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안문제진단

  • HOME
  • 월간 교육정책포럼
  • 월간 교육정책포럼
  • 현안문제진단
저자 이미지

학교교육 내실화를 위한 개정 교육과정의 방향 논의

저자
한혜정
소속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전 교육과정‧교과서본부장
발행일
2022.01.19

 

지난해 2022 개정 교육과정의 총론 주요 사항이 발표되었다. 2022 개정 교육과정은 디지털 전환, 기후환경 변화 및 학령인구 감소 등 미래 사회 변화에 대비하여 학생들이 기초 소양과 역량을 함양하여 '포용성과 창의성을 갖춘 주도적인 사람'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초‧중등학교 교육 체제를 혁신하기 위한 것이다.

저자 이미지

2022 개정 교육과정의 주요 쟁점: 고교학점제를 중심으로

저자
홍원표
소속
연세대학교 교수
발행일
2022.01.19

 

2022년 임인년(壬寅年) 새해가 밝았다. 나이테의 순환이 새롭게 시작되는 연초가 되면 사람들은 저마다 가슴에 희망을 품는다. 서양에는 '삶이 있는 한 희망이 있다'는 금언이 있는데, 사실 이 말은 순서를 바꾸어도 크게 무리 없이 성립한다. 그만큼 희망은 인간 삶의 필수적인 요소이다.

저자 이미지

현장에서 본 2022년 개정 교육과정, 변화와 과제

저자
유영식
소속
안산해솔초등학교 교사
발행일
2022.01.19

 

2022 개정 교육과정은 미래 사회가 요구하는 역량, 즉 미래역량 함양이 가능한 교육과정을 개정 중점으로 정하였다. 미래역량을 위해 교과 교육에서는 학습자의 삶과 연계한 깊이 있는 개념학습을 강조하여, 선언적 수준에서 머문 2015 개정 교육과정의 역량을 보다 구체화하여 학생의 삶 속에 구현될 수 있도록 하였다.

검색어

579

처음 이전 1 2 3 4 5 6 7 8 9 10 다음 마지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