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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국의 무기력 학생에 대한 교육 프로그램 운영사례

작성자
강호원(영국통신원)
발행일
2022.04.13





───── 들어가는 말


   영국은 학생 가정의 사회·경제적 수준과 같은 개인적 배경이 교육적 성취에 근본적이고도 장기적인 영향을 미치는 매우 중요한 요소로 인식하고 있다(Department for Education, 2017; Education Policy Institute, 2018). 무기력 학생이라는 화두 역시 낮은 사회·경제적 소외계층 학생의 학습 격차 개선이라는 관점에서 이해하고 해결하려는 경향을 보이는데, 해당 집단의 학생이 가지는 낮은 포부와 열망 그리고 학부모의 지원 부족은 학교에서 학생의 학습 동기와 참여에 대한 적극성 하락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크기 때문이다(Education Policy Institute, 2018). 이에 정부는 사회·경제적 소외계층 학생의 학업성취도 개선을 위한 광범위한 지원의 일환으로 학교 출석, 수업과 각종 학교 활동에 대한 학생의 관심과 참여를 높이는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이하에서는 사회·경제적 소외계층 학생들의 학업성취도 개선을 위한 노력과 소외계층 학생을 포함한 전반적인 학업 지원대책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 제도적 지원과 사례1)


  사회·경제적 소외계층 대상 학업성취도 개선 지원 

   사회·경제적 소외계층 학생이 또래 학생보다 상대적으로 학업성취도가 저조한 문제를 해소하기 위하여 교육부는 학생당 빈곤층 보조금(pupil premium)을 초·중등학교에 지원하고 있다. 교육부는 각 학교가 지원 대상 학생의 요구를 고려하면서 성취도 개선을 위한 다양한 목적으로 이 보조금을 활용할 수 있도록 허용하는 한편, ‘빈곤층 보조금지침을 통해 다음과 같이 효과적인 사용방법을 예시로 들고 있다.

 

<1> 빈곤층 보조금 사용방법

양질의 교수(high-quality teaching)

교원연수와 교원전문성 개발

채용 및 근속

경력 초기 교사 지원

표적학업지원(targeted academic support)

일대일 지도

소집단 지도

발화 및 언어치료

광범위한 접근법(wider approaches)

아침 무상급식

정서건강과 웰빙(wellbeing) 지원을 위한 상담

교육 목적의 여행이나 견학 비용 지원

출처: Department for Education (2021)  


   <1>의 사용방법에 대한 구체적인 예시를 통해 빈곤층 보조금이 사회·경제적 소외계층 학생의 학교생활 전반에 대한 지원과 함께 해당 학생을 담당하는 교사에 대한 지원까지 포함되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는 사회·경제적 소외계층 학생의 학교에 대한 근본적인 인식을 개선하고, 학교 출석률과 수업 참여 및 학습 동기를 높이는 등 광범위한 목적으로 빈곤층 보조금을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을 뜻한다. 실제로 각 학교가 매년 의무적으로 공개하는 빈곤층 보조금 사용내역 및 자체평가결과를 담은 연차보고서를 통해 이러한 사실을 확인할 수 있다.

 

  원격학습 참여 지원과 웰빙 지원

    최근 잉글랜드 교육부는 코로나19 사태로 인한 원격학습 상황에서 학생의 적극적인 학습 참여를 유발하는 방안을 모색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이러한  노력의 하나로 교육부는 학생의 동기화와 참여 지속(Keeping pupils motivated and engaged)’ 지침을 발표함으로써 원격학습 시 학생의 흥미 유발 및 동기 고취에 관한 우수사례 중심의 구체적인 방안을 제시하였다(DfE, 2020).


   또한, 교육부는 코로나19가 계속되는 상황에서 학생이 학교생활과 수업에 지속해서 참여할 수 있도록 학교의 웰빙 지원 및 목회적 돌봄(pastoral care)과 관련된 학교의 우수 실제를 담은 웰빙 지원(Supporting wellbeing)’ 지침을 발간하였다. 영국은 코로나19 사태가 발생하기 전부터 학교는 학습뿐만 아니라 정서, 행동, 건강 측면을 망라하여 학생의 원활한 학교생활을 지원하는 목회적 돌봄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었으며, 교내 상담 서비스도 여기에 포함된다(BERA, 2019; Teach First, 2021). 각 학교는 부 교장(deputy head)이나 그 아래의 보조 교장(assistant head)을 목회적 돌봄 책임자로 지정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를 통해 학교가 학생을 위한 관련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교원연수를 통한 수업 개선 교육

    교육부는 20219월 신학기부터 초기경력 단계 교사가 전문성 개발연수를 받을 수 있도록 2년간 재정을 지원하고, 교사의 채용과 근속을 향상시키는 신규 초기경력체계(early career framework, ECF)를 실시하였다. 이에 따라 각 학교는 초임교사에게 초기경력체계 교원 연수를 제공해야 하며, 이를 위해 교원연수기관이 제공하는 업체주도프로그램(provider-led programme), 해당 학교가 교육부의 인증을 받은 자료·자원을 이용하여 운영하는 연수프로그램, 또는 학교가 모든 것을 직접 개발하여 운영하는 자체연수프로그램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다. 초기경력체계의 교원연수에는 통상적으로 교수법 관련 내용이 포함되며, 해당 내용을 다룰 때 무기력 학생에 대처하는 내용도 다루어질 수 있다.

교육부가 인증하고 보조금을 지원하는 업체주도프로그램 중에는 교원연수 전문기관인 티치 퍼스트(Teach First)가 제공하는 핵심소개프로그램(Core Induction Programme)이 포함된다. 온라인으로 실시되는 해당 프로그램은 총 여섯 개의 세부 교과목(module)으로 구성되는데, 이 중 학습동기 고취와 관련된 내용은 다음과 같다.

#교과목 1: 어떻게 효과적인 학습 환경을 조성할 수 있는가?

(Module 1: How can you create an effective learning environment?)

[5차시 수업] 학생의 내적 동기화 증진(Developing pupils’ intrinsic motivation)

-‘모두가 쓴다(Everybody Writes)’

-‘대화의 상대(talk partners)’

출처: 티치 퍼스트(Teach First) 홈페이지

 

  위와 같이교과목 1: 어떻게 효과적인 학습 환경을 조성할 수 있는가?’5차시 수업인 학생의 내적 동기화 증진은 학생의 내적 학습 동기의 특성과 이를 유발하는 구체적인 방법을 다루고 있다. 해당 차시에서는 학생의 학습 동기를 고취시키는 방법으로 모두가 쓴다대화의 상대를 소개하고 있는데, 두 방법은 모둠수업 전에 학생이 질문에 대한 답을 생각하고 쓰거나 주변의 이야기 상대에게 말하는 시간을 가진 후 학급 전체를 대상으로 발표를 진행하는 것이다. 두 가지 방법을 이용하여 모든 학생이 깊게 사고하고 스스로 답을 도출하게 함으로써 학생이 유의미한 성취의 기회를 경험하고 궁극적으로는 자신감과 학습 동기를 높일 수 있다고 한다. 한편, 해당 방법을 적용한 수업 사례를 담은 동영상도 제공하고 있다. 또한 해당 차시는 학생의 장기적 학습 동기 유발 및 무기력 학생의 학습 동기 유발을 위한 방법도 다루고 있으며, 이와 관련된 교수실제와 시범연구 자료도 함께 제공된다.

 

  단위학교 사례: 해리스 아카데미 그리니치2)

   수도 런던(London)의 그리니치(Greenwich) 소재 해리스 아카데미 그리니치(Harris Academy Greenwich)3)가 공개하는 ‘2021-2022 빈곤층 보조금 전략 내역서(Pupil premium strategy statement 2021-2022)’에 따르면 빈곤층 보조금 대상자는 전체 학생의 30~36%이며, 학교의 네 가지 핵심 원칙인 행동과 출석, 교수, 교육과정, 개인발달, 교원연수와 관련된 분야에 해당 보조금을 사용하고 있다. 해당 학교가 사회경제적 소외계층 학생을 위해 사용한 빈곤층 보조금 지출내역을 통해 해당 학교는 빈곤층 보조금을 사회경제적 소외계층 학생의 학교생활 전반에 대한 지원에 사용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2> 해리스 아카데미 그리니치의 빈곤층 보조금 사용내역 사례

분야

내역

교수

수업 코칭(instructional coaching)을 통해 동료교사가 특정 교사의 수업 개선을 위한 양질의 피드백을 제공

표적학업지원

성취도 격차 해소를 위해 과제완성이 부진한 학생에 대한 추적과 관찰 실시

자신과 학교에 대한 학생의 태도(Pupil Attitudes to Self and School, PASS)4) 자료를 활용하여 학생의 학습행동 및 학업적·사회적·정서적 수요 파악

광범위한 접근법

상담 서비스 및 연극치료, 멘토링(mentoring) 등을 통한 포용적 간섭(inclusion intervention) 실시

출처: 해리스 아카데미 그리니치(Harris Academy Greenwich) 홈페이지


   해리스 아카데미 그리니치는 학교 교육과정에서 교수의 6가지 원칙(6 Principles of Teaching)을 운영하고 있다. 이 중 제1원칙인 학습행동에 대한 높은 기대(high expectations of learning behaviour)’, 4원칙인 고착시키기(making it stick)’, 그리고 제5원칙인 적응형 교수(adaptive teaching)’는 학생의 수업 참여와 관련되어 있다. 특히 고착시키기는 수업 전 활동과 적응형 교수는 본 수업을 위한 3단계와 직결되는데, 이 학교가 모든 수업에 적용 중인 수업 전 활동과 본 수업을 위한 3단계의 절차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3> 해리스 아카데미 그리니치의 수업 진행 단계

단계

특징

수업 전

망각 중단시키기

(Stopping the forgetting)

모든 수업 초반에 10~15분간 이전 수업에서 배운 핵심 내용을 상기하면서 단답형 객관식 또는 주관식 질문에 답하는 활동

모든 학생이 반드시 수행할 것을 요구

교사는 학생에게 지금 하라(Do Now)’ 질문 용지를 제공하고, 먼저 3~6분간 학생이 가능하면 스스로의 힘으로 질문에 답하는 시간을 갖게 한 후에 정답을 제시하고 미진한 부분은 다시 교수

본격

수업의

3 단계

내가 한다

(I do)

교사가 새로이 학습할 내용을 소개하고 설명

우리가 한다

(We do)

교사의 지도 아래 학생이 학습 활동을 수행

교사는 학생에게 질문을 던지고, 학생이 참조할 수 있는 예시를 제공하거나 짝끼리의 대화에 도움을 제공

네가 한다

(You do)

학생이 타인의 도움 없이 학습한 내용을 혼자서 연습하는 과업

모든 학생이 자신감과 장기적으로 기억할 수 있는 지식을 함양하면서 해당 연습을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도움을 제공할 수 있음

출처: 해리스 아카데미 그리니치(Harris Academy Greenwich) 홈페이지


   또한, 해리스 아카데미 그리니치는 교사가 요구하는 학습 활동을 모든 학생이 반드시 완수할 것을 요구하는 학습행동에 대한 높은 기대원칙에 따라 전학교적 차원에서 학생의 성과를 추적하고 학업수행을 독려하기 위한 엄격한 교칙을 운영하고 있으며, 여기에는 학생에게 매주 정기적으로 부과되는 과제에 관한 교칙도 포함된다. 과제 교칙에 따르면 학생이 과제를 완수하지 못하였을 때는 학교가 사용하는 운영정보시스템에 벌점이 부과될 뿐만 아니라 과제의 종류나 과목에 따라 학생에게 30분간 학교에서 강제로 과제를 완성하게 하거나 방과 후 15~45분 학교에 남게 하는 처벌이 내려진다. 이 학교가 학생에게 과제완성을 강조하는 이유는 수업에서 배운 내용을 과제수행을 통해 강화하는 기회를 얻게 하기 위함이다.

 


───── 맺음말


   영국은 전통적으로 학력 뒤처짐이 발생하는 사회·경제적 소외계층의 학업성취도 개선이라는 궁극적인 목적 아래 단위학교가 자율적, 창의적 그리고 광범위하게 사용할 수 있는 빈곤층 보조금을 지원하고 있다. 사회·경제적 소외계층의 학생은 학교현장에서 비단 학업성취도뿐만 아니라 학교 출석이나 수업 관련 활동을 포함한 학교 전반의 활동에서 상대적으로 동기가 결여되고 적극성이 저조한 대표적인 집단으로 인식되고 있다. 이에 학교는 해당 집단에 대한 학습 지원뿐만 아니라 학습 능력에 근본적인 영향을 미치는 정의적 영역을 개선하기 위한 목적으로도 빈곤층 보조금을 사용하고 있다. 이는 학생의 학교와 학습에 대한 근본적인 인식과 태도를 개선할 수 있도록 목회적 돌봄 등과 같이 학생의 정신건강과 웰빙 측면에 대한 관심과 지원이 중시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또한, 교육부는 사회·경제적 소외계층 학생을 포함한 학습 동기가 낮은 무기력 학생을 지원하기 위한 실질적인 방안으로 관련 학생에 대한 교사의 전문성을 높일 수 있도록 양질의 교원연수과정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특히 전문성이 부족한 경력 초기의 교사에게 전문성 개발연수 비용을 2년간 지원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학생의 수업 참여를 촉진하는 교수법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단위학교 차원에서도 무기력 학생과 같이 학교의 지원이 더 필요한 학생에게 적극적이고 효과적으로 간섭하는 데 초점을 맞춘 연수를 시행하는 한편, 학생의 수업 참여를 높일 수 있는 전학교적 차원의 교칙과 교수법을 개발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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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교육부(Department for Education) 홈페이지의 주요 내용을 발췌하여 정리함.

2) 해리스 아카데미 그리니치 홈페이지의 주요내용을 발췌하여 정리함.

3) 11~18세 대상의 중등·후기중등 공립학교이며, 다수의 아카데미(academy)를 운영하는 재단인 해리스연맹(Harris Foundation) 소속 학교 중 하나로서 해리스연맹의 핵심적 운영정책을 공유하고 있다. 아카데미는 교육부의 교육재정으로 운영된다는 점에서 공립학교로 분류되지만, 일반 공립학교와는 달리 지방자치단체의 관리감독을 받지 않고 교육부로부터 교육재정을 직접 이관받을 뿐만 아니라 국가교육과정 준수의 의무가 없는 등 학교 전반에 걸쳐 자체적인 운영권한이 크게 허용되는 학교를 말한다(Department for Education, n.d.).

4) 학교와 교사에 대한 학생의 인식과 태도를 조사함으로써 학생의 성취를 방해하는 요인을 파악하는 간단한 자기평가용 설문조사이다(CORC, n.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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