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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규교사 교직적응 양상과 지원 방안

저자
김혜진
소속
한국교육개발원 교원정책연구실 연구위원
발행일
2024.10.23

 

교사는 일정 기간의 교원양성교육을 완료한 후 임용시험을 거쳐 교직에 입문한다. 낯선 근무환경에 새롭게 진입하는 구성원이 적응에 어려움을 겪는다는 점은 비단 교직사회에만 해당하는 상황은 아닐 것이다. 그런데 신규교사의 교직적응에 특별히 관심을 두는 이유는 양성교육에서 습득한 이론과 학교 현장의 실제 간 간극이 언제나 존재하지만 교사를 위한 체계적인 입문 과정이나 사회화 과정이 부재하다는 점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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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규교사의 교직적응: 수습교사제 도입의 쟁점과 발전 방향

저자
윤남호
소속
대구팔공초등학교 교사/교육정책네트워크 교육현장자문단
발행일
2024.10.23

 

교원의 양성 또는 임용 단계에서 이루어지는 수습교사제는 실무경험 축적을 통한 초임교사의 역량 강화를 목적으로 하여 그 필요성에 대한 논의가 꾸준히 이어져 왔다. 현재 우리나라에서는 교원양성기관에 입학한 학생들이 교원임용시험을 거쳐 곧바로 교육현장에 배치되는 맥락적 요인으로 인해, 상당수의 초임교사들이 현장 경험을 충분히 쌓지 못한 채 교직에 들어서고 있는 실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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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거, 현재, 미래로 수습교사제를 살펴보는 현장교사의 시각

저자
박지웅
소속
전북 송광초등학교 교사/교육정책네트워크 교육현장자문단
발행일
2024.10.23

 

흔히 많은 직장에서 말하는 사수라는 개념이 교직에서는 없다. 전년도 담임교사의 학생에 관한 교류, 업무적인 인수인계는 있지만 특히나 신규 교사가 믿고 배우고 함께 할 수 있는 멘토교사는 학교 상황, 개인 상황에 따라 너무 다르다. 혹 운이 없다면 학교에 신규교사들의 비율이 너무 높아서 문제가 되는 상황도 벌어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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