은 흥미롭지만 읽기에 너무 어렵지 않은 책을 찾을 수 있도록 돕는 교사가 있어야 함. 학생이 좋아하는 영화나 컴퓨터 게임을 바탕으로 한 책을 소개해도 유익함.
▶ 학교 문화를 독서 문화로 만들어야 함. 읽기 참여는 일반적으로 호주 학교에서 읽기 성취도를 높이기 위한 계획에서 제외되고 있음. 묵시적 독서와 같은 관행은 모든 학교의 식자 계획에 포함되어야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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