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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열악한 환경 속에서 도서 지역 학교가 살아남는 법

원문제목
Troubleshooting Tech Realities in Rural Schools
자료출처
Education Week [원문보기]
대상분류
교육일반
주제분류
교육시설·환경 , 진로·직업교육 , 학부모/지역사회
키워드
도서 지역, 인터넷 사용, 온라인 교육 프로그램
발행일
2020.02.12

Education Week(2020.01.14.)

 

미국의 도서 지역 학교는 인터넷 연결이나 교직원 확보 면에서 큰 문제를 겪고 있으며, 최신 기술을 적용한 교육에도 어려움이 있다고 함. 도서 지역의 일부 학생들은 필요한 교육 프로그램에 등록하기 위하여 다른 학교구(school district)에 위치한 학교에 찾아가기도 하는데, 이를 해결하기 위하여 최근 온라인 교육 프로그램이 개발됨. 하지만 도서 지역의 열악한 인터넷 환경 때문에 효과를 제대로 보지 못하고 있음.

 

알래스카(Alaska) 근처의 도서 지역 학교구 담당자는 도서 지역 학교가 처한 열악한 현실에 대해 다음과 같이 말함. 일단 도서 지역 학생은 일부를 제외하고는 대부분 인터넷 연결이 어려운 열악한 환경 속에 있음. 인터넷 연결이 가능한 지역이더라도 컴퓨터가 아닌 휴대폰으로만 연결이 가능한 수준인 경우가 많음. 이 때문에 도서 지역 교사는 인터넷 자료를 참고한 숙제를 내주기 어려움.

 

이러한 인터넷 환경은 학생들이 활용할 수 있는 교육 자료 간의 지역별 격차 문제를 심화시킬 수 있음. 또한, 도서 지역의 교사와 학생은 기술적 문제로 인해 교육 프로그램에서 활용할 수 있는 자료의 범위가 매우 제한적임.

 

열악한 자원 속에서 도서 지역 지자체는 학생의 진로 준비를 위해 해당 지역의 자원을 활용한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음. 가령 알래스카 지역의 코디악(Kodiak)에서는 지역사회 자원을 활용하여 학생에게 사회적 수요가 높은 용접 기술에 대한 것을 가르치고, 자격증을 획득하도록 돕고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