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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깨끗한 공기는 학생들의 학습 능력을 향상시키는가?

원문제목
Air Filters: A Potential Tool to Boost Learning?
자료출처
Education Week [원문보기]
대상분류
교육일반
주제분류
교육시설·환경
키워드
건물 내 이산화탄소, 환기, 공기 필터, 공기 청정기
발행일
2020.03.11

Education Week(2020.02.11.)

 

깨끗한 공기가 학생의 학습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을까? 최근 이에 대한 긍정적인 연구결과가 보고되어 주목을 받고 있음. ‘뉴욕 대학(New York University)’의 연구에 따르면 교실의 공기를 깨끗하게 하는 것은 학생의 생각을 더 명확하게 하는 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남.

 

해당 연구에 따르면 최근 로스앤젤레스(Los Angeles) 지역의 한 학교에서 주변의 가스 누출 사고로 인해 모든 교실과 공용 공간에 공기 청정기를 설치하였는데, 그 결과 학생의 읽기·수학 학업성취도가 상당 부분 향상함. 이에 연구진은 공기 청정기를 설치하는 것이 학급 규모 축소와 같은 다른 교육 개혁 정책보다 실질적으로 더 나은 성과를 거두었다고 말하기도 함.

 

이러한 연구 결과는 학교 환경 개선에 관하여 의미 있는 시사점을 줌. 미국 환경 당국은 전체 학교 건물 중 절반 이상에 유해 먼지나 곰팡이, 화학 물질, 기타 오염 물질이 존재한다고 추정한 바 있음. 또한, 오래된 건물에서는 규칙적으로 외부 공기를 순환시키지 않으면서 에너지 효율을 높이려는 노력이 오히려 건물 내 이산화탄소를 증가시킬 수 있다고 경고하기도 함. 이러한 점에서 이번 연구는 대기 오염이 심각한 지역에 거주하는 학생이나 낙후된 시설에서 공부하는 빈곤층 학생을 위한 지원 정책에 유용한 시사점을 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