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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8 2018.04.30
교육정책포럼

교육정책포럼은 온라인 교육저널로서 교육정책네트워크 사업의 일환으로
한국교육개발원이 교육전문가들에게 무료로 제공하는 국내 최고의 교육현안 정론지입니다.

교육시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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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교학점제 도입에 따른 변화와 지향점 이혜진 (교육부 고교학사제도혁신팀 팀장)

4차 산업혁명 시대의 도래로 인공지능이 인간의 지적 노동을 대체할 것이라는 전망과 함께 산업 구조와 사회 전반에 혁명적 변화가 예상된다. 이에 따라, 앞으로의 교육은 단순 지식·기술의 습득이 아니라 새로운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창의성, 융합적 사고력, 문제해결력 등의 역량이 더욱 중요해지며, 이와 함...

현안문제진단
고교학점제 연착륙을 위한 과제 이광우 (한국교육과정평가원 고교학점제지원센터장)

고교 학생들이 학교로부터 무엇을 기대하고 바라는 것일까? 비록 이러한 질문이 우문이 아니길 바라면서 아마도 학생들은 ‘학교 공부가 내 삶에 유용했으면 좋겠어’, ‘내가 ...

고교학점제와 교사 허 주 (한국교육개발원 교원정책연구실장)

지난 해 11월 교육부는 2022년 전면 도입을 목표로 한 고교학점제 계획을 발표하였다. 고교학점제는 문재인 정부의 핵심 교육공약이기도 하고, 현 김상곤 교육부 장관이 ...

현장리포트
고교학점제 도입이 가져올 교육 환경의 변화를 기대하며 : 서울특별시교육청의 개방-연합형 종합캠퍼스 교육과정 이임순 (서울특별시교육청 장학사)

‘교사가 수업을 개설하고 학생이 원하는 과목을 수강하는 완전히 다른 교실(대통령 공약)’을 이루기 위해서는 교육과정-수업-평가의 체계적인 혁신을 통해 학생 중심의 교육이...

고교학점제 도입을 바라보며 강현석 (충남삼성고등학교 교사)

주말이면 야구경기를 보느라 TV 삼매경인 딸아이와 집 앞 야구장이 사람들로 들썩인다는 옆자리 선생님 말씀에 어느새 3월을 지나 4월이 한참임을 알았다. 곰곰이 생각해보면,...

교육통계
고교학점제 연구·선도학교 및 온라인 공동교육과정 시범운영 현황 김규식 (한국교육개발원 연구원)

지난 2017년 11월 27일 교육부는 2022학년도 도입을 목표로 하는 ‘고교학점제 추진 방향’을 발표하면서 고교체제 개편, 수업·평가 혁신, 대입제도 개선 등이 종합적으로 연계되는 우리 교육의 패러다임 전환을 예고하였다. 고교학...

지난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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