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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나다의 학생 정신건강과 웰빙을 위한 학교기반 종합 지원정책

작성자
유지연(캐나다통신원)
발행일
2022.04.13



───── 들어가는 말


   캐나다에서는 정신건강과 웰빙이 학생들의 학업적인 성공뿐만 아니라 더 나은 삶을 영위하는 데 있어 핵심이라는 것을 전제로, 코로나19 대유행으로 무너진 학교 운영을 재개하고 학생들의 삶이 정상화될 수 있도록 다각적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특히, 캐나다의 맥락에서는 학교가 단순한 교육 공간으로서의 의미를 뛰어넘어, 학생들이 정신건강 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첫 번째 창구이자, 교사를 비롯한 교육전문 인력이 학생 개인의 각종 이슈에 대한 주요 보고자 역할을 담당하기 때문에, 코로나19로 인한 부정적 영향으로부터 학생들을 회복시키기 위해서는 학교를 통한 지원을 회복하고 강화해야 한다는 것에 중점을 둔다(Vaillancourt, et al., 2021). 또한, 회복 계획의 일환으로 학생들의 긍정적인 정신건강을 증진시키고, 위기에 처한 학생들을 식별하며, 이들이 필요한 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돕는 일련의 과정이 교육 시스템 내에서 해결하기 위해 보다 종합적인 접근 방식을 취하고 있다. 이에, 본고에서는 학생의 학교생활 전반에 영향을 미치는 정신건강을 중심으로 온타리오 주의 학교기반 종합 지원정책을 검토하고자 한다.

 


───── 나다의 학생 정신건강 관련 이슈


   코로나19가 아동/청소년 및 학교교육에 미친 영향과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 대학 교수와 병원 관계자, 교육청 관계자들이 9개의 주제로 집필한 정책 보고서인 코로나19 및 그 이후, 어린이와 학교: 기회를 통한 참여와 연결(Children and schools during COVID-19 and beyond: engagement and connection through opportunity)’에 따르면, 캐나다의 아동/청소년들은 코로나19 이전에도 정신건강과 행복 면에서 다른 경제 선진국에 비해 잘 성장하지 못한 것으로 보고되었다. 예를 들어, 캐나다는 긍정적인 기분과 좋은 정신건강 상태로 정의되는 웰빙 부문에서 38개 고소득 국가 중 31위를 차지했다. 신체 건강은 30위였으며, 청소년 자살률은 35(순위가 낮을수록 자살률이 높음)를 차지하는 등 다소 암울한 결과를 보인 것이다. 해당 조사를 실시한 UNICEF는 최근 10년간 많은 나라의 아동/청소년의 정신건강 관련 수치가 개선되고 있으나, 캐나다는 그 변화가 매우 미미한 점을 지적하기도 했다(Vaillancourt, et al., 2021). 이와 함께, 코로나19 대유행이 아동/청소년들의 정신건강에 부정적 영향을 미친 것은 분명하지만, 캐나다의 아동/청소년 정신건강 문제는 이미 오랫동안 지속되어 왔으며 코로나19로 더욱 두드러진 것뿐이라는 해석이 이어지고 있다.


   이처럼 심각한 상황에도 불구하고 최근 발표된 온타리오 주 학교 설문조사(Annual Ontario School Survey)’ 결과에 따르면, 학생 및 교직원을 위한 정신건강 지원에 따른 문제가 해결되지 않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설문조사는 온타리오 주 전체 965개 공립학교의 교장을 대상으로 진행되었으며, 전체 응답자의 43%만이 우리 학교에는 학생들의 정신건강과 행복을 지원하는 데 필요한 자원을 갖추고 있다.”라고 답했다. 교직원의 정신건강 및 행복에 대한 동일 질문에 대해서는 35%로 더 낮은 비율을 나타냈다(People for Education, 2022).


   다음 <1>은 학교에 정기적으로 방문하여 서비스를 제공하지는 않더라도 요청 시 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전문 인력의 비율이 지난해 대비 소폭 상승한 결과를 보여준다. 그러나 응답자의 개방형 답안에서는 해당 서비스가 온라인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사실상 최적의 서비스로 보기는 어려우며, 특히 언어적 어려움과 온라인 접근이 자유롭지 못한 학생과 그 가족들은 또 하나의 장벽을 경험할 가능성이 큰 것으로 나타났다.

 

<1> 정신건강 및 행복 전문 인력 이용 가능성

구분

정기 방문

요청 시 방문

2019-20

2020-21

2019-20

2020-21

간호사

8%

4%

12%

28%

정신건강 및 중독 전문가

6%

7%

29%

48%

아동/청소년 전문가

36%

39%

6%

13%

사회복지사

57%

54%

24%

34%

심리학자

27%

29%

36%

46%

출처: People for Education (2022)


 

   ‘온타리오 주 학교 설문조사결과를 바탕으로 교육을 위한 사람들은 코로나19의 확진자 수치가 감소한다고 학생과 교직원에게 미치는 부정적 영향이 함께 종식되는 것은 아니라는 점을 강조한다. 따라서, 교육계가 직면한 문제들이 자연 소멸하기를 바라기보다 충분한 정책과 지원이 이루어져야 한다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무엇보다 학교 심리학자와 상담 교사 등 정신건강 서비스 관련 전문인력이 학생수에 비해 턱없이 부족한 문제가 해결되어야 하며, 정신건강 문제와 깊은 관련이 있는 낮은 학업 성취도의 문제 역시 함께 해결해야 나가야 한다는 의견이다.

 


───── 온타리오 주의 학생 정신건강 증진을 위한 종합 지원 정책


  학교 기반 정신건강 및 웰빙 지원 통합 모델


  온타리오 주 교육부와 학교정신건강센터(School Mental Health Ontario)2013년부터 학교 기반 정신건강 및 웰빙 지원 통합 모델(Aligned and Integrated Model for School Mental Health and Well-being)’을 제시하여 학교를 지원의 중심축으로 다계층 지원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다. 이는 2011년부터 실시한 정신건강 및 중독 종합 전략(Comprehensive mental health and addictions strategy)의 일환으로 개발되었으며, 구체적 모델은 다음 [그림 1]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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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 1] 학교 기반 정신건강 및 웰빙 지원 통합 모델

출처School Mental Health Ontario (2013)

 

   [그림 1]에서 가장 하단의 부분은 교육자가 전체 학생을 대상으로 실시해야 하는 것으로, 사회적/물리적으로 우호적인 학급 분위기 조성(환영), 전체 학생의 참여 유도(통합), 개별 학생의 특성 파악(이해), 교수, 학습을 통한 발달(증진), 필요한 지원 서비스 활용을 위한 가정-학교-지역사회 간 관계 구축이 포함된다. 이는 학생들의 건강한 정신을 위해 학교와 학급에서 교육자가 발휘해야 하는 리더십이 가장 기초적이며, 다른 어떤 것보다 선행되어야 함을 보여준다. 중간 부분의 예방과 지원, 강화 역시 학교에서 담당 교사에 의해 수행되지만 어려움을 겪거나 위기학생으로 분류된 특정 학생에 한해 진행된다는 특징이 있다. 마지막으로 가장 상위 단계의 중재는 평가 및 치료 서비스로 학교를 벗어나 보다 전문적인 서비스 기관에서 진행하게 된다.

 

  온타리오 주의 학습 회복 실행 계획


   온타리오 주의 학생 정신건강 지원은 정신이 건강하지 않으면 학업성취 저하, 낮은 학교 참여, 높은 학업중단과 같이 교육 전반에 걸쳐 부정적 영향을 주기 때문에 수리력과 문해력 등 기초수학능력에 대한 지원이 함께 이루어져야 한다는 것에 기초한다. 이에 지난 2022217, 온타리오 주 교육부가 발표한 학습 회복 실행 계획(Learning Recovery Action Plan)’ 역시 집중적인 튜터링 서비스를 주요 지원 내용으로 포함하고 있다. 지침에 따르면, 온타리오 주 내 모든 교육청은 당장 41일부터 학생과 튜터의 비율을 5:1 정도의 소규모로 구성한 튜터링 서비스를 즉시 제공해야 한다. 튜터링 프로그램은 방과 전과 후, 주말과 여름방학을 이용해 제공되지만, 도움이 더 필요한 학생들이 있다면 정규 수업 시간에도 튜터가 동행할 수 있다. 또한, 기존에 운영하던 온라인 튜터링 서비스인 매티파이(Mathify)’유레카(Eurêka!)’ 서비스를 확대하여 프랑스어 튜터 서비스와 주말 튜터 서비스를 강화해나갈 방침이다. 현재 튜터링 서비스에 배정된 예산은 17,500만 캐나다 달러(한화 약 1,7019,975만 원)이며, 이 밖에도 증거 기반 독서 중재 프로그램에 2,500만 캐나다 달러(한화 약 2431,425만 원), 지역사회의 비영리 교육단체를 통한 문해력 및 수학 교육 지원에 1,500만 캐나다 달러(한화 약 1458,855만 원) 등 코로나19로 인한 학생들의 학업 손실을 만회하고 성취 수준을 높여가기 위한 지원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또한, 온타리오 주 교육부는 학생의 회복력과 정신건강에 초점을 맞추는 것이야말로 학습 회복 실행 계획의 모든 요소를 뒷받침하고 학생들이 정상 궤도에 올라 성공하도록 지원하는 데 있어 핵심이라는 관점을 강조한다. 이에 2022-23학년도 학생지원기금(Grants for Student Needs, GSN)1천만 캐나다 달러(한화 약 972,010만 원)를 추가 배정하여 총 9천만 캐나다 달러(한화 약 8751,690만 원)의 예산을 학생 정신건강 지원정책에 투자하기로 하였다. 특히, 이번에 발표한 학습 회복 실행 계획에는 교육자의 정신건강을 위한 연수’, ‘학생 정신건강 관련 데이터 활용을 위한 보건부 관계자와의 협업’, ‘건강한 교실 및 학습환경 만들기’, ‘효과적이고 반응적인 학교 정신건강 지원 강화’, ‘정신건강 관련 부처와의 연결 강화등이 포함될 예정이다.

 

  온타리오 주 학교정신건강센터 제공 프로그램


   이밖에도 온타리오 주는 학교정신건강센터를 통해 교육자들에게 필요한 정신건강 관련 정보와 교육과정에 통합 적용할 수 있는 수업 아이디어를 공유하고 있다. 현재 학교정신건강센터 홈페이지에 게시된 수업 활용 자료는 비판적, 창의적 사고력, 건강과 인간관계 기술, 감정 관리 기술, 긍정적 동기 및 인내심, 자아정체성, 스트레스 관리의 6가지 영역으로 구분되어 있으며, 수업 진행 방법과 소요시간, 준비물 등이 간략하게 명시되어 있다. 다음 <2>긍정적 동기 및 인내심영역에 해당하는 2가지 프로그램의 예시이다.

 

<2> 학생 정신건강 향상을 위한 프로그램 예시

인내심 향상을 위한

try, try again

프로그램

목 적

  • 학생들에게 인내심의 개념을 가르치고 어려움에 직면하더라도 포기하지 않고 지속할 수 있도록 돕는다.

수 업

  • 토마스 에디슨이 전구를 연구할 때 나는 실패하지 않았다. 작동하지 않는 1만 가지 방법을 찾은 것뿐이다.”라고 언급한 예시를 들며, 인내심을 갖는 것, 포기하지 않는 태도를 갖는 것이 의미하는 바에 대해 브레인스토밍을 하고, 다음과 같은 활동을 전개한다.
  • 만약 에디슨이 전구를 발명하기 위해 처음 몇 번의 시도 후에 포기하는 것을 선택했다면 에디슨의 인생은 어떻게 되었을지 이야기 나눈다.
  • 인내심을 갖기 위한 자기만의 문구를 만들도록 지시한다.
  • 각자 만든 문구를 학생들과 공유하고 게시한다.

응 용

  • 고학년의 경우에는 다음과 같이 응용할 수 있다.
  • 학생들 각자가 잘하는 것을 떠올리고 그것을 위해 얼마만큼의 연습과 노력이 필요했는지 이야기한다.
  • 학생들에게 무언가를 정말 잘하고 싶은 꿈이 있는지 묻고, 그 분야의 전문가가 되기 위해 무엇을 해야 하는지, 그 과정에서 인내심이 왜 중요한지 질문한다.
  • 다른 사람이 계속해서 무언가를 하도록 격려하기 위한 방법을 모색하고, 이를 토대로 긍정적인 스스로를 격려하기 위한 긍정적 자기 대화 방법에 대해 토론한다.
  • 매일 의지를 고취시킬 수 있는 긍정적 메시지를 쓰도록 요청하고, 학생들이 서로 참고할 수 있도록 긍정의 말 게시판을 만든다.

고려사항

  • 때때로 목표를 바꾸는 것이 필요할 수 있다는 것을 인지하고, 진로를 변경하는 것이 포기하는 것과 다르다는 것을 깨닫는다.

낙관주의 연습을 위한 inspirational snowball fight(자극을 주는 눈싸움)

프로그램

목 적

  • 학생들이 긍정적 확언의 메시지를 재미있는 방법을 통해 서로 주고 받으며 낙관주의적인 견해를 향상시킬 수 있도록 돕는다.

수 업

  • 재활용 종이를 준비하여 긍정적 확언을 쓰도록 지시한다. 이때, 교사는 적절한 예시를 제공한다.
  • 종이를 구겨서 눈덩이처럼 만들고 음악이 멈출 때까지 서로 던진다.
  • 음악이 멈추면 자신이 받은 눈덩이 속 메시지를 반복해서 읽고, 하루 동안 실천하기 위해 노력한다.
  • 각자 받은 메시지에 대해 생각하는 시간을 갖고 심호흡을 하는 것으로 마무리한다.

응 용

  • 눈싸움 게임 자체에 초점을 맞추고 학생들에게 필요한 주제에 따라 전혀 다른 수업을 운영할 수도 있다. 예를 들어, 스트레스 경감 방법에 대한 아이디어를 공유하거나, 신입생 환영 아이디어 등을 함께 나눌 수 있다.
출처: 온타리오 주 학교정신건강센터(School Mental Health Ontario) 홈페이지(2022)에서 발췌하여 정리

 

   또한, 최근에는 코로나19 이후 온타리오 주가 온라인 수업을 정규 교육의 한 형태로 선택할 수 있도록 조정함에 따라, 온타리오 주 학교정신건강센터는 학교에 출석하지 않는 학생들이 정신건강 서비스 혜택에서 제외되지 않고 동등한 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교사용 안내 자료를 발행하였다. 이를 통해 학생들의 정신건강에 대한 책임은 관할 교육청에 있음을 명시하고, 교사들이 학생이 소속감과 또래 친구와의 사회적 연결감을 잃지 않도록 지도할 것을 당부하고 있다.


 

───── 맺음말


   온타리오 주 교육부는 코로나19로부터 회복하는 중요한 우선순위로 아동/청소년의 발달 전반에 관여하는 학교의 역할 강화를 통해 모든 학생이 학교로 안전하게 돌아가는 것을 강조한다. 이에, 각 교육청이 더 적극적으로 학생의 출석과 교육 참여 정도를 모니터링하고, 개별 학생의 요구를 정확히 이해하고 진단하여 적절한 지원 서비스를 연결할 것을 권고한다. 특히, 학생들이 학교교육과 학습에 효과적으로 참여하기 위해서는 학교와 지역사회에 기반한 건강 및 재활 서비스를 계속해서 이용할 수 있어야 하므로 개별 교육 계획(Individual Education Plan)’을 더욱 꼼꼼히 작성하여 필요한 지원이 누락되지 않도록 애쓰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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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People for Education, 교육을 위한 사람들(2022.03.21.). Survey of Ontario principals reveals lack of action on challenges.
https://peopleforeducation.ca/survey-of-ontario-principals-reveals-lack-of-action-on-challenges/(2022.04.03. 인출)

온타리오 주 교육부(2022.02.17.). Ontario’s Learning Recovery Action Plan for Students. https://news.ontario.ca/en/backgrounder/1001622/ontarios-learning-recovery-action-plan-for-students(2022.04.01. 인출)

온타리오 주 교육부(2022.03.01.). Mental health and student supports. https://www.ontario.ca/document/covid-19-health-safety-and-operational-guidance-schools-2021-2022/mental-health-and-student-supports(2022.04.01. 인출)

       School Mental Health Ontario, 온타리오 주 학교정신건강센터(2013). Overview of mental health and well-being at school.

https://smh-assist.ca/wp-content/uploads/InfoSheets-Supporting-Minds-MH-Classroom-English.pdf(2022.04.04. 인출)

온타리오 주 학교정신건강센터 홈페이지(2022). https://smho-smso.ca/emhc/

Vaillancourt, T., Beauchamp, M., Brown, C., Buffone, P., Comeau, J., Davies, S., ... & Whitley, J. (2021). Children and schools during COVID-19 and beyond: Engagement and connection through opportunity. In Royal Society of Canada.

원고는 집필자의 전문적 시각으로 작성된 것으로 

교육정책네트워크 및 한국교육개발원의 공식 입장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