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현안보고서

  • HOME
  • 교육현안분석
  • 교육현안분석
  • 교육현안보고서

[국외현안보고서]2020년 제5호 미래사회 대비를 위한 영국의 수학교육

발행일
2020.09.21
집필자
강현영
소속
목원대학교
첨부파일
pdf파일2020 세계교육정책 인포메이션 5호_.pdf
내용요약

인공지능(AI), 데이터 활용기술(IoT, Big Data, Cloud, Mobile), 초연결 네트워크 등 급격하게 진보하고 있는 지능정보기술이 사회 구조 전반을 대변화를 가져올 것이라는 전 망이 제기되었다. 미래사회 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노력은 각국 정부와 국제기구뿐 아니라 국내외 교육계에서도 다양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이러한 노력은 외적 환경 변화에 대비한 적절한 대응을 통해 학교 교육의 변화와 교사의 발전적 지속가능성을 확보하려 한다는 공 통점을 지니고 있다. 특히 세계 각 국가들은 학교 교육의 변화를 위해 최근 교육과정을 개 정하여 적용하고 있으며 우리나라 역시 창의융합형 인재양성이라는 목표 아래 역량을 강 화하는 2015 개정 교육과정을 발표, 적용하고 있다. 

 Ⅰ 들어가며: 영국의 교육 체제 ······················································1 

 

Ⅱ 영국의 수학교육 변화 ································································5 

1. 문제해결력의 강조 ········································································7 

2. 16세 이후 수학(post-16 Math)의 강화 및 지원 ·····················12

3. Computational Thinking(컴퓨팅 사고) 도입 ····························24 

4. 통계교육에서 빅데이터 사용 ·······················································26 

 

Ⅲ 나아가며: 시사점 ·····································································28 

참고문헌 ·····························································································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