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안문제진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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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복합시설 활성화를 위한 소고

저자
이윤서
소속
국립한국교통대학교 건축학과(5년제) 조교수
발행일
2024.07.17

 

OECD 교육 2030에서는 미래 교육 방향으로 학습나침반(OECD Learning Compass 2030)을 제시하였다. 이는 학생의 자기주체성, 역량 함양을 위하여 또래, 교사, 학부모, 지역사회의 지원과 협력을 강조한다. 또한 국내에서는 2022 개정 교육과정의 변화 방향에 발맞추어 학교시설이 이를 충분히 지원할 수 있도록 구성의 전환이 필요한 시점이며 교육과정 운영과도 긴밀하게 협력이 필요한 부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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폐교 직전 분교가 본교가 되는 기적을 만든 모든 순간들

저자
이용규
소속
제주 선흘초등학교 교사
발행일
2024.07.17

 

기적은 기적처럼 오지 않는다. 전교생이 20명 남짓이었던 폐교 위기의 작은 분교가 지금은 100명이 넘는 어엿한 초등학교로 승격되기까지, 제주 선흘초등학교의 기적은 한순간에 오지 않았다. 이글에서는 제주의 작은 학교에서 마을과 학교가 상생하며 이루어낸 성과와 그간의 과정을 되짚어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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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사회와 함께 만드는 마을교육과정

저자
박혜림
소속
군서미래국제학교 교사/교육현장자문단
발행일
2024.07.17

 

수업의 관점에서 볼 때 학교는 교사와 학생들로 구성되어 있다. 학생들은 학교가 위치하는 지역에서 거주하는 경우가 대부분이지만 교사는 아니다. 교사 대다수는 학교에서 벗어난 옆 동네에 거주하거나 멀게는 차로 1시간 거리에 있는 지역에 거주하고 있는 경우도 많다. 국가 교육과정에서 학생들의 삶과 연계한 교육을 강조하지만, 실제 학교 현장에서 수업하는 교사들은 당장 학교가 위치한 동네에 어떤 인적, 물적 자원이 있는지 잘 모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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