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기사

  • HOME
  • 해외교육동향
  • 해외교육동향
  • 기획기사

베트남의 고등학교 체제 변화 양상

작성자
김지연(베트남통신원)
발행일
2022.05.11




   베트남의 K12 학제는 초등학교 5(6~10), 중학교 4(11~14), 고등학교 3(15~17) 12년이다. 의무교육은 아니지만 초등학교에 앞서 유치원 3(3~6)을 정규교육으로 정의하고, 교사양성도 국가에서 관여한다. 베트남의 의무교육기간은 초등학교와 중학교 9년으로 정부에서 교육을 제공하고 있다. 초급중학교 졸업생은 고등학교 교육과정인 보통중학교(3), 기술학교(1~2)를 선택하여 진학할 수 있다. 베트남은 일반교육과정 외에도 직업훈련교육이 존재하는데, 직업훈련교육은 의무교육 9년을 수료하고 국영기술학교에서 직업교육을 받은 후 사회로 진출한다1).


external_image


[그림 1] 베트남의 학제

출처: 베트남 보훈사회부(2020.3.16.)의 표를 요약함.



━━━━━━ 베트남 고등학교 유형 및 체제


   베트남은 프랑스 식민시절을 거치며 교육과정도 영향을 받았다. 중등교육과정을 중등학교라고 정의하며, 프랑스와 마찬가지로 총 7년의 중등교육과정 즉, 초급중학교(중학교 4)와 보통중학교(고등학교 3)로 나눈다

2)보통중학교인 고등학교는 15세부터 17세까지의 학생을 대상으로 10~12학년 3년의 교육과정을 지내며, 고등학교에 진학하지 않고 기술학교에 진학할 수도 있다.


   베트남의 고등학교는 설립주체에 따라 국가에 의해서 설립된 공립학교와 개인 또는 단체에 의해 설립된 사립학교가 있으며, 추가로 소수민족 및 도서산간 지역에서 운영하는 민간학교3)가 있다.


   유형으로 나누면 일반고등학교(Trung Học Phổ Thông)와 기술학교(Trung cấp)로 구분할 수 있다. 일반고등학교는 일반 학제에 포함되며, 기술학교는 직업훈련(VET: Vocational Education and Training)에 해당한다. 한국의 경우 단선형 학제로 일반계고와 실업고 모두 대학에 진학할 수 있지만, 베트남의 경우 단선형 학제이지만 인문계 과정은 교육훈련부(Ministry of Education and Training, MOET)에서 주관하고 직업훈련과정은 노동보훈사회부(Ministry of Labors-Invalid and Social Affairs, MOLISA)에서 주관하여 각 주관하는 기관의 성격에 따라 학위(Degree) 또는 증명서(Diploma)가 발급된다.


   초등교육과정을 졸업한 학생들이 중학교를 기술센터로 진학한다면 일반고등학교로 진학할 수 없다. 또 다른 예시로 고등학교를 기술학교로 진학할 경우 고등학교 졸업장(Bằng Tốt Nghiệp Phổ Thông Trung Học)이 없기 때문에 학위 취득을 위해 일반대학에 진학할 수 없고, 기술학교 졸업장(Bằng Tốt nghiệp Trung học Chuyên nghiệp)을 취득하여 상위 기술학교(전문대학)에 진학하여 기술사 혹은 증명서를 취득할 수 있다. 최근 기술학교에서도 로봇, 코딩 등을 전공하고 전문성이 있는 학생의 경우 전문대학에 진학하지 않고 4년제 공과대학에 진학하여 학위를 취득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고 있다.


   한편, 영재들을 위한 학교도 존재하는데, 보통 대학교 산하 영재학교를 설치하여 운영하고 있으며, 각 성에 영재학교의 형태로 설립되었다. 한국의 과학고 및 외국어고와 비슷한 형태이며, 자연과학, 사회과학, 기술과학 등에 대한 영재교육이 실시된다. 재학 중에는 각종 올림피아드 등을 준비한다.

 


━━━━━━ 고등학교 유형별 학생 선발 방식


   과거에 학생들은 9학년이 끝나면 고등학교 입학시험을 보았다. 현재는 초급중학교(4)의 성적을 토대로 무시험으로 진학한다. 한편 베트남에서 엘리트 교육을 받을 수 있는 공교육 과정으로는 특수목적고등학교와 명문 공립학교, 사교육으로는 사립고와 국제학교가 있으며 모두 입학경쟁이 치열하다.


   특수목적고등학교 및 명문 공립고등학교는 우수한 학생을 선별하기 위해 중학교에서 좋은 성적을 받아야 할 뿐만 아니라 자체적인 입학시험을 치른다. 일부 명문 공립학교의 경우 중등교육과정(중학교 4, 고등학교 3)을 합쳐 학교를 운영하기 때문에 초등학교부터 교육열이 높은 편이다.


   상대적으로 학비가 비싼 사립고 및 국제학교의 경우 베트남 경제사정이 좋아지면서 경쟁률이 해마다 올라가고 있다. 일부 국제학교의 경우 자국민 입학률을 30% 정도로 제한하고 있기 때문에 경제사정이 좋은 집안의 아이들이 많이 지원한다.

 

   베트남의 특수목적고등학교(영재학교) 제도는 대학부설 특수목적고등학교(국가단위)와 각 성의 특수목적고등학교로 나뉜다. 대학부설의 특수목적고등학교는 전국의 학생들이 지원 가능하나 각 성의 특수목적고등학교는 해당 지역의 재학생만 입학 가능하다. 대학부설 특수목적고등학교는 총 9개로 가장 유명하다. 특수목적고등학교에 입학하기 위해서는 중등학교 졸업성적이 2급 이상으로 학업뿐만 아니라 품행 조건도 충족해야 하며, 학교별로 입학시험에 합격해야 한다. 그러나 초창기에는 베트남의 영재들을 양성하고 과학분야의 우수한 인재들을 배출하였으나 점점 올림피아드 및 학업 성적을 바탕으로 학생들이 대학에 입학하기 위한 가산점을 위해 입학하여 대학입시를 위한 준비학교로 평가되고 있다.

 

<1> 베트남의 국가단위 특수목적 고등학교 현황

/

학교 이름

하노이

국립 하노이 사범대학 부설 영재 학교

국립 하노이 대학교 자연과학 영재 고등학교

국립 하노이 대학교 사회과학 및 인문 영재 고등학교

국립 하노이 대학교 외국어고등학교

응에안

빈 대학교 부설 영재 고등학교

후에

후에 대학교 이과대학 영재 고등학교

호치민

국립 호치민대학 부설 영재 고등학교

국립 호치민 사범대학 부설 영재 고등학교

롱안

탄타오 대학교 영재 고등학교

 

   기술학교는 노동보훈사회부가 관리하는 학교로 직업을 가지는데 필요한 기술을 가르친다. 기술학교로 진학하는 경우 학생들은 원하는 기술과 진로를 감안하여 기술학교에 지원할 수 있다. 베트남의 기술학교는 대부분 각 기관에서 학생의 학비를 감면해주거나 전체적으로 지원해주기도 한다. 우리나라의 인문/실업계고등학교와의 차이점은 베트남은 기술학교로 진학하는 경우 기술학교 졸업생은 학위(Degree)를 취득하는 일반대학에 바로 진학할 수 없다는 것이다. 기술을 익혀 취업을 목표로 한다면 1~2년 내에 증명서(Diploma)와 함께 자격증을 취득하고 바로 취업할 수 있다. 기술학교는 중학교 성적 이외에 특별한 선발 방식은 없다. 최근 전기, 컴퓨터네트워크, 컴퓨터 관련 학교의 경우 경쟁률이 해마다 높아지고 있다. 기술학교에 진학한 학생들 중 기술에 뛰어난 성과를 보이는 학생들이 있어 이 학생들의 대학진학을 위한 제도 마련도 시도되고 있다.

 


━━━━━━ 고등학교 과목 개편


   이전에는 13개의 필수과목과 1개의 선택과목을 선택할 수 있었지만, 2022-2023학년도 고등학교 1학년부터 7개의 필수과목과 3개의 그룹에서 5개의 선택과목을 선택할 수 있다.


   고교 과목을 개편한 이유는 학생들에게 일률적으로 제공하던 교육을 스스로 선택하고 자신의 진로에 맞는 과목을 공부할 수 있게 하여 세분화된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서이다. 또한 각 교과목이 분리된 상태로 암기위주로 학습하던 것을 STEM교육을 도입하여 암기뿐만 아니라 고차원적 사고를 위한 실습, 경험, 적용을 할 수 있도록 위함이다. 하지만 개편의 취지는 좋으나 너무 많은 선택지로 인해 세부과목별 교사 인력부족 문제와 역사교과가 선택과목으로 들어간 문제, STEM교육을 위한 교사의 역량부족 등이 과제로 남았다. 한편 새로운 교육과정을 적용하면서 입시에도 많은 변화가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표 2> 고교 과목 개편안

external_image

출처: ETEF (2018.12.28.)의 내용을 발췌하여 필자가 재정리함.


 

 

━━━━━━ 맺음말


   팬데믹을 겪으며 베트남 정부 특히 교육부와 노동부는 교육개혁에 다양한 시도를 적용했다. 원격교육을 적용하는데 있어 TV, 라디오를 활용, 소외된 지역의 학생들도 학업을 계속할 수 있도록 지원함으로써 꼭 컴퓨터나 통신기술이 없어도 학습을 지속할 수 있도록 하였다. 변화가 더디고 경직되어 있던 교육에 팬데믹으로 인해 각 국가의 교육사례를 탐색하게 되고, 학생들의 개성을 살리는 교육을 추구하게 되면서 제도적으로 많은 변화가 있었다. 베트남도 우리나라와 마찬가지로 엘리트 교육, 학생들을 성적으로 평가하는 경향이 매우 강해 교육열이 매우 높은 편인데 최근 과중한 학업으로 인해 학생들이 불미스러운 사고가 잦아지면서 점차 교육의 의미와 본질, 학생들의 행복에 대해 고민하는 시기를 맞이하게 되었다.


   직업교육에 대한 인식도 최근 많이 달라졌다. 인문계 고등학교는 대우를 해주고 상대적으로 실업계 고등학교는 천시하는 경향이 있었으나 베트남에 유입되는 글로벌 회사가 증가하고, 코딩을 포함한 통신기술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면서 대학을 졸업한 학생들보다 정보통신 기술학교를 졸업한 학생들의 급여가 더 높은 경우도 발생하여 인식이 많이 개선된 편이다


   개편된 베트남 일반 고등학교는 많은 숙제를 남기고 있다. 첫째, 역사 교과의 선택과목 편입이다. 우리나라도 선택과목을 도입하면서 국사가 7차 교육과정의 수능시험부터 선택과목이었던 시절이 있었다. 하지만 2017년부터 다시 필수 과목이 되었는데 베트남 역시 최근 개편에 국사가 선택과목으로 들어가 많은 국민들이 우려를 하고 있다. 둘째 교육개편의 고민은 길었으나 적용에 대한 준비가 미흡하다. 학생들은 너무 많은 선택지를 갑자기 가지게 되었고, 학교마다 학생들이 선택할 수 있는 교과목은 많으나 교사가 부족하여 모든 과목을 개설할 수 없는 현상이 있다. 전세계적으로 수학, 과학, 외국어를 강조하다 보니 해당 과목을 전문적으로 가르칠 교사도 절대적으로 부족하다. 셋째 개편된 교육과정으로 평가할 졸업시험 및 대학입시정책이 명확히 제시되어 있지 않다.


변화가 더딘 교육분야에 최근 3년이 베트남 교육에서 가장 변화가 많은 시기이다. 제도적으로 먼저 정비한 만큼 적극적 후속대응을 통해 빠르게 안정될 것이라 기대한다.


___________________

1) 초등교육과정(5)을 마치고 바로 기술훈련센터에서 1~2년의 교육 후 취업도 가능하나, 열악한 지역이 아니라면 의무교육을 대부분 시행하려 한다.

2) 프랑스는 5-4-3, 베트남도 5-4-3학제이다.

3) 민간학교는 소수민족 및 도서산간 지역에서 지역민들이 설립한 사립학교이나 최근 민간학교를 지원하기 위해 학비를 국가에서 전액 지원하여 교육이 소외되지 않도록 많은 노력을 하고 있다.



[참고문헌]


원고는 집필자의 전문적 시각으로 작성된 것으로 

교육정책네트워크 및 한국교육개발원의 공식 입장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