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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42018.10.24
교육정책포럼

교육정책포럼은 온라인 교육저널로서 교육정책네트워크 사업의 일환으로
한국교육개발원이 교육전문가들에게 무료로 제공하는 국내 최고의 교육현안 정론지입니다.

교육시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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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학교 민주시민교육의 지향과 원칙장은주(영산대학교 교수)

대한민국은 민주공화국이다. 우리「대한민국헌법」제1조다. 한 세기 전 순종의 국권포기 선언 이후부터, 독립을 염원했던 이 땅의 모든 이들에게 우리나라가 결국 민(民)이 주권을 가진 민주공화국이 될 수밖에 없음은 너무도 명백했다. 상해 임시정부의 기초가 되었던 조소앙의 “대동단결선언”이 밝힌 대로, 왕이 ...

현안문제진단
학교 민주시민교육 생태계 조성과 정책방향신두철(교육부 민주시민교육과장)

요니스(Youniss)와 예이츠(Yates)는 워싱턴 지역의 청소년들이 직접 수프를 끓이면서 얻은 ‘서비스-학습수행’을 관찰하였다. 그들에 따르면 청소년들은 도움이 필요한...

현 세대를 위한 학교 민주시민교육의 가치와 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주안점김태준(한국교육개발원 선임연구위원)

한국에서 학교 민주시민교육에 대한 논의의 시작점이 언제인지에 관해서는 학자들에 따라 서로 다를 수 있겠지만, 교육 정책으로 본격적으로 시작된 시점은 문민정부 들어서부터라고...

현장리포트
민주시민교육 활성화를 위한 학교의 역할임용덕(송호초등학교 교사)

「교육기본법」 제2조는 교육이념을 다음과 같이 규정하며 우리나라 교육이 오래 전부터 민주주의의 유지·발전과 민주시민을 길러내고자 하였음에 큰 의미를 부여해 왔다.민주시민 양...

깃발을 흔드는 바람이 될 수 있다면이하나(지역교육네트워크 이룸 사무국장)

안양지역의 교육네트워크가 출범한 것은 2014년 3월이다. 각 시민사회단체가 모여 네트워크 형식의 협의체를 구성하려고 준비한 지는 그보다 오래되었다. 교육네트워크를 표방...

외국교육동향
[미국] 미국의 민주시민교육 현황 및 주요 내용김지혜(교육정책네트워크 해외통신원)
[프랑스] 프랑스 초·중등 교육과정 내 민주시민교육최지선(교육정책네트워크 해외통신원)
교육통계
IEA ICCS 2016을 통해 살펴본 청소년의 사회참여역량박근영(한국교육개발원 연구위원)

국제교육성취도평가협회(International Association for the Evaluation of Educational Achievement, IEA)는 1958년 학교의 효과성 및 학생학습 평가방식에 대해 논의하기 위해 ...

 
지난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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