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내용 바로가기

발간물

지난호보기
메일구독신청
  • HOME
  • 발간물
  • 발간물
  • (월간)교육정책포럼

(월간)교육정책포럼

3202020.02.20
교육정책포럼

교육정책포럼은 온라인 교육저널로서 교육정책네트워크 사업의 일환으로
한국교육개발원이 교육전문가들에게 무료로 제공하는 국내 최고의 교육현안 정론지입니다.

교육시론
저자 이미지
왜 미디어 리터러시인가 김양은 (건국대학교 KU커뮤니케이션연구소 연구교수)

4차 산업혁명, 지능정보사회, 가짜뉴스, 1인 미디어플랫폼 유튜브의 성장 등은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의 중요성을 다시 부각시키고 있다. 미디어 시대에 인간이 비판적이고 주체적으로 미디어에 대응할 수 있는 역량은 반드시 필요하다. 특히 디지털 기술을 통해 사회 전반이 변화하는 시대에 단지 기술에 대한 접근성...

현안문제진단
학교 미디어교육의 현재와 과제 장은주 (교육부 민주시민교육과 교육연구사)

미디어는 의사소통과 사회참여를 위한 도구이다. 디지털 미디어에 익숙한 청소년들은 콘텐츠에 공감하거나 댓글을 달고, 심지어 청원을 하기도 한다. 그런데 이렇게 일상적으로 미...

미디어교육, 법제도적 정비 방안 정순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연구위원)

흔히 미디어라 함은 정보와 통신의 융합미디어인 멀티미디어, 디지털미디어, 소셜미디어, IT 미디어 등을 말하나, 미디어는 인쇄미디어, 방송미디어 등 오늘날 존재하는 모든 ...

현장리포트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어떻게 접근할 것인가 한희경 (세종특별자치시교육원 교육정책연구소 교육연구사)

디지털 테크놀로지가 등장하면서 학교교육 영역 내에서만 교육을 논하기 어려워졌다. 세계 각국은 학습자를 둘러싼 새로운 인지적, 정서적, 사회적 영역의 빠른 변화에 대응하여 ...

미디어 리터러시, 무엇을 가르칠 것인가 윤현옥 (한국언론진흥재단 미디어교육전문강사)

태어날 때부터 디지털 세대, 디지털 네이티브인 Z세대는 인터넷과 모바일 세상에서 성장기인 10대를 보낸다. 모바일기기에 친숙하고 SNS를 통해 정보를 습득하며 또래와의 관...

외국교육동향
[미국] 미국의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동향 김지혜 (펜실베니아주립대학교 박사과정)
[독일] 독일의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주요 정책과 동향 배지혜 (하이델베르크대학교 박사과정)
교육통계
PISA 2018에 나타난 디지털 시대의 학생들의 읽기능력 한효정 (한국교육개발원 교육지표연구실 부연구위원)

2019년 12월 PISA2018 결과 발표 이후 OECD 교육국장 안드레아스 슐라이허(2019)는 “통찰과 해석”이라는 발간물을 통해 PISA2018의 주요 결과를 주제별로 재구조화하여 제시하였다. 이 중 “디지털 세계를 위한 준비...

 
지난호
e-Book, PDF 다운로드
지난호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