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기사

  • HOME
  • 해외교육동향
  • 해외교육동향
  • 기획기사

캐나다의 초중고 기초학력 보장 방안: 온타리오 주를 중심으로

작성자
유지연(캐나다통신원)
발행일
2022.07.13






   온타리오(Ontario) 주에서는 문해력(literacy)을 학습의 가장 기초라고 보는 바, 온타리오 주의 교육 목표인 모두를 위한 성공(Success for All)’ 개념에는 모든 학생이 최소한의 문해력 수준에 도달해야 한다는 전제를 반영하고 있다. 특히, 읽고 쓰는 기술이 제대로 발달하지 않으면 영어 이외의 다른 교과 영역에서도 요구하는 기대 수준을 충족시키기 어렵다고 보고, 초등 3학년과 6학년, 고등 10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읽기와 쓰기 능력에 대한 평가를 실시하여 성취도 수준 이하 학생들에 대한 지원에 특히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또한, 10학년 때 응시하는 읽기, 쓰기 시험은 고등학교 졸업 요건의 하나로 포함되어 그 중요성이 더욱 강조되고 있다. 수학 교과의 경우에도 3학년과 6학년, 9학년에 걸쳐 성취도 평가를 시행하고 있으나, 고등학교 졸업 요건과는 별도로 운영되는 특징이 있다.

 


━━━━━━ 기초학력 진단 현황


   초등학교 3, 6학년 대상 읽기, 쓰기 및 수학 평가


   온타리오 주 교육부는 교육품질관리위원회(Education Quality and Accountability Office, EQAO)를 통해 교육의 주요 단계마다 평가 시스템을 도입하여 적용하고 있다. 초등학교 3학년과 6학년 때는 읽기와 쓰기, 수학 능력에 대한 평가가 진행되며, 학생들은 해당 결과를 토대로 개별화 교육 계획(Individualized Education Plan, IEP)을 작성하게 된다. 각 평가는 시험 응시 학년인 3학년과 6학년 교육과정에서 다룬 내용을 기본으로 하지만, 낮은 비율로 직전 2개 학년의 교과 내용이 포함될 수 있다.


   다음 [그림 1]에서 보는 바와 같이, EQAO에서 실시하는 읽기 및 쓰기 평가는 총 4개의 세션 동안 읽기와 쓰기를 교대로 진행하며, 객관식과 주관식이 각각 26문항과 3문항으로 총 29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수학 평가도 1단계부터 4단계까지 진행되고 각 단계는 11문제씩 총 44문항이지만, 이 가운데 4개 문항은 다음 해 시험의 난이도 조절 및 문제 형식의 타당도를 보기 위한 질문으로 결과에 포함되지 않는다. 영어 및 쓰기 평가는 각 세션별로 미리 구성된 문제지 세트가 학생들에게 무작위로 배정되는 방식이며, 수학 평가는 1단계와 3단계 때 중간 수준으로 조절된 문제 풀이 후 학생들의 정답률에 따라 2단계와 4단계 문제의 난이도가 정해지는 ‘Computerized Adaptive Test(CAT)’ 방식으로 진행된다.


 

[그림 1] 3, 6학년 읽기, 쓰기 평가 및 수학 평가 진행 방식

출처: EQAO (2021a)에서 발췌하여 정리

 

   해당 평가 결과는 온타리오 주 교육부에서 시험 응시 학년까지의 교육과정에 충실히 참여했을 때 달성할 수 있는 성취도 정도를 기준으로 하여 ‘1단계: 성취 수준 미달’, ‘2단계: 성취 수준 근접’, ‘3단계: 성취 수준 달성’, ‘4단계: 성취 수준 초과 달성4단계로 구분하고 있다. 만약, 학생의 평가 결과가 3단계라면 다음 학년으로의 진급 준비가 완료된 상태로 해석하지만, 4단계 결과를 받았다고 해서 월반 대상이 되는 것은 아니다. 또한, 학생이 1단계나 2단계 평가를 받아 주에서 제시한 성취 기준을 충족시키지 못했더라도 바로 유급이 되는 것은 아니다. 해당 평가 결과는 개별학생보고서(Individual Student Report)에 기록되고 담당 교사와 학생의 부모 및 보호자는 학생의 내신 성적과 평소 학습 상황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학생들이 필요한 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안내한다.

 

   고등학교 9학년 수학 평가


   9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실시하는 수학 평가(Grade 9 Assessment of Mathematics)는 컴퓨터 기반 평가로, 드래그 앤 드롭, 드롭 다운 등 총 50문항이 2개의 세션으로 분리되어 진행된다. 시험에 앞서 학생들은 소개 세션을 통해 25개의 샘플 문항을 직접 풀이하며 문제 유형에 익숙해질 기회를 가질 수 있다. 이후 진행되는 2개의 세션은 각각 60분 내에 완료하도록 설계되었으며, 학생들은 첫 번째 세션을 마치고 짧은 휴식 후 두 번째 세션을 진행하거나, 아예 다른 날짜를 선택해 분리 응시할 수 있다. 2개의 세션이 모두 끝나면 학생들은 수학에 대해 어떤 태도와 인식을 가지는지에 대한 설문조사에 참여해야 한다.



external_image

[그림 2] 9학년 수학 평가 진행 방식

출처: EQAO (2022a, 2022b)에서 발췌하여 정리

 

   위 [그림 2]에서 보는 바와 같이 9학년 수학 평가는 중간 정도의 난이도로 구성된 모듈의 문제를 먼저 풀이하게 되고(모듈 1과 모듈 4), 모듈 14의 정답률에 따라 난이도 중하 수준에 해당하는 모듈 25의 문제를 풀거나, 난이도 중상 수준의 모듈 36을 할당받게 된다. 또한, 각 문제는 실제 풀이하도록 요청하기보다, 수학 지식과 개념, 기술을 적용할 수 있는지를 살피는 방식으로 구성되어 있다.

 

   고등학교 10학년 문해력 평가


   온타리오 주 교육부는 학생들이 21세기 사회와 직업 시장에 잘 참여하기 위해서는 언어를 능숙하고 자신 있게 사용할 수 있어야 하며, 따라서 성공적인 삶을 영위하는 데 필요한 기본적인 읽기 및 쓰기 능력을 갖출 수 있도록 졸업 요건의 하나로 고등학교 문해력 시험(Ontario Secondary School Literacy Test, OSSLT)’ 제도를 운용하고 있다. OSSLT는 온타리오 주 교육과정에 근거해 9학년 말까지 전체 교육과정을 학습했을 것으로 가정한 읽기 및 쓰기 능력을 평가하며, 온타리오 주 교육품질관리 위원회(Education Quality and Accountability Office, EQAO)의 주관하에 10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실시한다.


   OSSLT31개의 객관식 문항(다중 선택, 드래그 앤 드롭, 체크리스트, 단락 선택 문항 등)2개의 주관식 문항이 2개의 세션(Session ASession B)으로 나뉘어 컴퓨터 기반 평가로 진행된다. 각 세션은 모두 60분 내에 완료하도록 설계되어 있으며, 학생들은 한 세션이 끝난 후 짧은 휴식을 갖고 바로 다음 세션을 응시할 수도, 다른 날짜를 지정하여 분리 응시할 수도 있다. 모든 세션이 완료된 후에는 문해력에 대해 학생이 어떤 인식과 태도를 가지는지에 대한 짧은 설문조사가 이어진다.


   OSSLT는 미리 구성된 문제지 세트가 응시자에 따라 무작위로 배정되는 ‘testlet-based linear on-the-fly(tLOFT) 방식을 따르며, 세션별 문항 구성은 다음 [그림 3]과 같다.


external_image

[그림 3] OSSLT 세션별 문항 구성

출처: EQAO (2021b) 에서 발췌하여 정리

 

   위 [그림 3]에서 보는 바와 같이, 객관식 문항은 일상생활/수필 7문항과 설명문 6문항, 기사문 5문항, 대화문 5문항, 쓰기 8문항을 포함해 총 33개 문항이며, 전체 70점 가운데 67%의 비율이 할당되어 47점 만점으로 채점된다. 주관식 문항은 기사문 1문항과 자기 의견 글쓰기 1문항으로 총 2문항이며, 만점은 23점이다. 학생들은 시험이 시작되기 전 소개 세션(introductory session)’을 통해 시험 진행 방식에 대해 안내받고, 샘플 질문이 포함된 모의시험에 참여함으로써 문제 유형과 진행 방법에 스스로 익숙해질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다.


   평가 결과는 성공(successful)’아직 성공하지 못함(not yet successful)’의 두 가지로 구분하며, 첫 번째 시험에서 성공을 받지 못했다면 한 번 더 응시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진다. 특히, OSSLT는 고등학교 졸업장(Ontario Secondary School Diploma)을 취득할 수 있는 기본 요건이기 때문에, 만약 두 번 모두 아직 성공하지 못함을 받았다면 온타리오 고등학교 문해력 보수 과정(Ontario Secondary School Literacy Course, OSSLC)’을 이수하여 졸업 요건에 필요한 1학점을 반드시 채워야 한다.

 


━━━━━━ 기초학력 미 도달 학생에 대한 후속 조치


   예방 및 중재를 위한 층위 접근법


   예방 및 중재를 위한 층위 접근법(Tiered Approach to Prevention and Intervention)EQAO에서 주관하여 실시하는 3, 6학년의 읽기 및 쓰기 평가, 수학 평가 결과와 학생들이 학교에서 보여주는 교과목 성취도, 교사 평가 등 전체적인 내신 성적을 모두 합산하여 지원이 필요한 학생들을 3개 층위로 구분한 체계적 지원 방식을 일컫는다. 이를 위해 교사는 개별 학생들의 학습 속도와 성취도 등 평가에 포함시킬 데이터를 수집하고 이를 기반으로 꾸준한 모니터링을 실시하도록 요청받는다. 학습에 어려움을 겪거나 특별한 지원이 필요한 학생들을 구분하고, 이들의 요구를 효과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교육적 개입 수준을 층위(tier)로 구분하는 것이다. 해당 접근법은 위험에 놓일 가능성이 높은 학생과 학습 진행에 어려움이 큰 학생을 조기에 식별할 수 있다는 점과 이러한 학생들의 필요를 해결하기 위해 시기적절한 개입을 실시함으로써 미래에 더 다루기 힘든 문제가 일어날 가능성을 예방하는 장점이 있다.


   다음 [그림 4]에서 보는 바와 같이 Tier 1은 보편적 학습 설계(Universal Design for Learning) 방식에 따라 교실 내 보조교사의 도움만으로 학습 가능한 학생이 포함되며, Tier 3으로 갈수록 더욱 전문적이고 집중적인 지원이 요구된다. Tier 3에 해당하는 지원 여부를 결정하기 위해서는 담임교사뿐만 아니라 교장과 교감, 보조교사, 특수교육 지원 교사, 병리학자 및 심리 상담가 등 학교지원팀과의 협의 단계를 거쳐야 한다.


external_image

[그림 4] OSSLT 세션별 문항 구성

출처: 온타리오 주 교육부(2013)

 

   특히, 온타리오 주에서도 영어와 수학 교과에 한해서는 학생들의 성취도를 더욱 꼼꼼하게 관리하고 있다. 만약 어떤 학생의 영어와 수학이 70점 미만이면 여름방학을 이용해 보충수업을 받도록 조치가 되고, 이 단계를 거쳐서도 성적이 미달이면 같은 학년을 한 번 더 다니게 된다. 유급 제도는 우리나라의 중학교에 해당하는 8학년까지만 유효하며, 고등학생 이상에게는 지역 교육청에서 운영하는 1:1 튜터링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고등학교 12학년 문해력 보수 과정


   OSSLCOSSLT를 통과하지 못한 학생들을 집중적으로 지원하기 위한 읽기 및 쓰기 교육과정으로, 10학년과 11학년 때 응시한 OSSLT에서 아직 성공하지 못함판정을 받은 12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운영하고 있다. 교육과정은 OSSLC를 수강하는 학생들의 문해력 기술 격차가 클 것을 고려하여 기초부터 단계적으로 실력을 쌓아 나가기보다는 높은 수준의 문해력 기술을 갖춘 이들이 다양한 글을 읽고 쓸 때 보편적으로 사용하는 전략을 학습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OSSLC의 교육과정 운영에 따른 3가지 기대 수준은 다음 <1>에 제시되어 있다.

 

<1> OSSLC 교육과정의 운영에 따른 기대 수준

구 분

기대 수준

읽기 기술 배양

(Building reading skills)

OSSLC 수강 후 학생들은 읽기와 관련하여 다음과 같은 수행을 할 수 있음

  • 다양한 글을 읽고 응답할 수 있음
  • 정보 제공 글, 주장하는 글, 교과서, 신문, 보고서, 잡지 기사, 단편 소설 등 다양한 글의 구조와 기능에 대해 이해함
  • 다양한 읽기 전략을 사용하여 글의 내용과 뜻하는 바를 정확하게 이해함
  • 글에 나타난 친숙하지 않거나 전문적인 단어 및 표현을 이해하기 위해 다양한 전략을 사용할 수 있음

쓰기 기술 배양

(Building writing skills)

OSSLC 수강 후 학생들은 쓰기와 관련하여 다음과 같은 수행을 할 수 있음

  • 다양한 쓰기 과제를 완료하기 위해 아이디어를 생성 및 구성하고, 초안 작업à초안 수정à최종 완성에 이르는 과정을 능동적으로 적용할 수 있음
  • 글의 목적과 독자(혹은 청중), 종류에 따른 형식을 갖추고, 필요한 경우 그래픽 요소를 적절히 활용하여 자신의 생각을 글로 표현할 수 있음

문해력 향상도

자기 이해 평가

(Understanding and assessing growth in literacy)

OSSLC 수강 후 학생들은 문해력 향상도 자기 이해와 관련하여 다음과 같은 수행을 할 수 있음

  • 학교, 직장, 가정 등 일상생활에서 이루어지는 의사소통 기술의 중요성에 대해 이해함
  • 학습 과정에서 자신의 역할과 책임에 대해 이해함
  • 학습에서 읽기 및 쓰기의 중요성을 이해함
  • 수강 기간 동안 자신의 읽기 및 쓰기 기술의 향상 정도에 대해 인지함

출처: 온타리오 주 교육부(2003)에서 발췌하여 정리


 

   OSSLC의 평가는 일단 학생의 학업 성취도가 50%를 넘어서면 고등학교 졸업에 필요한 보통(moderate) 수준이상의 읽기와 쓰기 실력을 갖춘 것으로 간주한다는 점에서 다른 교과목 평가와 구분된다. 또한, OSSLC12학년 학생들에게 제공되지만 OSSLT에서 다루는 범위를 반영하여 9학년까지의 교육과정을 통해 학습했을 것으로 기대되는 읽기, 쓰기 수준을 넘어서지 않도록 조정되고 있다. 평가 영역은 지식/이해(Knowledge/Understanding), 사고/탐구(Thinking/Inquiry), 의사소통(Communication), 적용(Application)4가지로 구분하며, 각 영역의 성취도 수준이 50% 미만인 경우에는 달성하지 못함(approaching the required level of literacy)’, 50% 이상 64% 미만은 달성(achieving the required level of literacy)’, 65% 이상 79% 미만은 초과 달성(exceeding the required level of literacy), 80% 이상에 대해서는 두드러진 초과 달성(significantly exceeding the required level of literacy)’4단계로 평가된다. OSSLC의 최종 학점은 학기 동안 진행한 학생의 포트폴리오와 과제 등을 비롯한 평가가 70%, 학기말에 실시하는 시험 30%가 반영되어 집계된다.


 

━━━━━━ 징 및 시사점


   캐나다에서 기초학력에 대한 정의는 읽기와 쓰기, 수학과 연결되며, 각 주/준주 교육부에서는 특정 학년을 대상으로 성취도 평가 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온타리오 주에서는 EQAO가 이를 관장하고 있으며, 온타리오 주의 모든 학생들은 초등 3학년과 6학년이 되면 읽기와 쓰기, 수학 평가에, 9학년 때는 수학, 10학년 때는 읽기와 쓰기 평가에 응시해야 한다. 온타리오 주의 교육은 보편적 학습 설계를 기반으로 특수교육 지원이 필요한 학생이 일반 학급에 통합되어 수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예방 및 중재를 위한 층위 접근법을 통해 개별 학생들의 요구에 따라 필요한 지원을 체계적으로 제공하고 있다. 이때 학생들의 평가를 위해 각 교사는 객관적 데이터를 활용해야 하며, 이 과정에서 EQAO의 평가 결과도 반드시 포함시키도록 조치된다. 영어와 수학 교과는 내신성적에서도 중점을 두어 관리되며, 70점 미만일 경우에는 여름방학 보충수업 등의 추가 학습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만약 이후에도 점수가 오르지 않으면 유급 대상으로 분류되어 같은 학년을 한 번 더 다니게 된다. 9학년 이후 학생에게는 유급 제도를 적용하지 않지만 1:1 튜터링 등 보다 개인적인 수준에서 지원을 하고 있으며, 고등학교 졸업 요건에 포함된 OSSLT에 응시하여 2회 모두 아직 성공하지 못함결과를 받은 학생에게는 이를 만회할 수 있는 OSSLC 수강 기회를 제공한다.




[참고문헌]

  • 온타리오 주 교육부(2003). English: the Ontario secondary school literacy course (OSSLC), grade 12.
  • 온타리오 주 교육부(2013). Learning for All: a guide to effective assessment and instruction for all students, kindergarten to grade 12.
  • Education Quality and Accountability Office (2021a). Framework, grade 9 assessment of mathematics, 2021.
  • Education Quality and Accountability Office (2021b). Framework, Ontario secondary school literacy test.
  • Education Quality and Accountability Office (2022a). Assessment of reading, writing and mathematics, primary division (grade 1-3, framework, 2022.
  • Education Quality and Accountability Office (2022b). Assessment of reading, writing and mathematics, junior division (grade 4-6, framework, 2022.
  • 유지연(2018). 캐나다의 기초학력 부진학생 지원 시스템 및 프로그램 현황. 한국교육개발원 교육정책네트워크 정보센터 해외교육동향 326호 기획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