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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국의 코로나19 사태 대응을 위한 교육 분야 대책

작성자
강호원(영국통신원)
발행일
2020.04.02

영국의 코로나19 사태 대응을 위한 교육 분야 대책

  

<요 약>

- 전국 유아교육기관 및 초중등학교를 무기한 폐쇄하며, 핵심 직종 종사자의 자녀 및 취약 아동에 대한 돌봄 서비스는 지속

- 20205~6월에 예정된 대입시험(A레벨, AS레벨), 중등교육 자격시험(GCSEs) 전격 취소. 학생 성적은 각 학교 교사의 평가결과, 모의고사 성적, 비 지필시험 성적 등을 종합하여 산출하며, 학교 간 등급을 표준화 하는 작업을 거칠 예정

- 학교 폐쇄 조치에 따라 무상급식으로 끼니를 해결할 수 없게 된 학생들에게 도시락 제공, 지역상점 바우처 등의 대안 제시

 

 

1. 학교 휴교 및 돌봄 지속에 관한 조치

 

  가. 학교 휴교

 

    (1) 교육부는 2020년 3월 20일 ‘교육현장 폐쇄: 학부모와 보호자를 위한 정보(Closure of educational settings: information for parents and carers)’ 지침에 따라 핵심 직종 종사자의 자녀 및 취약 아동에 대한 돌봄 서비스를 제외하고 전국의 공사립 유아교육·보육기관, 초중등학교, 후기중등학교(16∼18세 대상 대입준비 또는 기술교육기관)를 무기한 폐쇄하기로 발표함.

    (2) 단, 대학교 및 기타 고등교육기관의 경우, 잉글랜드 보건청의 최신 지침에 따라 자체적으로 폐쇄 여부를 결정하도록 함.

      - 이미 다수의 대학교가 기존 수업을 온라인 수업으로 전환하고 있으며, 정부는 이러한 결정을 지원한다고 밝힘. 또한, 잉글랜드 보건청의 폐쇄 권고가 있지 않는 한 모든 기숙사를 정상적으로 운영할 것을 권고하는 한편, 학생들이 온라인 수업을 듣더라도 유학생 비자를 유지할 수 있도록 내무성과 협력할 예정임.

 

  나. 돌봄 지속

 

    (1) 코로나19의 급속한 확산에 따라 내각(Cabinet Office)과 교육부(Department for Education)는 2020년 3월 19일 ‘교육 제공 유지에 대한 잉글랜드 학교, 보육기관, 후기중등학교 및 지자체 지침(Guidance for schools, childcare providers, colleges and local authorities in England on maintaining educational provision)’을 발표함.

    (2) 이 지침은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확산을 저지하기 위해 자가 격리, 사회적 거리유지가 필요하며 아동 역시 안전을 위해 가정에 머물러야 한다고 강조함. 즉, 가능한 부모가 자녀를 집에 데리고 있을 것을 권장함.

    (3) 학교와 보육기관은 제한된 수의 아동(취약아동,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대처에 매우 중요한 인력이기 때문에 가정에서 자녀를 안전하게 돌볼 수 없는 부모의 아동)에 한하여 돌봄 서비스를 지속함. 이외에도 사회적 어려움을 가진 기타 아동을 돌볼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임. 이 지침이 명시하는 준수 사항은 다음과 같음.

      (가) 가능한 아동이 집에 있도록 함.

      (나) 전문가 지원이 필요한 특정 아동, 취약아동, 대단히 중요한 직종(보건 및 사회복지, 교육 및 보육, 핵심 공공서비스, 지방정부 및 중앙정부, 식품 및 기타 생필품, 공공안전 및 국가보안, 교통, 시설과 통신 및 금융 서비스) 종사자의 자녀에게는 교육서비스를 제공함.

      (다) 학부모는 기저질환이 있는 조부모, 친구 등과 같이 사회적 거리를 엄격히 유지하도록 권고되는 사람들에게 자녀 돌봄을 맡기지 않아야 함.

      (라) 학부모는 자녀가 코로나바이러스를 퍼트리지 않도록 사회적 거리두기를 지키게 해야 함.

      (마) 기숙특수학교, 기숙학교, 특수교육기관은 가능한 아동 돌봄을 지속함.

 

2.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에 대한 교육환경 지침

 

  가. 교육부가 2020년 3월 19일,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교육환경 지침(COVID-19: guidance for education settings)’을 보육기관, 학교, 평생 및 고등교육기관이 여러 상황에 대한 대응지침을 제시함.

 

  나. 감염 예방을 위한 일반적인 지침은 다음과 같음.

      (1) 교직원과 학생은 이전에 없었던 기침이나 발열 증세가 지속될 경우 타인에 대한 감염 전파를 차단할 수 있도록 집에 머물러야 함.

      (2) 교직원과 학생이 학교에 있을 때 이전에 없었던 기침이나 발열 증세가 나타날 경우 귀가 조치를 취해야 함.

      (3) 접촉이 잦은 물체 표면을 평상시보다 더 자주 세척하고 소독함.

      (4) 반드시 비누와 물 또는 손소독제를 이용하여 평상시보다 자주 그리고 20초 간 손을 씻게 하고, 휴지에 대고 기침을 하고 코를 풀도록 아동을 감독함.

      (5) e-버그(eBug) 홈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손 위생과 관련된 일반적인 내용을 담은 포스터와 수업계획을 활용함.

 

  다. 교육현장에서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의 징후를 보이는 사람이 있을 때에는 다음의 지침을 따를 것을 권고함.

    (1) 유증상자는 귀가조치 후 집에 머무르기 지침을 지켜야 함.

    (2) 유증상 아동을 데리러 올 사람을 기다리는 경우에는, 가능한 격리가 가능한 방으로 아동을 이동시키고 문을 닫음. 단, 어린 아동의 경우에는 성인 없이 혼자 두는 것이 적절하지 않기 때문에 각 아동의 필요를 고려해야 함.

    (3) 아동을 격리시킬 때에는 격리 장소의 창문 하나는 환기를 위해 열어두어야 하며, 격리가 불가능한 경우에는 다른 사람과 최소한 2미터 이상 떨어져 있을 수 있는 곳으로 이동시킴.

    (4) 유증상자가 데리러 올 사람을 기다리는 중에 화장실을 가야할 때에는 가능하면 분리된 화장실을 사용하며, 다른 사람이 사용하기 전에 이 화장실을 세척 및 소독함.

    (5) 의사의 조언이 필요한 경우에는 국민의료보험(NHS) 111 온라인 사이트(또는 111번으로 전화)를 방문할 것을 권함. 유증상자가 심각하게 아프거나 부상당하였거나 생명이 위독한 경우에는 999번으로 전화해야 하며, 지역보건의(GP), 약국, 응급실, 또는 병원을 방문해서는 안됨.

    (6) 이전에 없었던 기침이나 발열 증세를 보이는 사람을 보조한 적이 있는 교직원의 경우 의심 증상을 보이는 것이 아니라면 귀가하지 않아도 됨. 의심 증상을 보인 사람과 접촉한 후에는 20초 이상 손을 철저하게 씻어야 함.

 

  라. 정부는 보육 및 교육현장을 대상으로 질의응답 서비스를 제공하는 교육계 전용 전화 상담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음. 그리고 잉글랜드 보건청은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를 포함하여 바이러스 확산을 막는데 도움이 되는 방법을 담은 보건자료를 제작하여 배포하고 있음.

 

3. 2020년 대입시험(A레벨, AS레벨), 중등교육자격시험(GCSEs) 전격 취소

 

  가. 영국 교육부는 2020년 3월 20일 매년 5~6월 실시하던 중등교육자격검정시험(GCSEs)과 AS레벨(AS levels), A레벨(A levels) 시험을 취소한다고 발표함.

    (1) 교육부의‘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2020년 중등교육자격검정시험, AS 및 A 레벨 취소(Coronavirus (COVID-19): cancellation of GCSEs, AS and A levels in 2020)’ 지침에 따르면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사태가 향후 몇 달간 교육체계 및 국가에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중등학생이 치르는 자격시험을 모두 폐지하기로 결정함.

    (2) 이는 학생, 학부모, 교사에게는 확실성을 제공하고, 학교는 취약아동과 핵심 직종 종사자의 자녀를 지원하는 데 중점을 두기 위한 조치임.

 

  나. 이미 어느 정도 비(非) 지필평가를 받은 학생들의 경우, 완료한 비(非) 지필평가결과와 모의고사를 포함한 다양한 근거를 종합하여 시험 등급을 산출하며, 학교 간에 등급 산출 방법을 표준화할 예정임.

    (1) 이 시험을 관리·감독하는 자격증명시험기준청(Office of Qualifications and Examinations Regulation, 이하 Ofqual)은 시험출제기관과 함께 대안적인 평가과정에 대한 건의안을 조속히 개발하고, 이를 최종 발표 전에 교원단체와 논의할 예정임.

    (2) Ofqual은 개별학생에 대한 교사의 평가결과 및 이전 성취도를 포함한 폭넓은 증거를 종합적으로 고려함으로써 특정 집단의 학생이 불이익을 받지 않도록 공정하고 탄탄한 평가과정을 개발할 것임. 산출된 등급에 만족하지 못하는 학생들은 학교가 다시 정상수업을 개시하게 되면 기존처럼 직접 시험에 응시하여 등급을 획득할 수 있는 기회를 부여할 방침이며, 이에 따라 2021년 여름에 시험에 직접 응시할 수 있게 됨.

 

  다. 이번 년도 AS레벨, A레벨 등급은 학생들이 직접 지필시험에 응시하여 산출된 등급은 아니지만 정식 시험 결과로 인정되며, 이미 대학교도 이 등급을 인정하고 입학사정관제에 반영하기로 결정함.

    - 단, 학교에 다니지 않고 홈스쿨링을 하는 학생의 경우에는 각 교과 등급 평가를 위한 객관적인 근거가 없기 때문에 교육부는 Ofqual과 협력하면서 이들을 위한 대안을 모색할 예정임.

 

4. 학교 무상급식 제공 지침

 

  가. 교육부는 무상급식 혜택을 받는 학생들이 안전하게 지속적으로 급식을 이용할 수 있도록 보장하기 위한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학교 무상급식 지침(COVID-19: free school meals guidance for schools)’을 발표함. 일선학교는 무상급식 대상자가 다음과 같은 상황에서 지속적으로 무상급식의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해야 함.

    (1) 학생 당사자 또는 가족 구성원이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관련 증상들을 보임에 따라 해당 학생이 집에 머무를 수밖에 없을 때

    (2) 해당 학교가 특정 집단에게만 개방되거나 또는 일시적으로 휴교하였을 때

 

  나. 각 학교가 빈곤층 아동에게 무상급식을 제공하는 방법에 대한 접근법이 다를 수 있기 때문에 교내 케이터링(catering) 팀, 지자체 케이터링 서비스, 사설 케이터링 업체 등 을 통해 무상급식을 제공하는 방법도 고려할 수 있음. 각 학교가 처한 상황에 따라 코로나19의 영향을 받은 학생들을 지원하기 위한 다양한 조치들을 취할 수 있을 것임.

 

  다. 학교에서 직접 가정에 도시락을 배달하거나 각 가정이 찾아가도록 하는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교내 케이터링 팀이나 학교에 음식을 공급하는 케이터링 업체와 논의하는 것도 필요함. 학교가 지자체 케이터링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는 경우에는 이 업체가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의 영향을 받는 취약집단에게 식사나 도시락을 제공하기 위한 계획을 마련하고 있는지 확인해야 할 것임. 사설 케이터링 업체를 이용하는 학교는 업체에 연락하여 대안적 계획이 가능한지 확인해야 함.

 

  라. 교육부는 슈퍼마켓 및 상점 바우처(voucher)로 가정을 지원할 수 있는 전국적 접근법을 현재 개발 중에 있으며, 조만간 세부적인 내용을 발표할 것임. 휴교로 인해 해당 학교의 케이터링 팀이 식사나 도시락을 제공할 수 없는 경우에 학교는 학생의 가정에 무상급식을 제공할 수 있는 대안을 제시해야 하는데, 이 경우 다수의 소매상으로부터 직접 슈퍼마켓이나 상점 바우처를 주문할 수 있을 것임. 특히, 해당 지역의 슈퍼마켓이나 상점의 바우처를 제공하되, 바우처는 연령제한이 있는 제품들을 살 수 없도록 제한할 것을 권고함. 학교가 선택할 수 있는 식사제공을 위한 대안은 다음과 같음.

    (1) e-바우처(가능한 경우): 단위학교가 직접 학부모에게 이메일로 발송

    (2) 상품권: 학부모가 인터넷을 사용할 수 없는 경우에 더 적절

 

  마. 교육부는 이러한 접근법 중 일부는 학교와 기타 교육기관에 추가 비용을 발생시킬 수가 있다는 점을 인지하고 있다고 밝힘. 이에 교육부는 학교들이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의 영향을 받는 학생들에게 무상급식 또는 바우처를 제공하는 데 소요되는 추가 비용을 보상할 수 있도록 보상방법에 대한 추가 지침을 조만간 제공할 예정임.

 

참고자료

 

  * Cabinet Office & Department for Education(2020, March 19). Guidance for schools, childcare providers, colleges and local authorities in England on maintaining educational provision. Retrieved March 20, 2020, from https://www.gov.uk/government/publications/coronavirus-covid-19-maintaining-educational-provision/guidance-for-schools-colleges-and-local-authorities-on-maintaining-educational-provision

  * Department for Education(2020, March 19). Closure of educational settings: information for parents and carers. Retrieved March 20, 2020, from https://www.gov.uk/government/publications/closure-of-educational-settings-information-for-parents-and-carers/closure-of-educational-settings-information-for-parents-and-carers

  * Department for Education(2020, March 19). COVID-19: free school meals guidance for schools. Retrieved March 20, 2020, from https://www.gov.uk/government/publications/covid-19-free-school-meals-guidance/covid-19-free-school-meals-guidance-for-schools

  * Department for Education(2020, March 19). COVID-19: guidance for education settings. Retrieved March 20, 2020, from https://www.gov.uk/government/publications/guidance-to-educational-settings-about-covid-19/guidance-to-educational-settings-about-covid-19

  * Department for Education(2020, March 20). Coronavirus (COVID-19): cancellation of GCSEs, AS and A levels in 2020. Retrieved March 20, 2020, from https://www.gov.uk/government/publications/coronavirus-covid-19-cancellation-of-gcses-as-and-a-levels-in-2020/coronavirus-covid-19-cancellation-of-gcses-as-and-a-levels-in-2020

  * Public Health England(2020, March 19). COVID-19: cleaning in non-healthcare settings. Retrieved March 20, 2020, from https://www.gov.uk/government/publications/covid-19-decontamination-in-non-healthcare-settings/covid-19-decontamination-in-non-healthcare-settings

  * Public Health England(2020, March 20). COVID-19: free school meals guidance for schools. Retrieved March 20, 2020, from https://www.gov.uk/government/publications/covid-19-free-school-meals-guidance/covid-19-free-school-meals-guidance-for-schools

  * Public Health England(n.d.). School Zone: e-Bug. Retrieved March 20, 2020, from https://campaignresources.phe.gov.uk/schools


※ 기획기사는 참고문헌을 요약·정리하여 작성되며, 교육정책네트워크, 한국교육개발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