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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국의 고등학교 체제 변화 양상

작성자
강호원(영국통신원)
발행일
2022.05.11




 잉글랜드 고등학교의 체제1)


   이 글에서는 영국의 잉글랜드 교육기관 유형을 중심으로 후기 중등교육의 체제와 변화 양상을 살펴보기로 한다. 잉글랜드의 경우 7~11학년(11~16)을 대상으로 하는 중등교육(secondary education) 이후에 진행되는 모든 교육은 계속교육(further education, FE)으로 구분되며, 고등교육(higher education, HE)은 별개로 분류하고 있다. 특히, 중등교육부터는 사실상 국가자격증2)을 취득하는 단계이기 때문에 각 교육기관이 어떤 수준의 국가자격증 교육과정을 운영하는지에 따라 교육 단계를 구분할 수 있다. 다음의 <1>은 잉글랜드의 교육체제와 특징을 간략하게 요약한 것이다.

 

<1> 잉글랜드의 교육체제 구분

학교급

연령

학년

교육과정

유치원 수준

3~4

-

조기(early years) 단계

4~5

Reception

초등학교 수준
(primary education)

5~7

1~2학년

핵심단계 1(key stage 1)

7~11

3~6학년

핵심단계 2(key stage 2)

중학교 수준
(secondary education)

11~14

7~10학년

핵심단계 3(key stage 3)

14~16

11~12학년

핵심단계 4(key stage 4)

- 중등교육자격시험(GCSE) 취득을 위한 교육과정

- 국가자격증 수준: GCSE 통과 등급인 4등급 기준으로 레벨1과 레벨2로 구분

레벨 1: GCSE 1~3등급 취득 시, 하위 수준

레벨 2: GCSE 4~9등급 취득 시, 상위 수준

국가자격증

취득 단계

고등학교 수준

(post 16~18 education)

16~18

(최대 만 19세까지)

13~14학년

(보통은 학년 개념을 사용하지 않음)

- 2년 과정

- 계속교육(further education)으로 취급

- 국가자격증 수준: 레벨3과 레벨4로 구분

레벨 3: A-level(대입시험), T-level(기술자격증)

레벨 4: HNC

 출처: Department for Education (n.d.-d, n.d.-e)


   FE(계속교육) 과정은 기초적인 영어(모국어)나 수학 과정부터 레벨 4의 국가자격증에 해당하는 고등국가자격증(higher national certificate, HNC) 취득과정까지 다양한데, 여기에는 만 16~19세를 대상으로 하는 레벨 3 수준의 기술자격증(technical qualification)3)이나 응용자격증(applied qualification)4)도 포함된다. 고등교육 입문을 위해서는 학문과 기술로 크게 양분되는 경로 중에서 학문에 중점을 둔 국가자격증인 A-level5)이 전통적으로 요구되었지만, 기술 경로에 속하는 기술자격증이나 응용자격증 또한 고등교육 입문에 사용될 수 있다(DfE, 2022; Ofqual, 2019). 이처럼 잉글랜드에서는 학교의 유형이나 체제보다는 각 학교가 제공하는 교육과정이 국가자격증 체계 중 어느 수준과 종류에 해당하는지를 살펴보는 것이 중요하다. 특히 중등단계 이후 개인의 진로 선택에 따라 진행되는 16세 이후의 교육과정(post-16 education)’은 더욱 그러하다.



 고등학교 주요 현황 및 선발 방식


   설립별 고등학교 현황 및 선발 방식


   다음의 <2>는 잉글랜드 교육부의 학교 설립별 분류 방법을 기준으로 공사립을 구분하고, 각 학교의 특징을 설명한 것이다. 학교수와 환산 비율은 영국 정부 홈페이지의 잉글랜드 학교 검색 및 비교(Find and compare schools in England)6)에서 추출한 통계이다. 이는 각 주제어 검색결과와 해당 검색 및 비교 사이트 내에서 16~18세 이후의 목적지(Destinations after 16 to 18)’ 분류 옵션7)을 통해 얻은 결과를 기준으로 한다. 또한 해당 결과는 특수학교를 제외한 만 16~18세 교육과정을 제공하는 총 3,399곳의 교육기관 중 칼리지(college)8)로 분류된 316곳을 제외한 것이며, 칼리지에 대한 세부 내용은 다음 장에서 다루기로 한다.

  

<2> 잉글랜드의 설립별 고등학교 현황 및 특징

구분

학교수
(비율)

목적

학생선발

학교(School)

공립

일반 공립학교

(maintained state school)

452

(13.3%)

지방자치단체가 교육부로부터 받은 교육재정을 단위학교에 이관한다. 이에 따라 모든 학생에게 무상교육이 실시되며, 국가교육과정 준수의 의무를 진다. 지방자치단체가 직접 관할하는 학교와 종교학교처럼 지방자치단체로부터 상대적으로 큰 자율성을 누리는 학교로 나뉜다.

-종교학교(faith school): 종교학에서 교수할 종교의 종류를 선택할 수 있는 권한은 허용되나, 국가교육과정을 준수해야 한다. 학생은 누구든 해당 학교에 입학지원서를 제출할 수 있으나 공립학교와는 다른 입학요소(admission criteria)1)(주로 종교)나 인력운영이 허용된다. ‘종교 아카데미(faith academy)’ 역시 국가교육과정 준수의 의무가 없으며 자체적인 학생선발항목을 운영할 수 있다.

-해당 학군에 거주하는 지원자 중 학교가 공식적으로 수립한 입학요소에 따라 선발

-, 학업성취도에 따른 능력별 학생선발 불가

자율학교

(free school)

21

(0.6%)

교육부의 재정으로 운영되기 때문에 무상교육이 실시되지만 지방자치단체가 운영하지 않으며, 국가교육과정 준수의 의무가 없는 등 학교운영 전반에 대해 기존의 공립학교보다 더 큰 자체적 권한이 허용된다. 해당 유형의 학교는 비영리로 운영되며, 다양한 단체가 연합하여 설립할 수 있다. 자율학교는 현재 아카데미의 범주로 분류되며, 자율학교에는 다음의 학교가 포함된다.

-대학교 기술 칼리지(University Technical College, UTC): 공학이나 건축 전공과정을 제공하며, 전공과목과 더불어 사업능력(business skills)IT 활용 과목을 가르친다. 학생은 학문 교과뿐만 아니라 기술자격증 취득이 가능한 실용교과를 배우게 되는데, 해당 학교를 운영하는 대학교와 기업이 개발한 학교교육과정과 직무연수가 제공된다. 이 학교는 대학교, 기업, 계속교육칼리지(further education colleges)로부터 후원받을 수 있다.

-스튜디오스쿨(Studio School): 소규모 학교로서 학문 교과와 더불어 실제 직무환경에서 일하는 프로젝트기반학습(project-based learning)을 통한 국가자격증 취득과정을 제공한다. 학생은 지역의 기업 및 개인 코치(personal coach)와 협업하면서 직무 수행이나 다음 단계 진학에 필요한 기술 습득과 자격증 취득을 위한 교육과정을 배운다.

아카데미

(academy)

1,837

(54.0%)

교육부의 재정으로 운영되기 때문에 무상교육이 실시되지만 지방자치단체가 운영하지 않으며, 국가교육과정 준수의 의무가 없는 등 학교운영 전반에 대해 기존의 공립학교보다 더 큰 자체적 권한이 허용된다. 자율학교는 신설학교인데 반해 아카데미는 기존의 학교가 아카데미 유형으로 전환된 것이다. 아카데미는 비영리 재단에 이해 운영되며, 해당 재단이 학교의 실적을 책임진다. 아카데미는 다양한 단체(기업, 대학교 및 타 학교, 종교단체, 봉사단체 등)로부터 후원받을 수 있고, 후원단체는 학교의 실적을 위해 아카데미 재단과 협력한다.

일반공립
학교
또는
아카데미

문법학교

(grammar school)

(163)

4.8%2)

문법학교(grammar school)는 일반 공립학교 또는 아카데미에 속하는 학교 중 유일한 선발제 학교(selective school)이다학교급을 막론하고 현재 잉글랜드에는 총 163개의 문법학교가 존재한다3)지방자치단체나 비영리 재단(아카데미 재단 포함)이 운영할 수 있다문법학교는 학생의 학업능력에 따라 입학생을 선발하기 위해 입학시험을 실시하는 것이 특징이다.

- 해당 학군에 거주하는 지원자 중 학업성취도에 따른 능력별 학생선발

사립

사립학교

(private school)

773

(22.7%)

학비가 유료인 학교로서 국가교육과정 준수의 의무가 없다. 교육부에 의무적으로 등록해야 하며, 감사기관4)의 정기 감사를 받는다.

-학군 내 거주 여부에 상관없이 지원자 중 선발

-자체학생선발규정에 따라 선발(보통 자체 입학시험을 통해 학업성취도에 따른 학생선발과정 운영)

칼리지(College)

칼리지

316

(9.3%)

16세 이상의 학생을 위한 FE 교육기관이다.

-일반적으로 지원자에게 최소자격기준 요구

주: 1)우선순위 입학생을 선정하는 기준(학교와 거주지 간 거리, 형제자매 재학생 유무, 종교(특정 종교적 색채를 가진 학교의 경우), 전적학교, 빈곤층 보조금 수혜여부 등과 같은 다양한 요소들)으로 단위학교나 지방자치단체가 수립하는 것이 일반적이며, 단위학교마다 차이가 있다(DfE, n.d.-c).

2) 문법학교는 일반 공립학교 또는 아카데미로 운영되기 때문에 해당 수치는 일반 공립학교와 아카데미 수치에 포함된다.

3) ‘1998년 학교기준·체계법(School Standards and Framework Act 1998)’에 의거하여 문법학교 신설이 금지된 이후 문법학교의 수가 현재까지 동일하게 유지되고 있다(Bolton & Danechi, 2020: 2).

4) 사립학교의 절반은 잉글랜드의 학교감사기관인 교육기준청(Ofsted)에게, 그리고 사립학교협회(Independent Schools Council)에 소속된 곳은 사립학교사찰단(Independent Schools Inspectorate)에게 감사를 받고 있으며, 나머지 사립학교는 학교감사서비스(School Inspection Service)로부터 감사를 받고 있다(DfE, n.d.-b).


출처: DfE (n.d.-b), New Schools Network (2015: 3-5)


 

   유형별 고등학교 현황 및 선발 방식9)


   앞에서 살펴본 학교체제 기준에 덧붙여 훈련이나 도제교육(apprenticeship)에 초점을 맞춘 훈련제공기관(training provider)을 제외하고 학생이 중등단계 이후 선택할 수 있는 만 16~18(최대 만 19세까지)를 위한 교육기관의 종류를 보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3>과 같다. 후기 중등교육기관의 대표단체인 칼리지연합(Association of Colleges)이 집계한 결과에 따르면(AoC, 2021: 3-4), 2019/20학기를 기준으로 잉글랜드에는 234개의 칼리지가 있으며, 이곳에서 교육 또는 훈련을 받는 1,700,000명 중에서 만 16~18세 학생은 707,000명으로 집계되었다10). 해당 연령의 학생 중 652,000(170만 명 중 약 38%)은 칼리지의 학업과정에 재학 중이었으며, 나머지 55,000(170만 명 중 약 3%)은 칼리지를 통해 도제교육을 받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AoC, 2021: 3). 또한 만 16~18세 현황 조사 결과는 2019/20 학기를 기준으로 34%FE 또는 식스폼 칼리지(sixth form college), 25%는 공립학교에, 그리고 5%는 사립학교에 재학 중이라는 것을 보여준다(AoC, 2021: 14). 다음의 <3>은 칼리지연합이 가장 최근에 발표한 ‘2021/22년 칼리지 핵심 사실(College Key Facts 2021/22)’ 보고서에 실린 칼리지 집계 결과를 바탕으로 잉글랜드의 만 16~18세 교육기관의 종류 및 학생선발과 관련하여 공사립의 구분 없이 학교와 칼리지를 중심으로 분류한 것이다.

 

<3> 잉글랜드의 유형별 고등학교 현황 및 특징

유형

학교수

(비율)

특징

학생선발

FE

기관

일반 계속교육 칼리지

(general further education college)

163

(FE70%)

중등학교 졸업 후에 입학하는 만 16세 이상을 위한 후기중등학교로서 일부의 경우 만 14~15세를 위한 과정까지 제공하기도 한다. GFE는 기술이나 전문 분야의 교육 및 훈련을 제공하기 때문에 기업과의 긴밀한 협력 속에 도제교육을 제공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또한 다수의 GFE는 직무기반의 직업교육과정 이외에도 학문 교육과정과 고등교육과정을 제공한다.

-공식적으로 최소한의 입학자격조건(주로 GCSE1)성적)을 요구하는 경우가 대부분

-학교의 추가요구사항(자체 입학시험이, 면접시험, 포트폴리오, 전적학교의 교사 추천서 등)

식스폼 칼리지

(sixth form college)

47

(FE20%)

영국에서는 만 16~18세를 위한 교육과정을 식스폼으로 부른다. 식스폼 칼리지는 중등학교 졸업 후에 입학하는 만 16~18(최대 만 19세까지)를 위한 후기중등학교로서 A-level과 같이 대학교 입학에 요구되는 시험교육과정을 운영하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최근에는 직업교육과정을 제공하는 곳들도 있다. 16~18세 교육과정까지 운영하는 중등학교에 비해 재학생수가 많고 과목 선택 등과 같은 학업 선택권의 폭이 넓은 경우가 많으며, 상대적으로 덜 엄격한 교칙이 운영되는 경우도 있다.

미술·디자인·행위예술 칼리지

(art, design &

performing arts

college)

2

(FE1%)

예술 분야로의 진출을 희망하는 학생에게 전문적인 교육과정을 제공하는 곳으로 대부분은 전 연령대의 입학자를 대상으로 한다. 제공되는 교육과정의 수준과 기간은 다양하다.

부지기반 칼리지

(land-based

colleges)

12

(FE5%)

동식물, 농어업, 환경과 관련된 분야의 교육과 훈련을 위한 과정으로 대학원 단계까지 다양한 수준을 제공한다. 실습과 교실 수업이 병행되며, 다수의 부지기반 칼리지가 기업과 긴밀한 협력관계 속에서 운영되고 있다.

기타 성인교육

기관

(institutes of

adult learning)

10

(FE4%)

-

학교 내 식스폼

(school sixth form)

2,283

(90.7%)2)

한 학교에서 중등교육과정뿐만 아니라 대학교 입시를 위한 만 16~18세용 후기중등교육과정까지 운영하는 경우가 있다. 한 학교에서 중등단계부터 식스폼까지 계속 다닐 수도 있고, 다른 학교의 식스폼에 입학할 수도 있다.

온라인 학습

(online study)

-

A-level 등의 레벨 3 자격증 취득을 위한 다수의 교육과정은 온라인으로도 운영되고 있으며, 유료(학비, 시험 응시료, 실험·실습비 등)이다.

-최소 요구조건이 없는 경우가 일반적

주: 1) 5년간 지속되는 중등 단계 중 마지막 2(10~11학년)은 학교에서 GCSE(중등교육자격시험) 교육과정이 진행된다. 각 학생이 GCSE에서 의무교과 및 선택교과에 대한 시험을 치른 후 받게 되는 과목별 결과는 만료기간이 없는 평생자격증의 개념으로 사용된다.

2) 2021/22년 칼리지 핵심 사실(College Key Facts 2021/22)’ 보고서에는 칼리지가 아닌 학교에 대한 집계는 포함되기 않기 때문에 <3>의 학교 내 식스폼의 수는 영국 정부 홈페이지의 잉글랜드 학교 검색 및 비교사이트의 16~18세 이후의 목적지검색결과를 통해 얻은 특수학교를 제외한 만 16~18세의 교육과정을 제공하는 학교 및 칼리지 총 3,399곳 중 학교 3083(90.7%)과 칼리지로 집계된 316(9.3%)의 비율을 칼리지연합이 집계한 칼리지(234)에 대입하여 도출한 것이다. “3083:316=x:234” 계산을 통해 학교 내 식스폼(2,283)의 수를 도출하였다.


처: Association of Colleges(2021: 2), Education and Training Foundation(2020: 8-11), National Careers Service(n.d.), UCAS(n.d.)

 


여기서 주목할 점은 공식적으로 학업성취도에 따라 입학생을 선발하는 공립학교인 문법학교가 아니어도 만 16~18세를 위한 교육과정, 즉 식스폼 과정은 공사립의 범주나 능력별 학생선발제 학교의 여부를 막론하고 최소한의 입학기준으로 일정 수준의 학업성취도를 요구하는 경우가 많다는 것이다(London Best Schools, n.d.; Minerva Tutors, n.d.). 초중등의 경우 공립학교는 기본적으로 학군 내 거주자 중에서 학교가 수립한 공식적인 입학기준(학업성취도 이외의 세부 요소들)에 따라 지원자에 대한 입학자격의 우선순위를 결정할 수 있다(DfE, n.d.-c). 이러한 기본적인 입학규정과 더불어 공립학교의 만 16~18세 과정은 지원자의 학업성취도와 관련된 입학요구조건으로 중등학교 졸업 전까지 취득하는 GCSE 성적 중 특정 과목(영어(모국어)와 수학 및 앞으로 선택할 과목)에 대한 최소 등급을 요구하는 경우가 일반적이다. 이처럼 지원자를 대상으로 중등단계의 학업성취도에 대한 최소요구조건을 설정하는 것은 A-level과 같이 GCSE에 비해 수준이 높아진 교육과정을 성공적으로 완수하기 위한 최소한의 전제조건을 설정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또한, 사립학교뿐만 아니라 공립학교라도 학업성취도가 우수하고 입학경쟁이 치열한 학교일수록 GCSE 성적 이외에도 입학시험을 비롯한 추가조건(인터뷰, 교사 추천서, 포트폴리오, 실기시험 등)을 요구함으로써 지원자를 엄격하게 선발하는 경우가 많다(Careerpilot, n.d.; London Best Schools, n.d.; Minerva Tutors, n.d.).



 고등학교 유형 변화와 이슈11)


   영국 정부는 FE 단계와 관련하여 학문 경로에 집중된 사회적 존중과 가치에서 벗어나 기술 관련 교육과정을 개혁하여 그 수준을 향상시킴으로써 기술 진로의 지위를 격상시키고 해당 분야로의 진출을 장려하기 위한 노력을 진행해왔다. 이는 궁극적으로 국가의 기술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한 목적을 가지며, 이를 위해 정부는 학교체제의 다양성 확대 및 직업교육 개선 계획을 추진해 왔다.


   일례로 지난 2009년부터 노동당 정부가 추진하기 시작한 자율학교의 하나인 대학교 기술 칼리지(University Technical College, UTC)와 스튜디오스쿨(Studio School) 설립 계획은 이후 보수당-자유민주당 연립정부 및 보수당 정부에서도 계속되었으며, ‘2010년 아카데미법(Academies Act 2010)’에 의거하여 아카데미 자격으로 UTC를 설립 및 운영할 수 있는 법적 근거가 마련된다. 이에 따라 UTC와 스튜디오스쿨은 2010년부터 신설되기 시작하여 2018년까지 그 수가 증가하게 되는데, 운영 중인 UTC와 스튜디오스쿨의 수와 비율 및 학생선발 기준은 다음과 같다.

 

<4> 20223월 기준 UTC와 스튜디오학교 현황

유형

현 학교수

(폐교수*)

공립 중등·후기학교 중 비율

MAT** 비율

학생선발

대학교기술칼리지

(University Technical College, UTC)

48(10)

1.4%

61%

  • 10학년 입학 지원자에 대한 최소요구 조건이 없는 경우가 많음.
  • 16~18세의 교육과정을 이수해야 하는 12학년 입학 지원자의 경우에는 GCSE 일부 교과(입학 후 선택할 교육과정과 직결된 교과 위주)에 대한 최소 등급을 요구하는 경우가 많음.

스튜디오스쿨

(Studio School)

21(38)

0.6%

91%

* 2010년에 UCT와 스튜디오스쿨이 처음으로 도입되어 개교한 이후 현재까지 폐교된 수를 말한다.

** 복수아카데미재단(Multi-Academy Trust, MAT)은 여러 아카데미를 거느린 재단을 말한다.


출처: Department for Education (2022: 2)


 

   UTC와 스튜디오스쿨은 일반적인 후기중등단계(16~18)의 범주보다 넓은 만 14~19세를 위한 교육과정을 제공하기 때문에 학생이 만 14(10학년)UTC에 입학하는 경우가 많다. 또한 두 곳은 중등교육과정의 다양한 선택권 중 하나로 제시 및 비교되고 있으며, 교육부에서도 중등과 후기중등단계를 통합한 중등교육기관의 범주로 집계하고 있다(DfE, 2022: 2). 문제는 신설된 이후 두 곳의 입학생수가 꾸준히 증가했음에도 불구하고 거의 대부분의 UTC와 스튜디오스쿨에서 재학생수가 최대 입학 정원에 미치지 못하는 상황이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다는 것이다. 2020년을 기준으로 UTC의 평균 재학생수는 약 46%에 그친 것으로 집계되었으며, 결국 학생수 부족과 학교감사기관인 교육기준청(Ofsted)으로부터 받은 낮은 실적평가결과로 인해 폐교된 학교가 늘어나게 되었다. 이에 따라 두 학교의 존속을 위해서는 교육부가 재정 지원을 확대해야 할 뿐만 아니라, 해당 유형의 학교들에 기존의 학교감사방법을 동일하게 적용해서는 안 된다는 요구가 제기되어 왔다.


   다만 후기중등단계인 12학년(16)에서도 신입생을 선발하기 시작하면서 학생모집 상황이 다소 개선되었으며, 2020년부터 강화된 기술 분야 국가자격증체계인 T-level이 도입에 발맞추어 신규 자격증 취득을 위한 교육과정이 개시되면서 지원자가 증가할 것으로 업계 관계자들은 기대하고 있다. 또한 교육부는 기존에 개별적으로 운영되던 UTC와 스튜디오스쿨이 MAT의 일원이 됨으로써 해당 재단 내 구축된 협력관계를 이용하여 비용을 절감하고 재단 내 학교들로부터 신입생을 확보하는 방안을 적극적으로 장려하였으며(DfE, University Technical Colleges & Baker Dearing Educational Trust, 2019: 2), 그 결과 UTC와 스튜디오스쿨의 다수가 MAT 소속으로 운영되고 있다.



 맺는말


   잉글랜드의 후기 중등교육과정은 계속교육으로 분류하여 운영되며 본격적으로 국가자격증 취득을 위한 교육과정이 실시된다. 이에 따라 만 16~18세에 대한 후기 중등교육은 학교의 체제보다는 각 학교에서 제공하는 교육과정을 통해 취득할 수 있는 국가자격증의 종류와 수준을 확인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후기 중등학교의 유형에 따른 대략적인 특징을 다음과 같이 도출할 수 있다.


   첫째, 사립학교는 학업성취도에 따른 학생선발제를 기본으로 하는 반면에 문법학교를 제외한 모든 공립학교는 학군 내 지원자 중 학업성취도를 제외한 다른 우선순위 기준에 따라 입학생을 선발하는 것이 특징이다.


   둘째, 공사립을 막론하고 후기 중등학교는 지원자의 학업성취도에 대한 지원자격 기준을 운영하는 경우가 많은데, 특히 지원하는 자격증 취득 교육과정의 종류와 분야에 따라 연관성이 높은 과목에 대한 최소한의 GCSE 등급을 요구한다. 이는 중등에서 취득하는 GCSE보다 수준이 높아진 국가자격증을 성공적으로 취득하는 데 필요한 사전지식과 능력을 갖춘 학생을 선발하기 위한 것이다.


   셋째, 공사립을 막론하고 학업성취도가 우수하고 경쟁률이 높은 후기 중등학교일수록 지원자 선발을 위한 까다로운 입학사정관제를 운영하고 있는데, GCSE 성적 이외에 지원자의 지식과 능력 그리고 희망 진로를 판단하기 위한 다른 요구사항들이 추가된다.


   마지막으로 후기중등단계에서 대학교 입학을 목적으로 하는 학문 경로 이외에 기술 경로의 수준과 경쟁력을 강화하는 데 국가적인 노력을 경주하고 있다. 이러한 노력의 일환으로 교육부는 기술자격증인 T-level을 대입시험인 A-level 수준으로 끌어올리기 위해 관련 교육과정을 개혁하고, 학문 교육과 더불어 기술 교육 및 훈련을 병행하는 UTC나 스튜디오스쿨이라는 새로운 유형의 공립학교체제를 도입하여 운영하고 있다. 물론 이 두 유형의 공립학교가 존립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이 사실이지만 현재 교육부가 공립학교 전반에서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MAT 가입 및 협력관계를 통한 향후 운영 및 발전의 추이를 살펴볼 필요가 있겠다.



_____________________

1) Department for Education(n.d.-a) 홈페이지의 일부 내용을 발췌하여 정리함.

2) 영국의 네 지역 중 잉글랜드, 웨일스, 북아일랜드는 동일한 국가자격증체계(최저 입문레벨부터 최고 9 레벨까지)를 운영하고 있으며, 스코틀랜드는 자체적인 자격증체계를 운영하고 있다(DfE, n.d.-e).

3) 교실 수업과 실무경험(315시간 이상, 45)이 통합된 2년간의 교육과정을 이수한 후 취득하며, 취득 후 취업이나 다음 단계의 훈련 또는 학업 과정으로 진출할 수 있다(DfE, 2022, April 21).

4) 교실 수업이외에도 현장실습과 같이 시험이 아닌 외부평가(external assessment)의 비중이 40% 이상을 차지하며, BTEC(Business and Technology Education Council) 자격증이 대표적으로 여기에 속한다(Ofqual, 2019, April 18).

5) 대학교 입학을 위한 시험으로 가장 널리 활용되며, 국가자격증체계에서 레벨 3에 해당한다(DfE, n.d.-d)

6) GOV.UK 홈페이지. Search for schools and colleges to compare에서 추출(2022. 4. 26. 인출)

7) GOV.UK 홈페이지. Search for schools and colleges to compare > All schools and colleges in England > 2021 performance data > 16 to 18 performance. 로 결과추출(2022. 4. 26. 인출)

8) 영국에서 칼리지(college)는 고등교육기관의 명칭으로도 사용되지만, 중등학교(secondary school) 졸업 후 입학하는 만 16세 이상을 위한 계속교육기관의 명칭을 통합하여 칭하기도 한다.

9) Association of Colleges(AoC)(2021)의 주요 내용을 발췌하여 정리함.

10) 16~18세 학생을 제외한 나머지 100만 명은 성인 그리고 10,500명은 만 14~15세로 집계되었다(Association of Colleges, 2021: 3)

11) Long (2020)Allen-Kinross(2018)의 주요내용을 발췌하여 정리함.



[참고자료]

 


원고는 집필자의 전문적 시각으로 작성된 것으로 

교육정책네트워크 및 한국교육개발원의 공식 입장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