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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주] 학교에서 묵독하는 10가지 방법

원문제목
10 ways to get the most out of silent reading in schools
자료출처
The Conversation [원문보기]
대상분류
교육일반
주제분류
교수·학습방법 , 교육과정 , 교육시설·환경 , 학생생활지도
키워드
독서, 묵독, 문해력 상승
발행일
2019.10.09

The Conversation(2019.09.23.)

 

많은 학생은 가정에서 독서를 하지 않기 때문에 독서의 즐거움은 학교에서 충분히 교육되어야 하나, ‘묵독의 기회는 여러 가지 이유에서 충분히 제공하기 어려움. 그러나 일부 학생에게 학교에서 조용히 책을 읽는 것이 유일한 즐거움일 수 있음.

 

규칙적인 독서는 학생의 독서 성과를 향상시킴. 특히 소설책을 읽는 것은 학생의 문해력을 향상시킬 수 있음. 학교에서 학생의 묵독을 최대한 활용하기 위해 해야 할 10가지를 소개함.

 

즐거움이 초점이 되어야 함. 학생이 독서의 장점을 경험하기 위해 더 많이 읽기를 원한다면, 묵독은 시험이 아니라 즐거움에 대한 것이어야 함.

 

학생이 책을 선택하게 해야 함. 학생이 너무 도전적이라고 생각되는 책이나 어려운 책을 선택하는 것을 막아서는 안 됨. 조금 어려운 책은 학생에게 더 높은 수준의 성취에 동기를 부여할 수 있음.


공간이 알맞아야 함. 학교는 학생이 조용한 독서를 즐길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해야 함. 묵독 전이나 후 책에 대한 논의를 통해 학생의 독해력을 향상시키거나 학생에게 다른 책을 추천해줄 수 있음. 하지만 책을 읽는 동안에는 조용히 읽게 두어야 함.

 

영감을 주는 동료 독자가 필요함. 만약 선생님과 사서가 예리한 독자가 되고, 교장이 조용한 독서를 지지한다면 학생에게 강력한 독서 모델이 됨.

 

도서관 이용을 허락해야 함. 학교에는 도서관이 있지만 모든 학생이 수업 시간에 도서관에서 독서 자료를 고를 수 있는 것은 아님. 모든 학생에게 학교 도서관을 갈 수 있도록 장려해야 함.

 

묵독 기회를 자주 주어야 함. 묵독의 기회가 드물다면 읽고 있는 것을 기억하기 힘들 수도 있으며, 읽을 시간이 너무 짧다면 책에 몰두하는 것이 어려울 수 있음.

 

종이책을 이용 가능하게 해야 함. 독해력은 일반적으로 스크린보다는 종이에서 읽을 때 더 강함. 스크린의 책 읽기는 산만해지기 쉬우며 대부분 학생이 선호하지 않기 때문에 자주 읽지 않게 됨.

 

학교 도서관에 교사 사서가 있어야 함. 학생은 흥미롭지만 읽기에 너무 어렵지 않은 책을 찾을 수 있도록 돕는 교사가 있어야 함. 학생이 좋아하는 영화나 컴퓨터 게임을 바탕으로 한 책을 소개해도 유익함.

 

학교 문화를 독서 문화로 만들어야 함. 읽기 참여는 일반적으로 호주 학교에서 읽기 성취도를 높이기 위한 계획에서 제외되고 있음. 묵시적 독서와 같은 관행은 모든 학교의 식자 계획에 포함되어야 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