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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트남] 신규학제 시행에 필요한 교사 부족

원문제목
Gian nan tim giao vien cho chuong trinh moi
자료출처
Nguoi Lao Dong [원문보기]
대상분류
유아 , 초등 , 중등
주제분류
교원정책
발행일
2021.01.27


 

Nguoi Lao Dong (2021.01.22.)

 

베트남의 열악한 교사 처우 문제낮은 급여, 과외로 부수입을 창출하였으나 과외금지법으로 어려운 상황)와 사범대 진학을 꺼리는 현상과 맞물려 교사부족이 심각함. 정부는 사범대 진학생을 위한 학비 및 생활비(기숙사, 식비 등)지원 등의 정책으로 유인하고 있으나 교사의 기초월급이 낮아 현실적으로 양질의 교사를 양성하기 어려운 상태임.

 

교육훈련부의 통계에 따르면 필요한 총 교사 수는 약 7만 명임. 학교급별로 살펴보면, 유치원은 45,000명 이상, 초등학교는 20,000명 이상, 중학교 13,000명 이상, 고등학교 9,000명 이상이 부족한 실정임. 교과목의 경우, 외국어와 정보기술(IT)교사는 약 40,000명 부족하며, 특히 초등학교 교사 수에 비해 IT와 외국어 교수가 절대적으로 부족한 실정임.

 

한편 2021-2022학년도부터 2학년, 6학년이 되는 학생은 신규학제*가 적용되어 교육이 이루어짐에 따라 기존 교사 대상으로 신규학제에 관한 교사연수를 실시하였음. 그러나 관련 교사들은 기존학제와 신규학제를 병행해야하는 부담이 존재하고, 신규 교사 채용에 대한 구체적인 방안도 없는 상황임.

 

매년 신규교사를 채용하고 있으나 특히 새로운 과목(영어, IT)의 교사 수가 절대적으로 부족함.

  * 신규학제: 베트남의 신규 학제는 2018년 법령이 승인되었으나 시행과 준비에 관련한 이슈(커리큘럼 개편; 과목수 조정, 내용 조정, 시간편성, 교과서 집필과 준비 등)으로 20209월 신학기부터 시행됨. 20209월 시행되었으나 교과서 내 오류, 감수의 부족 등으로 일부 교과서의 경우 비난을 받는 등 사회적으로 이슈화 됨. 202091학년을 시작한 학생들에 대해 교과서문제, 교사연수문제, Covid-19로 인한 교육시수부족문제 등으로 불행한 학년으로 인식되고 있음(통신원 주)

  ** 신규학제 관련 내용 기사(2017): https://tuoitre.vn/chuong-trinh-moi-lop-1-se-hoc-the-nao-1308489.ht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