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 컨텐츠 화면
기획기사
- HOME
- 해외교육동향
- 해외교육동향
- 기획기사
독일의 후기중등교육 체제 변화 양상
- 작성자
- 강현민(독일통신원)
- 발행일
- 2022.05.11
━━━━━━ 후기중등교육 현황 및 체제
독일에서 학교교육은 크게 초등교육(Primarstufe), 전기중등교육(SekundarstufeⅠ), 후기중등교육(SekundarstufeⅡ)으로 구성되어 있다. 독일의 학교체제는 연방주별로 상이하나1) 1~4학년의 초등학교(베를린의 경우 6년제)와 5~12(또는 13)학년의 전기중등교육과 후기중등교육이 포함되어 있는 인문계 중등학교인 김나지움, 인문계와 실업계 과정이 혼합되어 있는 5~12(또는 13)학년의 게마인샤프트슐레 혹은 게잠트슐레, 그리고 5~10학년 실업계 전기중등학교인 하웁트슐레나 레알슐레와 이후 진학하는 후기중등교육인 직업학교 등으로 이루어져 있다.
<표 1> 노르트라인-베스트팔렌 주 학교체제
체제
학년
김나지움 상위단계
직업 학교(특수 직업 학교)
후기중등교육
13
김나지움
게잠트슐레
전문학교
직업 김나지움
전문상위학교
직업전문학교
직업 학교
12
11
전기중등학교
10
김나지움
게잠트슐레
세쿤다르슐레
레알슐레
하웁트슐레
특수학교
9
8
7
6
5
초등교육
4
초등학교
특수학교
3
2
1
출처: NRW주 교육부 홈페이지
참고로 위의 <표 1>은 노르트라인-베스트팔렌 주의 학교 체제이다. 그러나 주마다 다양한 이름의 학교유형이 존재하고(예를 들어, 튀링엔 주의 레겔슐레(Regelschule), 함부르크의 슈타트타일슐레(Stadtteilschule) 등), 같은 이름의 학교 유형일지라도 다른 학제로 운영(튀링엔 주에서는 게마인샤프트슐레가 초등학교를 포함하여 1~13학년제로 운영)되기도 한다.
<표 1>과 같이 전기중등학교를 졸업한 후 대학의 고등교육을 위한 과정과 전문대학이나 전문 직업을 갖기 위한 직업 교육을 위한 과정을 선택할 수 있지만, 실상 김나지움(Gymnasium)과 게잠트슐레(Gesamt)는 5~12 또는 13학년으로 구성된 하나의 학교로 세쿤다르슐레(Sekundarschule)나 레알슐레(Realschule), 하웁트슐레(Hauptschule)를 졸업한 후 김나지움 상위단계로 편입하기는 쉽지 않다. 따라서 후기중등교육은 전기중등교육을 위한 학교로 진학하기 위한 원서를 쓰는 초등학교 졸업학년인 4학년에 어느 정도 결정된다고 봐도 무방하다. 교사는 초등학교 4학년 1학기에 중등학교 진학을 위한 추천서를 작성한다. 이 추천서는 각 아동이 초등학교 이후에 어떤 유형의 중등학교에 진학하는 것이 적합한지 아동의 학습 및 수행, 발달, 행동양식, 학습 잠재력 등을 고려한 전반적인 교육학적 평가를 기반으로 한다. 하지만 추천서의 구속력이 없어짐에 따라 중등학교의 유형을 선택하는 학부모의 권리가 강화되었다.
후기중등교육은 전기중등교육을 수료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일반대학교(Universität)나 응용과학대학(Fachhochschule) 등의 고등교육을 위한 자격(Hochschulreife) 혹은 직업자격(Berufsabschluss)을 획득하는 과정으로 연방주마다 학교 형태에 차이가 있지만 일반적으로 김나지움 상위단계(gymnasiale Oberstufe)와 직업 학교(berufsbildenden Schulen)로 구분할 수 있다.
김나지움 상위단계는 보통 8학년제 혹은 9학년제로 구성된 인문계 중등학교인 김나지움의 마지막 3학년(8학년제의 10-12학년 혹은 9학년제의 11-13학년)에 해당된다. 또한 게마인샤프트슐레나 게잠트슐레에서도 11-13학년에 김나지움 상위단계를 운영한다. ‘결합’을 의미하는 게마인샤프트 혹은 ‘종합’을 의미하는 게잠트에 ‘학교’를 의미하는 슐레가 합쳐진 명칭인 게마인샤프트슐레 혹은 게잠트슐레는 학생들이 너무 이른 나이에 인문계와 실업계로 구분된 진로를 선택해야하는 부담을 미룰 수 있도록 두 과정이 결합된 학교로서 10학년 이후 성적이 좋은 학생들은 김나지움 상위과정으로 진급할 수 있다. 김나지움 상위단계는 1년간의 도입단계와 2년간의 자격단계로 구성되어 있으며, 학생들은 과정을 이수하고 졸업시험인 아비투어(한국의 대학수학능력시험)를 보며, 일반 대학교(Universität)에 입학할 수 있는 일반 대학입학자격(allgemeine Hochschulreife, AHR)을 획득한다.
후기중등학교 수준의 직업 학교는 직업을 위한 자격 및 고등교육을 위한 자격을 부여한다. 응용과학대학입학자격(Fachhochschulreife, FHR)은 모든 응용과학대학에 입학할 수 있는 자격이며, 학과 제한 응용과학대학입학자격(fachgebundene Hochschulreife, fgHR)은 모든 응용과학대학 및 몇몇 학과가 제한된 일반 대학교 입학 자격을 부여한다. 또한, 직업 학교에서도 일반 대학입학자격을 획득할 수 있다. <표 1>에서 제시된 노르트라인-베스트팔렌 주 사례를 살펴보면 직업 학교의 종류에도 전문학교(Fachschule), 직업 김나지움(Berufliches Gymnasium), 전문상위학교(Fachoberschule), 직업전문학교(Berufsfachschule), 직업 학교(Berufsschule)가 있다. 이 학교들은 중학교 수준의 졸업증(레알슐레 졸업증, 하웁트슐레 졸업증)이 있는 학생을 대상으로 전문적 직업에 특화된 교육과정을 운영한다. 학제는 2년제에서 4년제까지 다양하며, 일과 학업을 병행하는 이중 교육시스템을 채택하고 있는 학교도 있다. 교육 분야는 농업, 영양 관리, 간호/보건, 컴퓨터과학, 전기/자연과학, 경제/행정 등 다양하다. 연방주별 후기중등교육과정을 운영하는 학교와 부여 자격은 다음 <표 2>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표 2> 연방주별 후기중등교육체계
연방주
후기중등교육
김나지움 상위과정
직업 학교
학교 종류
획득 자격
학교 종류
획득 자격
바덴-뷔템베르크
김나지움
게마인샤프트슐레
AHR
직업 김나지움
AHR
전문학교
직업고등전문학교(Berufskolleg)
FHR
직업상위학교
fgHR
바이에른
김나지움
AHR
전문상위학교
직업상위학교
AHR, FHR, fgHR
전문학교
전문아카데미
FHR
베를린
김나지움
게마인샤프트슐레
통합중등단계(Integrierte Sekundarschule)
AHR
직업 김나지움
AHR, FHR
브란덴부르크
김나지움
게잠트슐레
AHR
직업 김나지움
AHR
직업 학교
직업전문학교
전문상위학교
FHR
브레멘
김나지움
오버슐레
AHR
직업 김나지움
AHR
이중자격 교육경로
AHR, FHR
전문학교
전문상위학교
FHR
직업상위학교
AHR
함부르크
김나지움
슈타트타일슐레
AHR
직업 김나지움
AHR
전문상위학교
상위한델슐레(예,상위기술학교)
직업교육학교
FHR
직업상위학교
FHR, fgHR
헤센
김나지움
게잠트슐레
AHR
직업 김나지움
AHR
직업전문학교
전문상위학교
FHR
메클렌부르크-포어포메른
김나지움
게잠트슐레
AHR
상위 직업전문학교
전문상위학교
전문학교
FHR
전문김나지움
AHR
FHR
니더작센
김나지움
게잠트슐레
AHR
직업 김나지움
AHR
직업 학교
전문상위학교
전문학교
FHR
직업전문학교
FHR, fgHR
노르트라인-베스트팔렌
김나지움
게잠트슐레
AHR
직업 학교
직업전문학교
전문학교
FHR
직업 김나지움
AHR
전문상위학교
AHR, FHR, fgHR
라인란트-팔츠
김나지움
AHR
전문상위학교
FHR
직업상위학교Ⅱ
직업 김나지움
AHR
직업상위학교Ⅰ
이중직업상위학교
FHR
자를란트
김나지움
게마인샤프트슐레
AHR
직업상위단계김나지움
AHR
전문상위학교
전문학교
FHR
작센
김나지움
게마인샤프트슐레
AHR
직업김나지움
AHR
전문상위학교
FHR
작센-안할트
김나지움
게잠트슐레
게마인샤프트슐레
AHR
전문김나지움
AHR
전문상위학교
직업전문학교
FHR
슐레스비히-홀슈타인
김나지움
게마인샤프트슐레
AHR
직업김나지움
AHR
전문상위학교
직업전문학교
FHR
직업상위학교
AHR, fgHR
튀링겐
김나지움
게잠트슐레
게마인샤프트슐레
AHR
직업김나지움
AHR
전문상위학교
상위직업전문학교
FHR
*AHR: 일반 대학입학자격(allgemeine Hochschulreife), FHR:응용과학대학입학자격(Fachhochschulreife), fgHR: 학과 제한된 응용과학대학입학자격(fachgebundene Hochschulreife)
출처: 각 주 교육부 홈페이지를 참조하여 작성함.
━━━━━━ 후기중등교육 비율 및 특징
후기중등교육체제 내의 다양한 형태의 학교를 이해하고 구분하는 것은 결국 이 학교를 졸업함으로써 학생이 얻게 되는 자격이다. 2020년도에 학교교육을 마친 졸업생의 최종 자격 현황([그림 1] 참조)을 살펴보면, 전체 학생 중에 39%가 후기중등교육을 통해 획득하는 일반 대학입학자격과 응용과학대학입학자격을 획득한 것을 볼 수 있다. 구체적으로 이 39%의 학생 중 64.9%가 김나지움 상위과정을 통해, 35.1%가 직업 교육을 통해 대학입학자격을 획득한 것으로 나타났다. 일반 대학입학자격의 경우 80%가 김나지움 상위과정을 통해 획득한 것이었으며, 응용과학대학입학자격의 경우는 거의 대부분이 직업 학교를 통해 획득한 것이었다([그림 2] 참조).
다시 말해, 후기중등교육과정을 통해 대학교육자격을 획득하는 비율이 높지 않으며, 인문계 후기중등교육과정인 김나지움 상위단계가 대학입학자격을 획득하는 데 중점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실업계 후기중등학교인 직업 학교를 통한 대학입학의 길도 열려 있다. 보다 실천적인 측면에서 자신의 미래의 직업을 후기중등교육과정을 통해 연습하고 이와 관련된 고등교육의 가능성도 열려 있는 것이다.
━━━━━━ 맺음말
독일의 후기중등교육체계는 인문계와 실업계로 이분화되어 있다. 인문계와 실업계 학교 경로는 전기중등교육이 시작되는 5학년에 결정된다고 볼 수 있기 때문에 후기중등교육 단계에서 인문계 후기중등교육인 김나지움 상위단계로 편입하는 것은 쉽지 않다. 하지만 다양한 종류의 직업 학교를 통한 고등교육의 길이 열려있다. 이러한 측면에서 최근에는 이분화되어 있는 이 두 과정을 서로 다른 것이 아닌 동일한 교육 경로로 바라보는 시각이 늘어나고 있다.
_________________
1) 연방주의를 채택하고 있는 독일은 16개의 주정부가 교육에 대한 고유한 권한을 갖고 있다. 따라서 주 별로 학교체계, 학제, 교육과정, 교과목, 학교 정책 등이 다르다.
[참고 자료]
- Behörde für Schule und Berufsbildung Hamburg. https://hibb.hamburg.de/bildungsangebote/berufliche-bildungswege-3/bildungswege-zu-hoeheren-bildungsabschluessen/ (2022.05.02. 인출)
- Bundesministerium für Bildung und Forschung. https://www.datenportal.bmbf.de/portal/de/K233.html (2022.05.02. 인출)
- Byerisches Staatsministerum für Unterricht und Kultus. https://www.meinbildungsweg.info/infografik-deutsch (2022.05.02. 인출)
- Die Senatorin für Kinder und Bildung. https://www.bildung.bremen.de/berufsbildende-schulen-102584 (2022.05.02. 인출)
- Hessisches Kultusministerium. https://kultusministerium.hessen.de/schulsystem/schulformen-und-bildungsgaenge(2022.05.02. 인출)
- Ministerium für Bildung des Landes Rheinland-Pfalz. https://bm.rlp.de/fileadmin/mbwwk/1_Bildung/Bildungswege/Schulsystem_RLP_II.pdf (2022.05.02. 인출)
- Ministerium für Bildung des Landes Sachsen-Anhalt. https://mb.sachsen-anhalt.de/themen/schulsystem/ (2022.05.02. 인출)
- Ministerium für Bildung und Kindertagesstätten des Landes Mecklenburg-Vorpommern. https://www.regierung-mv.de/Landesregierung/bm/Schule/Berufliche-Schule/Schularten/(2022.05.02. 인출)
- Ministerium für Bildung und Kultur Saarland. https://www.saarland.de/SharedDocs/Downloads/DE/mbk/Bildungsserver/Schulen_und_Bildungswege/dld_broschuere-welche-schule-fuer-mein-kind.pdf?__blob=publicationFile&v=8 (2022.05.02. 인출)
- Ministerium für Bildung, Jugend und Sport Brandenburg. https://mbjs.brandenburg.de/media_fast/6288/final-weiter-nach_10_online.pdf (2022.05.02. 인출)
- Ministerium für Bildung, Wissenschaft und Kultur Schleswig-Holstein. https://www.schleswig-holstein.de/DE/Landesregierung/Themen/BildungHochschulen/Schulsystem/schulsystem.html (2022.05.02. 인출)
- Ministerium für Kultus, Jugend und Sport Baden-Wüttemberg. https://www.bildungsnavi-bw.de/schulsystem (2022.05.02. 인출)
- Ministerium für Schule und Bildung des Landes Nordrhein-Westfalen. https://www.schulministerium.nrw/sites/default/files/2021-06/Grafik_Schulformen.jpg (2022.05.02. 인출)
- Niedersächsisches Kultusministerium. https://www.mk.niedersachsen.de/startseite/schule/unsere_schulen/berufsbildende_schulen/ (2022.05.02. 인출)
- Sächsisches Staatsministerium für Kultus. https://www.schule.sachsen.de/download/21_08_23_schulsystem.pdf (2022.05.02. 인출)
- Senatsverwaltung für Bildung, Jugend und Familie. https://www.berlin.de/sen/bildung/schule/bildungswege/berliner-schulsystem/(2022.05.02. 인출)
- Thüringer Ministerium für Bildung, Jugend und Sport. https://bildung.thueringen.de/fileadmin/ministerium/publikationen/schullaufbahnen_in_thueringen.pdf (2022.05.02. 인출)
원고는 집필자의 전문적 시각으로 작성된 것으로
교육정책네트워크 및 한국교육개발원의 공식 입장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