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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22017.10.19
교육정책포럼

교육정책포럼은 온라인 교육저널로서 교육정책네트워크 사업의 일환으로
한국교육개발원이 교육전문가들에게 무료로 제공하는 국내 최고의 교육현안 정론지입니다.

교육시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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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학습병행제 확산을 위한 정책 추진 방향이광호(공주대학교 상업정보교육과 교수)

그동안 우리나라의 직업교육훈련은 학교 주도의 이론교육 중심으로 진행되었기 때문에 학교에서 배우는 내용과 기업에서 필요한 실무능력에 차이가 발생하였다. 즉, 학생들은 실질적인 업무능력보다 기업의 채용시험에 통과하기 위해 공인 어학성적과 수상경력 같은 스펙을 쌓는 반면, 기업은 실무능력이 부족한... ...

현안문제진단
일학습병행제 정착을 위한 정책 방향 제언전승환(한국직업능력개발원 부연구위원)

지난 2013년부터 정부는 산업 현장과 학교 교육의 미스매치를 해소하고, 능력중심사회를 구현하기 위한 핵심적인 정책으로 ‘일학습병행제’를 추진하고 있다. 일학습병행제는 독...

산학일체형 도제학교 일학습병행제 정착의 중요성김준태(한국산업인력공단 일학습인증팀장)

일학습병행제에서 고교 재학생단계 일학습병행제는 주요 유형으로 운영되고 있기 때문에, 이를 설명하기 위해서는 먼저 일학습병행제에 대한 이해가 선행되어야 할 필요성이 있다. ...

현장리포트
4년제 대학 IPP형 일학습병행을 통한 학사운영과 진로선택의 변화윤 용(인하대학교 IPP듀얼공동훈련센터 교수)

독일, 스위스 등 유럽은 오래전부터 이원화된 실무 교육훈련 체계를 개선하여 학교와 기업 간 교육을 성공적으로 결합해 현장밀착형 인재를 육성해 왔다. 이를 한국식으로 설계한...

미래를 코딩하는 산학일체형 도제학교 SW개발 L3 교육장성수(세명컴퓨터고등학교 실과부장)

산학일체형 도제학교란, 직업계열의 고등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희망하는 학생을 회사가 면접을 통해 미리 선발하고, 학교와 회사가 학생들을 교육하고, 훈련시켜, 회사가 필요로...

외국교육동향
캐나다의 일학습병행제 추진 사례박중규(교육정책네트워크 해외통신원)
독일의 듀얼 대학(Duale Hochschule) 과정박동수(지우 투어스 전무이사, 독일 거주 통역사)
교육통계
일학습병행제 현황권희경(한국교육개발원 연구위원)

일학습병행제는 독일·스위스식 도제제도를 한국의 실정에 맞게 변형한 산업 현장 중심 도제식 교육훈련제도를 의미한다(전승환, 이수경, 이한별, 2015). 산업현장과 학교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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