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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3 2019.07.18
교육정책포럼

교육정책포럼은 온라인 교육저널로서 교육정책네트워크 사업의 일환으로
한국교육개발원이 교육전문가들에게 무료로 제공하는 국내 최고의 교육현안 정론지입니다.

교육시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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왜 기초학력을 갖추지 못하는가? 김태은 (한국교육과정평가원 교수학습연구실장)

최근 기초학력에 대한 논쟁이 뜨겁다. 기초학력 보장법이 제정 중에 있고, 법으로 만들어진다고 하니 개념 정립의 문제가 불거졌다. 도대체 기초학력은 무엇인가? 기초학력을 보장하는 것이 가능한가?를 놓고 여전히 설전 중이다. 교육부의 기초학력 향상 내실화 방안(2019.03.29.)이 발표되자 논쟁은 더 거...

현안문제진단
지속가능한 기초학력 향상 지원체제 구축방안 이대식 (경인교육대학교 교수)

현재의 학교 제도와 기초학력 부진학생들이 보이는 특징을 감안했을 때 지속적인 기초학력부진 지원체제를 구축하는 일은 간단치 않다. 기초학력 부진학생들은 대체로 인지능력, 공...

기초학력 지원 사업의 운영 현황과 향후 발전 방향 노원경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위원)

학교 교육을 받는 학생이면 누구나 더 나은 학습을 위해 기초가 되는 학력은 갖추도록 해 주어야 한다는 생각에는 모두 공감할 것이다. 사회가 다양화되고 발전할수록 교육과 관...

현장리포트
기초학력 향상 지원 운영사례와 정책 과제(중학교 사례) 박후서 (서울 대신중학교 교사)

과거 산업사회를 살던 우리는 교육을 통해 빠른 산업의 발전과 경제의 성장을 이룩할 수 있었다. 그리고 우리가 경제적 성장에 이은 문화나 예술 등 다양한 분야와 함께 어우러...

기초학력 부진학생을 위한 학급경영 방안 성경민 (경기 성남서초등학교 교사)

새 학년 나의 교실을 바라보는 마음은 언제나 그렇듯이 ‘시작’이라는 기분 좋은 설렘과 동시에 여러 아이들의 눈빛들이 주는 커다란 중압감이 함께 내재되어 있다. 1년 동안 ...

외국교육동향
[프랑스] 프랑스의 학업부진 학생 지원제도 김현경 (프랑스 몽펠리에사범대학교 교육학 석사과정)
[미국] 미국의 기초학력 보장 정책: NCLB와 ESSA를 중심으로 김지혜 (미국 펜실베니아주립대학교 박사과정)
교육통계
우리나라 학생의 학업성취수준 변화 양태정 (한국교육개발원 교육지표연구실 통계분석서비스팀장)

PISA(Programme for International Student Assessment)는 만 15세 학생을 대상으로 지식을 상황과 목적에 맞게 활용할 수 있는 기본적인 소양(literacy)을 평가한다. 3년을 주기로 읽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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