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현안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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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교육현안보고서 2023년 제2호 국제 바칼로레아(IB)의 국내 도입 현황 및 과제



 현안 

  • 오늘날 학교 교육의 방향은 학생들이 단순히 지식과 정보를 암기하여 재생해 내는 능력이 아닌 창의력, 비판적 사고력, 문제해결력, 협업과 소통 능력 등과 같은 역량을 함양하기를 기대하고 있음.
  • 최근에는 지식 암기 중심의 전통적 교육 방식을 개선하기 위한 시・도 교육청 차원의 정책적 방안으로 공교육에서 ‘국제 바칼로레아(International Baccalaureate: IB)’를 도입하여 운영하거나, IB의 도입을 본격적으로 준비 또는 검토하는 양상이 나타나고 있음.

 주요내용(현황) 

  • 그간 국내에서의 IB 프로그램은 국제학교와 외국인학교, 몇몇 자율형 사립 고교나 외국어고를 중심으로 운영됐으나, 2019년에는 대구시교육청, 제주도교육청이 IB 본부의 협약을 통해 IB를 공교육에 도입하였음. 현재 대구에는 14개, 제주에는 4개의 IB 월드스쿨이 운영되고 있으며 운영 성과를 확산하고 있음.
  • 2022년 전국 시・도 교육감 선거에서 공교육에 IB를 도입하는 안이 여러 교육감 후보자의 주요 공약으로 제시되면서, 최근에는 여러 시・도 교육청이 IB 도입 준비를 본격화하는 상황임.
  • 국내 IB 초등학교와 중학교에서는 IB가 제공하는 프레임워크를 우리나라 국가 교육과정과 연계하여 교육과정을 재구성하고 단원 수업을 설계, 운영하고 있으며, IB 고등학교에서는 선택과목으로 IB의 과목을 편성하여 운영하고 있음. 


 정책제언 

  • (IB 프로그램에 대한 이해와 도입 공감대 형성) IB 프로그램의 도입과 안착을 위해서는 IB 프로그램에 대한 명확한 이해를 바탕으로 한 학교 구성원들의 동의와 자발성에 기반해야 함. 이를 위해 교원과 학부모 대상 설명회, 온・오프라인 연수, 다큐멘터리나 영상 제작을 통한 홍보, 토론회와 포럼, 공론화 장 마련 등이 필요함. 
  • (국가 교육과정과 IB 프로그램의 연계 지원) IB의 도입이 우리나라 교육제도나 교육과정 등과 어긋날 수 있는 지점들에 대한 학교급별 검토가 충분히 이루어질 필요가 있음. 또한, 국가 교육과정과 IB 프로그램 간의 연계가 무리 없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준비와 지원이 필요함.
  • (IB DP와 대입제도의 연계 구축) 시・도 교육청 차원에서는 지역 내 대학과의 연계 구축, 정부 차원에서는 IB 프로그램 이수와 대입제도의 연계 방안을 모색하여 IB DP 이수 학생의 국내 대학 수용 체제를 마련해 주어야 함. 
  • (IB 교원 양성과 전문성 신장 지원) 연수와 컨설팅, 교사학습공동체 및 IB 학교 간 네트워크 구축 등을 통한 교원 전문성 신장과 IB 교원 양성을 지원해야 함.
  • (학습하는 공동체로의 학교문화 전환과 행・재정적 지원) IB를 도입, 운영하기 위해서는 교사들이 수업을 연구하고 공유하며 성찰할 수 있는 시간과 여력을 확보해 주는 정책적 지원이 필요함. 또한, IB 도입 초기에는 충분한 예산 확보를 통해 IB 인증학교로 전환될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