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안문제진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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Z세대 학생과 교사

저자
서봉언
소속
대구미래교육연구원 연구원
발행일
2023.03.15

 

일부의 사례이긴 하나 학생과 교사의 이야기를 들어보면, 세대 차이를 고려하거나 직접 느끼는 등 학교는 세대 담론이 익숙한 공간이다. 최근 등장한 Z세대 담론도 예외 없이 학생, 교사들을 이해하는 하나의 주제어로 심심찮게 인용된다. 그렇다면 정말 세대 차이가 있을까? 차이가 있다면, 무엇이 다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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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성세대 교사가 바라본 신세대 교사: 가치관, 교직생활, 수업문화를 중심으로

저자
김지선
소속
세종특별자치시교육청교육원 교육정책연구소 교육정책연구원
발행일
2023.03.15

 

학교조직은 타조직과 다르게 여러 세대들이 공존하는 다세대 일터이면서 동시에 서로 다른 세대 간에 직급이 동일하다는 기이한 특징을 가지고 있다. 그만큼 세대 간의 갈등이 야기되기 쉬운 구조이기도 하지만, 동시에 세대 간의 친밀성과 유대감을 끌어올리기도 쉬운 구조라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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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세대 교사들의 시선으로 본 기성세대 교사들의 모습

저자
윤정
소속
평택모산초등학교 교사
발행일
2023.03.15

 

얼마 전부터 학교에 신규 임용되고 있는 Z세대 교사들은 선배 교사들과는 또 다른 시선으로 기성세대 교사들을 바라보고 관계를 형성하고 있다. 신세대 교사들이 가진 가치관과 태도는 학교 문화에 적응해 가는 과정에서 공동체의 갈등에 촉매가 되기도 하고 발전의 동력으로 작용하기도 한다. 그러므로 교육 현장의 다양한 구성원들의 세대 담론은 중요하고도 흥미로운 주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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