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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의 코로나19 사태 대응을 위한 교육 분야 대책

자료출처
이수진(중국통신원)
발행일
2020.04.02

중국의 코로나19 사태 대응을 위한 교육 분야 대책

 

<요 약>

- 학교장은 방역 지도팀을 조직하여 학교의 감염병 방역 관리 업무를 전면적으로 책임지고, 교직원의 건강 상태를 파악하며, 방역 물자를 준비

- 담임교사는 학생의 건강 상태와 이동 상황을 파악하고, 개학이 연기될 경우 온라인 학습을 위한 교과 편성

- 학부모는 재택근무를 실시하며 학생을 관리하고, 학교에서 준비한 온라인 강의와 숙제를 지도

- 학생은 미디어 매체를 통해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의 상황을 파악하고, 매일 건강 상태를 학교에 보고하며, 개학이 연기될 경우 자택에서 온라인 학습 실시



□ 유치원, 초중등학교 및 대학교는 학생 집단생활의 장으로, 감염자가 집중되어 교차 감염의 원인이 되기 때문에 교육 분야에서의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대응을 위한 중국 정부와 사회적 관심이 높음.

 

□ 이에 중국 교육부는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의 예방과 학생과 생명 건강 유지, 정상적인 학교생활과 교육 질서를 유지하고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에 대응하기 위해 ‘베이징 대학(北京大学)’, ‘중남 대학(中南大学)’에 위탁하여 ‘유치원 신종코로나바이러스 방제지침(幼儿园新型冠状病毒肺炎防控指南)’, ‘초중등학교 신종코로나바이러스 방제지침(中小学校新型冠状病毒肺炎防控指南)’, ‘대학 신종코로나바이러스 방제지침(高等学校新型冠状病毒肺炎防控指南)’을 제작함. 위 방제지침들은 인민위생출판사에서 전자책 형태로 발간해 인터넷상에서 무료 열람과 다운로드가 가능함.

 

□ 이 중 ‘초중등학교 신종코로나바이러스 방제지침’은 과학적 방제, 준법 관리, 분류 지도, 가교 연계, 교의 연계 원칙에 따라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와 관련한 기초지식, 학교 방역 작업 체계 구축, 개학 전·후 방제 작업 등을 제시하고 있음.

 

□ 교육부의 이러한 방역 지침은 조작성과 지도성이 뛰어나, 방제기간 중 초중등학교에 꼭 필요한 포켓북으로 활용될 수 있게 함.

 

□ 기초지식에는 병원학, 유행성 질병 지식, 임상 증상에 대해 소개하고 있음. 학교 구성원들에 대한 책임 부분에서는 학교책임자, 학교 교직원, 학부모, 학생의 책임에 대해 다음과 같이 명시하고 있음.

 

1. 학교책임자(학교장)의 역할

 

  가. 방역 지도팀 조직

    (1) 학교장을 제1책임자로, 교감을 주 책임자로 하여 학교 방역업무 지도팀을 구성하여 학교 각 감염병 방역 관리 업무를 전면적으로 책임지도록 함.

    (2) 방역업무팀 구성원으로는 학교 관리자, 각 부서 담당자, 보건교사, 담임교사, 시설관리처, 교무과, 소년선봉대, 학생동아리/지원자 등 인원이 포함됨.

 

  나. 연동 방역 강화

    (1) 학교 내에 학교·학년·학급·학부모의 4급 방역 사업 연계 네트워크를 구축함.

    (2) 지역 교육행정부처, 위생건강관리부처, 질병예방통제기구, 지정병원 등의 방역 요원, 연락처를 파악해 소통·연동 관리를 강화함.

 

  다. 사전 건강 조사

    (1) 부서·학급 인원 관리 직책을 명확히 하고, 전교의 교직원과 학생의 건강 상태, 일정 동향을 파악해야 함.

    (2) 외출 기록, 외부인 접촉 기록, 질병 기록 등 핵심 정보를 알아두며, 감염된 교사 및 학생의 학교 복귀를 엄격히 금지하도록 함.

    (3) 학교는 즉시 모든 교사와 학생의 건강 정보를 취합하여 ‘일일 보고’와 ‘제로 보고’ 제도를 시행하고 교육행정부처에 보고함.

    (4) 이상이 발견되면 즉시 해당 지역 질병관리통제기관에 연락해야 함.

 

  라. 교육 강화

    (1) 감염 방지 관련 지식을 실시간으로 위챗(WeChat), 문자 메시지, 학교 홈페이지 등을 통해 교직원과 학부모에게 보내 질병 예방 의식을 높이고 과학적 방호를 하도록 함.

    (2) ‘중화인민공화국 전염병 방지법’, ‘돌발 공중위생사건 응급조례’의 보급 교육을 강화하고, 전염병 발생 정보를 속여 심각한 결과를 초래할 경우, 법률적 책임을 지게하고, 법률 의식을 강화함.

    (3) 개학 전 교직원들에게 방제 작업 흐름과 각종 제도를 숙지하게 하고, 합법적이고, 과학적으로 정확하게 방제 작업을 하도록 함.

 

  마. ‘2안 9제’ 수립

    (1) ‘2안’이란,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방제 작업 방안 및 응급처치 예안의 2가지 방안을 의미함.

    (2) ‘9제’는 전염병 방역보고제도, 병결 등록 추적제도, 건강관리제도, 전염병 방지 건강교육제도, 환경위생검사통보제도, 조간 검사제도, 재수강/재근무 증명서 검사제도, 면역접종증명 검사제도, 통풍·소독제도 등 9개 제도임.

 

  바. 캠퍼스 환경 개선

    (1) 개학 전 학교 환경을 정비한다. 교실, 기숙사, 식당, 회의실, 화장실 등 주요 공공장소의 위생과 소독을 강화하고 위생 사각지대가 없도록 깨끗이 정리해야 함.

    (2) 학교의 사정에 맞게 의학 관찰 장소를 합리적으로 계획하고 설치하여 발열 등 증상이 있는 인원에 대해 즉시 임시 격리하도록 함.

    (3) 격리 장소는 비교적 독립된 위치에 있어야 함.

 

  사. 방역 물자 준비

    (1) 개인 방호용품: 일회용 마스크, 의료용 마스크(N95/KN95 등급 이상), 방호복, 방호 고글, 일회용 장갑, 작업용 장화, 방수복 등

    (2) 조간 검사물품: 체온측정기, 손전등, 모든 기숙형 학교의 각 실에 체온계, 75% 알콜솜, 소독 방법 책자

    (3) 소독 용품

 

  아. 휴교 후에도 학업 지속 실현

    (1) 각지의 학교들은 현지 정부와 교육행정부의 요청에 따라 현지 역학상황을 고려해 개학을 제때 하지 못하는 상황에서도 학습계획을 합리적으로 수립해야 함.

    (2) 교사를 편성해 온라인 과정을 개설하는 등 교사와 학생을 통합 관리하여 휴교 후에도 학업이 지속될 수 있도록 함.

 

  자. 사람 밀집 피하기

    (1) 학교는 모든 형식의 사람이 밀집하는 현장 집단 행사를 개최해서는 안 됨.

    (2) 교사와 학생의 국외 및 기타 지역에 나가 교류·학습 활동에 참가하는 것을 엄격히 통제해야 함.

 

  차. 방역 기간 학교 이용시설 폐쇄

    (1) 교육, 위생 방역 등 업무와 무관한 외부인의 학교 출입을 엄격히 통제해야 함.

    (2) 매일 학교에 출입하는 인원에 대해 체온을 측정하고 신분을 확인해야 함.

    (3)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고위험지역 또는 확진자가 보고된 지역 방문기록 파악해야 함.

    (4) 체온이 정상이며 조건에 부합하는 자에 대해 마스크 착용 후 출입을 허가함.

 

2. 학교 교직원의 역할(담임교사)

 

  가. 담임교사는 방학 기간과 개학 전 학생들의 건강상태와 이동상황을 파악함.

 

  나. 외출, 접촉, 병력 등 핵심 정보를 알고 있어야 하며, 학생들에게 사전에 학교로 돌아오거나, 아픈 상태에서 등교하지 않도록 통지함.

 

  다. 방역과 관련한 지식을 위챗, 메시지, 학교 홈페이지 등을 통해 즉각 학생과 학부모에 전달하고 방역지식과 능력을 제고하며 방역에 대한 법적 책임감을 갖도록 함.

 

  라. 개학 후, 보건 교사의 업무인 학급 학생 매일 점검에 협조해야 함. 특히 체온을 정확히 측정하고, 기침, 콧물, 코막힘, 인후통 등 증상을 검사하여 이상 증후가 발견되면 즉각 보건 교사와 학부모에 알려야 함.

 

  마.학생으로 하여금 마스크를 잘 착용하고 학교에 마련된 임시 격리장소로 이동하도록 지도함.

 

  바. 학습, 생활, 활동 등 공공장소에 대한 예방적 차원의 소독작업을 실시함.

 

  사. 병결 학생에 대한 추적 작업을 통해 역학 상황을 학교 전염병 관리 담당자에 보해야 함.

 

  아. 현지 역학 상황으로 인해 방학이 끝난 후에도 제때 개학이 이루어지지 못할 경우, 학생들이 온라인 강의를 들을 수 있도록 교과를 편성하고, 학생들을 통일적으로 관리하여 휴학 후에도 학업이 멈추지 않도록 해야 함.

 

3. 학부모

 

  가. 학부모는 방역기간 되도록 외출을 삼가고, 여건이 되는 경우 재택근무를 실시함.

 

  나. 자녀를 데리고 친척, 친구 방문이나 식사 모임을 갖지 않음. 사람이 밀집된 장소에 가지 않고, 특히 환기 상태가 좋지 않은 장소, 즉 목욕탕, 온천, 영화관, PC방, 노래방, 쇼핑몰, 공항, 터미널, 전시관 등에 가지 않음.

 

  다. 모든 오프라인 연수를 중단함.

 

  라. 자녀에게 연령에 맞는 마스크를 준비하고, 외출 시 반드시 마스크를 착용하게 함. 외출 후 돌아와 손 씻기를 준수하고, 외투는 통풍이 잘 되는 곳에 걸어 햇빛에 노출시킴.

 

  마. 자녀에게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에 대한 지식과 예방능력을 기르게 하고, 집안 청결을 유지함. 매일 2회 이상, 30분씩 창문을 열어 환기하고 집안을 소독해야 함.

 

  바. 균형 잡힌 식사를 하고, 자녀에게 적당한 체육활동 계획을 세워 실시하게 함.

 

  아. 자녀의 수면시간을 충분히 확보해 면역력을 높이도록 함.

 

  자. 자녀의 소속 지역청, 학교에서 준비한 온라인 수업과 숙제를 하도록 지도해야 함. 온라인 수강 시, 전자 기기와의 거리를 유지하고, 30~40분마다 10분씩 휴식하여 시력을 보호하도록 함.

 

  차. 개학 전에는 저학년 자녀가 혼자 집에 있게 하지 않도록 함. 자녀의 가정 내 안전사고를 책임져야 함.

 

  카. 매일 가족 구성원의 건강상태를 체크함. 열, 기침 등 증상이 있을 경우 바로 병원에 가거나 지역 담당기관, 학교의 요구에 따라 보고하며, 등교하지 않게 함.

 

  타. 가족 구성원 중 자가 격리가 필요할 경우 되도록 다른 구성원과의 접촉을 줄이고 혼자 방을 쓰게 하며, 집안에서도 1미터 이상 거리를 유지하며, 마스크를 착용하게 함. 집안에서의 활동범위를 줄이며, 되도록 화장실, 생활용품을 다른 가족구성원과 분리하여 사용하게 함. 식기를 분리하고 통풍을 자주 하며, 자주 소독하여 교차 감염을 피하도록 해야 함.

 

  파. 개학 후, 되도록 자가용으로 등하교하거나 걸어서 등교하며, 대중교통 이용을 피함.

 

4. 학생

 

  가. TV, 인터넷, 신문매체 등을 통해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의 상황을 파악하고 방역 지식과 예방법을 익혀야 함.

 

  나. 학생들은 방학기간 되도록 가정에서 지내고 친척, 친구의 방문, 식사모임을 자제해야 함. 사람이 밀집한 공공장소, 환기가 되지 않는 곳에 가지 않아야 함.

 

  다. 매일 건강 상태를 점검하고, 학교에 보고함.

 

  라. 개학 전 이상 증상이 없을 경우, 2주내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고위험 지역에 방문하지 않았을 경우 개학 후 등교할 수 있음. 만약 이상 증상이 있을 경우, 학교에 보고하고, 즉시 병원에 가서 치료를 받음. 완전히 회복된 후 등교함.

 

  마. 외지에서 본 지역으로 돌아올 경우 주의할 점을 숙지하고 지킴.

 

  바. 등교 시 대중교통의 이용을 되도록 피해야 함. 보행 또는 자가용을 이용해 등하교해야 함.

 

  사. 개학 후 발열, 기침 등 증상이 있을 경우, 등교하지 않음.

 

  아. 방역기간 개학이 연기된 경우, 학교에서 준비한 온라인 수업을 교사의 지도에 따라 시청하고 과제를 완수함. 휴교 중에도 학업이 멈추지 않도록 해야 함.

 

□ 이 밖에도 학교 구성원의 책임 뿐 아니라 학교의 여러 장소에 대한 방역 관리 방안도 명시함. 학교 교문, 교실, 교무실, 회의실, 도서관, 전용 교실 등의 방역 작업을 개학 전과 개학 후로 나누어 설명함.

 

□ 다음의 <표>는 방역기간 초중등학교의 일상적인 방역관리 가이드라인 내용임.

 

<표> 방역기간 초중등학교 일상 관리 가이드라인  

구 분

내 용

개학 전 준비

(1) 청결·소독: 교실, 도서관, 실험실, (임시)격리장소 등 공공장소에 대해 매일 1회 소독한다.

(2) 검사 준비: 체온 측정기의 정상적 사용 확인, 교문 경비원의 방호용품을 준비한다(의료용 마스크 착용 권장).

(3) 예비 장소 준비: 우천 시 대비 학교 진입 체온 측정을 위한 예비 장소를 준비한다.

2. 학교 진입 시

(1) 인원: 학생들이 시간 간격을 두고 등교하게 하고, 외부인의 출입을 엄격히 금지한다.

(2) 체온 측정: 특별 책임자를 두어 모든 등교 인원에 대해 체온을 측정한다. 체온 이상 발견 시, 학교 진입을 금지한다.

(3) 아침 점검: 학생들에 대한 아침 점검 제도를 엄격히 실행한다. 담임교사는 아침 점검에 참여하고, 모든 상황을 보고한다. 방역 기간, 다른 전염병 발생에 대해서도 함께 주의를 기울인다.

3. 다용도실 이용

(1) 통풍: 교실, 도서관, 회의실 등 특별실을 환기시킨다.

(2) 소독: 매일 1회 소독을 실시한다(공기 소독 및 물건 소독). 매일 실내 환경 청결위생 상태를 점검한다.

(3) 체온측정: 여건이 되는 학교에서는 기숙사, 도서관, 식당 입구 등에 체온 측정기를 측정하여 교사와 학생의 체온을 측정한다.

(4) 화장실: 매일 1회 소독, 정기적으로 검사, 쓰레기 즉각 처리, 통풍 유지. 손 세정제를 비치하고, 올바른 손 씻기 도안을 붙여둔다.

(5) 식당: 매일 1회 소독, 식당 환경 위생을 철저히 하고, 식기 소독, 식품안전을 확보한다.

4. 쉬는 시간

(1) 학습과 휴식을 결합하도록 한다. 쉬는 시간에는 적당히 쉬도록 한다.

(2) 안구 보건체조 전후, 학생들의 손 위생에 신경 쓴다.

5. 체력 단련

(1) 체육 활동을 통해 교사와 학생의 체력을 증강시킨다.

(2) 기자재 청결: 학생들이 자주 사용하는 체육시설 및 교구 등을 매일 소독한다.

(3) 체육 활동 후 학생들에게 손 위생에 주의하도록 한다.

6. 식사 시

(1) 식당 종사자: 건강 체크를 엄격히 실시하고, 모든 식당 근무자에 대해 매일 체온 측정 및 건강 이상을 확인한다. 건강 이상 시 근무를 금지한다. 식품 제조, 구매 전 과정에서 마스크와 일회용 장갑을 착용한다. 식당 내 관계자 외 인원의 출입을 금지한다.

(2) 교사 및 학생: 식사 전 손 씻기, 급식 및 배식 시간을 배분하여 되도록 식당 내 식사 인원수를 줄인다.

(3) 식자재 샘플 남기기: 매 식사 후 각 종류의 식자재 소량을 48시간 이상 냉동 보관한 후, 특별 관리 및 상황에 대해 기록한다.

7. 하교 시

(1) 교사와 학생이 학교를 떠날 시, 반드시 마스크를 착용하고 손을 청결히 한다.

(2) 되도록 사람이 밀집한 공공장소에 가지 않는다. 만약 대중교통을 이용할 경우 개인 방호에 주의한다.


참고 자료

 

  * 教育部(2020.03.12.). 幼儿园、中小学校和高等学校新型冠状病毒肺炎防控指南出版上线. http://www.moe.gov.cn/jyb_xwfb/gzdt_gzdt/s5987/202003/t20200312_430163.html에서 2020년 3월 18일 인출.


※ 기획기사는 참고문헌을 요약·정리하여 작성되며, 교육정책네트워크, 한국교육개발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