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내용 바로가기

발간물

지난호보기
메일구독신청
  • HOME
  • 발간물

발간물

309 2019.03.20
교육정책포럼

교육정책포럼은 온라인 교육저널로서 교육정책네트워크 사업의 일환으로
한국교육개발원이 교육전문가들에게 무료로 제공하는 국내 최고의 교육현안 정론지입니다.

교육시론
저자 이미지
교육의 신뢰를 회복하려면 ‘부정과 비리’의 진원을 헤쳐야 강태중 (중앙대학교 교수)

한 사회에서 교육이 신뢰를 얻는 것은 그 사회의 건강(well-being)을 위해 매우 긴요하다.가정에서 노심초사하지 않더라도 아이들이 으레‘마을’안에서 건강하고 슬기롭게 자랄 수 있다고 여기게 된다면,그리고 커가며 노력만 한다면 누구나 차별받지 않고 적소(適所)에 진출하여 각자의 잠재력을 한껏 발휘할 ...

현안문제진단
사립대학의 공공성과 거버넌스 개선을 위한 정책 방향 김지하 (한국교육개발원 연구위원)

최근 우리나라의 대학은 학령인구의 급격한 감소에 따른 존립기반의 약화, 등록금 동결에 따른 재정위기,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부합하는 교육과정과 학과체제의 개편, 정부의 선...

교육현장의 갈등해결과 참여로 교육신뢰 형성 강영진 (한양대학교 갈등문제연구소장)

신뢰와 갈등은 미묘하고 각별한 사이다.기본적으로는 서로 등을 돌리는 역(逆)관계다.신뢰가 없거나 깨질 때 갈등이 벌어진다.불신이 클수록 갈등도 심각해진다.우리 사회의 갈등...

현장리포트
‘부산교육정책 모니터링’을 통한 교육정책 신뢰 제고 방안 허남조 (부산광역시교육청 장학사)

2019년1월14일,사회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은「교육 신뢰 회복 추진단」첫 회의 모두 발언에서“2019교육부 주요업무 추진 방향의 핵심에는,교육의 신뢰 회복이 있다”며, ...

학부모 학교 민원 대응역량 강화를 통한 교육 신뢰회복 구축 이효신 (인천갈월초등학교 교사)

신뢰는 상호 간의 믿음으로 굳게 믿고 의지함을 의미한다. 이러한 믿음은 언어 및 행동으로 표현되는데 이는 상호 간의 원활한 의사소통에서 시작된다. 오늘의 교육현실을 들여...

교육통계
초중고 학생들의 학교생활만족도 양태정 (한국교육개발원 교육지표연구실 통계분석·서비스팀장)

2018년 12월 11일, 교육부는 정부세종청사에서 문재인 대통령이 참석한 가운데 “모두를 포용하는 사회, 미래를 열어가는 교육”이라는 주제로 2019년 업무계획을 보고하였다. 특히 교육부는 ‘교육현장의 신뢰도 제고’와 ‘사람 중심...

지난호
e-Book, PDF 다운로드
지난호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