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안문제진단

  • HOME
  • 월간 교육정책포럼
  • 월간 교육정책포럼
  • 현안문제진단
저자 이미지

세계시민교육 관점에서 평화교육 하기

저자
이대훈
소속
(사)피스모모 평화‧교육연구소 소장
발행일
2022.07.20

 

세계와 세계 속 생명들이 유지되는 방식에 전에 없던 위기가 왔다는 자각이 코로나19 사태 이후 더 커지고 있다. 이로부터 다시 한번, 더 깊이 있게 현재 모든 패러다임에 대해서 생각하고 모색하는 일종의 문명적 전환, 삶의 전환이 요청된다는 공감대가 높아지고 있다.

저자 이미지

세계시민교육 관점에서 국제 분쟁 문제 다루기

저자
최윤정
소속
이화여자대학교 사회과교육과 부교수
발행일
2022.07.20

 

분쟁과 갈등, 평화를 둘러싼 글로벌 이슈에 대한 심층적 탐구는 시의성과 현장성이 중요한 세계시민교육의 본질적 특성상 필수적으로 포함되어야 할 교육 요소라 할 수 있다.

저자 이미지

국제적 분쟁이 우리나라 평화통일교육에 주는 시사점

저자
김지수
소속
한국교육개발원 연구위원
발행일
2022.07.20

 

평화는 그것을 주장하는 것만으로 얻어질 수 있는 것이 아니라 실질적인 문제해결 역량이 발휘되어야만 얻어질 수 있는 것이다. 교육에서 핵심역량이라고 거론되는 비판적 사고능력, 논리적 사고능력, 공감능력 등은 교실에서 이야기되는 것을 넘어서 우리 삶의 전반적인 문제해결 역량으로 작동해야만 유의미한 것이다.

검색어

599

처음 이전 1 2 3 4 5 6 7 8 9 10 다음 마지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