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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3 2018.09.20
교육정책포럼

교육정책포럼은 온라인 교육저널로서 교육정책네트워크 사업의 일환으로
한국교육개발원이 교육전문가들에게 무료로 제공하는 국내 최고의 교육현안 정론지입니다.

교육시론
저자 이미지
미래세대를 위한 학교통일교육의 지향점 백준기 (통일교육원장)

“우리의 소원은 통일”이라는 노래를 부르며 자란 우리 기성세대는 남과 북이 같은 언어와 역사, 문화를 공유한 한민족이기 때문에 통일은 당연히 이루어져야 하는 민족적 과업이라고 여겼다. 그러나 요즘 상당수의 청소년은 이러한 생각에 공감하지 않는 것 같다. 평창동계올림픽 때 적지 않은 젊은이들이 남북 단일...

현안문제진단
통일교육의 패러다임 전환: 평화의 정의의 실현을 위한 통일교육 윤철기 (서울교육대학교 교수)

남북한 관계사에서 2018년은 또 하나의 중요한 변곡점으로 기록될 것이다. 김정은 위원장의 신년사는 의외였다. 한국 정부는 기회를 놓치지 않았다. 문재인 대통령은 ‘올림픽...

현장리포트
평화시대를 여는 학교통일교육의 과제: 시민성교육이 필요하다 정용민 (서울 월계고등학교 교사)

지난4·27판문점 정상회담 이후 북한 핵 문제 해결과 한반도 평화정착에 대한 기대가 높아졌다.그러면서 적대적 대북 안보에 기초하는 소극적 분단평화를 넘어서 적극적 통일평...

초등학교에서 통일교육의 바람직한 방향 이학수 (충북단양교육지원청 장학사)

2018 평창 동계올림픽을 계기로 남북한 선수가 단일팀을 구성하여 경기함으로써 남북한 대화의 물꼬가 터지며 남북한 간 대화의 장이 마련되었고, 남북한이 평창 동계올림픽에 ...

교육통계
평화통일에 관한 인식 및 탈북청소년 통계 박근영 (한국교육개발원 연구위원)

한반도에 남과 북 두 개의 독자 정부가 들어선 지 올해로 벌써 70년이 흘렀다. 현행 우리 「헌법」 제4조에는 “대한민국은 통일을 지향하며, 자유민주적 기본질서에 입각한 평화적 통일 정책을 수립하고 이를 추진한다”라고 명시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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