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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트남의 코로나19 사태 대응을 위한 교육 분야 대책

자료출처
김지연(베트남통신원)
발행일
2020.04.02

베트남의 코로나19 사태 대응을 위한 교육 분야 대책

 

<요 약>

- 베트남 교육훈련부는 325일 코로나19 예방을 위하여 학생이 학교에 등교하지 않는 동안의 교육프로그램 운영 지침을 공문으로 발송

- 코로나19 확산 예방을 위하여 베트남에서는 텔레비전과 인터넷을 활용한 수업을 진행하기로 결정

- 베트남의 10학년이 치르는 고등학교 입학시험(6미정)12학년이 치르는 대입시험(78) 모두 연기되었으며, 상황에 따라 방학을 생략하는 것을 논의 중



□ 이하 내용은 베트남 교육훈련부(BỘ GIÁO DỤC VÀ ĐÀO TẠO)가 3월 25일자로 일선 교육기관과 교육과학기술부에 보낸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대응을 위한 지침을 번역․정리한 것임.

 

□ 베트남은 코로나 사태로 인해 정규 채널을 빌려 교육방송을 송출하고 있었으며, 3월 27일 등교를 하지 않는 상태에서 학습을 지원하기 위해 인터넷과 텔레비전을 통한 교육에 관한 지침(Pdf Hướng dẫn dạy học qua internet, truyền hình)을 공식적으로 발표함.

 

□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 19의 복잡한 상황에 있어 이 기간 동안 일반 교육기관의 학생(이하 통칭하여 학생이라 함)은 등교할 수 없었으며, 교육훈련부와 교육과학기술부(이하 통칭하여 교육훈련부라 함)는 인터넷 및 TV를 통한 교육의 형태를 제공함.

 

□ 학생이 2019/2020학년도의 일반 교육프로그램을 이수할 수 있도록 TV를 통한 학습을 구성하고, 인터넷을 통한 학습결과의 평가를 통해 교육의 품질을 보증하는 방안을 다음과 같이 안내함.

 

Ⅰ. 목적

 

1. 학생이 등교하지 않는 동안 본 교육프로그램을 통해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를 예방하고 통제할 수 있도록 도움.

 

2. 텔레비전과 인터넷을 활용하여 학생의 자기주도 학습 능력을 개발하고, 교사는 교수 기술을 향상시킴.

 

3. 학생이 학습을 진행할 때 어려움이 없도록 학교와 학부모(가족)의 강력한 협조가 필요함.

 

4. 4차 산업혁명에 가까워지기 위해 교육에서 정보기술의 적용을 지속적으로 추진․장려함.

 

Ⅱ. 인터넷을 통한 교육

 

1. 인터넷을 통한 교수 형태

 

  가. 인터넷 기반 교육은 교사가 인터넷 응용 프로그램 또는 서비스를 활용하여 교육 활동을 구성하고 학생의 학습결과를 테스트 및 평가하는 교육 형태임.

 

  나. 학습 관리 시스템(Learning Management System, LMS), 학습 콘텐츠 관리 시스템(Learning Content Management System, LCMS)을 포함한 온라인 교육 시스템을 통해 교육을 진행함.

 

  다. 학습 관리 시스템

    (1) 학습 관리 시스템은 등록 시점부터 학생의 학습 과정 완료까지 인터넷 교육 활동의 조직, 관리 및 구현을 허용하는 소프트웨어 시스템 및 컴퓨터 네트워크임.

    (2) 교육기관이 학생의 학습 과정을 모니터링하고 관리하도록 지원함.

      (가) 교사가 학습 안내서, 과제, 지원 및 답변을 통해 학생과 의사소통하는 것을 지원함.

      (나) 학생이 학습 과정을 추적하고 온라인 학습 콘텐츠에 참여하며 교사 및 다른 학생과 연결하여 수업 상에서 상호작용 할 수 있도록 지원함.

 

  라. 학습 콘텐츠 관리 시스템

    (1) 학습 콘텐츠 관리 시스템은 인터넷을 통해 학습 콘텐츠 저장소를 관리하는 소프트웨어 시스템 및 컴퓨터 네트워크로, 조직에서 학습 콘텐츠를 저장하고 학생에게 제공할 수 있음.

    (2) 학습 콘텐츠 관리 시스템은 학습 관리 시스템(학습 콘텐츠를 학생에게 전달하기 위해) 및 학습 저작 소프트웨어(학습 콘텐츠를 만들기 위해)와 긴밀히 협력함.

 

  마. 온라인 교육 시스템

    (1) 온라인 교육 시스템은 인터넷을 통해 수업을 조직하고 관리할 수 있는 응용 프로그램 소프트웨어임.

    (2) 교사와 학생이 의사소통하고 직접 상호작용하여 교수 활동을 할 수 있음.

 

2. 기술 기반 시설에 대한 요구 사항

 

  가. 학습 관리 시스템

    - 학습 관리 시스템의 소프트웨어 시스템 및 인터넷 연결 기반 시설은 다음 요구 사항을 충족해야 함.

    (1) 교육기관이 인터넷 교육 활동을 조직, 관리 및 배포할 수 있어야 한다. 학생 학습 과정을 모니터링하고 관리함. 학생의 진도 및 결과를 관리하기 위해 온라인 테스트를 구성함. 인터넷에서 강의를 탐색하고 교사의 활동을 추적함.

    (2) 교사가 학습 자료를 작성하고, 학생을 모니터링, 테스트 및 평가하고, 온라인 교육 및 학습 활동을 관리할 수 있음. 학생은 학업 과제를 완료하고 자신의 학습 진행 상황과 결과를 알 수 있음. 학생, 교사 및 학생 가족은 서로 상호 작용할 수 있음.

 

  나. 학습 콘텐츠 관리 시스템

    - 학습 콘텐츠 관리 시스템의 소프트웨어 시스템 및 인터넷 연결 기반 시설은 다음 요구 사항을 충족해야 함.

    (1) 조직이 인터넷을 통해 학습 콘텐츠를 저장하고 학생에게 전달할 수 있어야 함.

    (2) 교사를 위한 수업 편집 도구가 있어야 함.

    (3) 교육기관이 학습 관리 시스템과 콘텐츠 관리 시스템을 통합 관리할 수 있음.

 

  다. 온라인 교육 시스템

    - 온라인 교육 시스템의 소프트웨어 시스템 및 인터넷 연결 기반 시설은 다음 요구 사항을 충족해야 함.

    (1) 교사와 학생이 서로 직접 상호 작용할 수 있도록 인터넷을 통해 조직 및 학급 관리가 가능해야함.

    (2) 학생을 위한 학습 정보의 제공을 보장함; 교수과정에서 학생 학습과정, 학생-학생 상호작용, 학생-교사 상호작용을 구성하고 관리함.

    (3) 상황에 따라 교육기관은 온라인 교육 시스템과 학습관리 시스템을 통합할 수 있음.

 

3. 수업 및 자료의 요구사항

 

  가. 교과서, 강의, 문서, 학습 자료, 질문, 팀 활동을 포함하여 교육훈련부의 규정 및 지침에 따른 교육 커리큘럼에 따라 구성해야 함. 학생의 학습결과는 교육 후 평가되어야 함.

 

  나. 각 학년 학생에게 적합한 과학적인 교수법을 보장해야 함.

 

  다. 수업에 사용하기 전, 전문 그룹 및 일반 교육기관의 의견을 수렴함.

 

4. 교수 활동 조직

 

  가. 교육기관(학교)

    (1) 교육훈련부의 학교 교과 과정 및 규정 및 지침에 따라 교육 계획을 수립함. 학교의 계획에 따라 인터넷 교육을 조직하기 위한 수업과 자료를 작성하도록 전문적인 조직과 교사를 지도함. 수업내용 및 학습 자료에 대한 제안은 인터넷을 통한 교육을 위해 구성됨.

    (2) 학교의 교사와 학생이 인터넷 교육 활동을 구성하고 관리하기 위한 기술 인프라 요구사항을 보장해야 함.

    (3) 인터넷을 통한 교육 조직에서 학생의 가족과 협력해야 함.

 

  나. 교사 및 기술 지원 담당자

    (1) 수업 방법과 자료를 선택하는 교사: 정보기술 도구 또는 서비스를 활용하여 인터넷 교육을 구성하는 방법(학습과제 수행, 학생-학생, 학생-교사 간의 토론구성 등)을 알아야 함. 각 수업은 다음 수업을 가르치기 전에 4개의 세션을 구성함. 학습한 내용은 인터넷을 통해 습득한 지식수준을 테스트하고 평가함. 보충자료, 다음 수업을 위한 안내를 포함함.

    (2)기술직원(교육 조직의 교사를 지원하기 위해 정보 기술 시스템의 기술 관리 기술을 가진 직원); 정보 기술 도구를 사용하여 필요에 따라 교사와 학생 모두를 지원함.

 

  다. 학생

    (1) 수업에 참여하기 전에 인터넷에서 응용 프로그램 또는 정보 기술 서비스를 사용하여 공부할 수 있는 기술에 대한 지침을 학습함.

    (2) 교사의 요청에 따라 학습 활동을 완전하게 수행해야 함. 테스트 및 등급을 받을 학습 과제를 완료하고 제출함.

 

  라. 학생 가족

    (1) 학생의 인터넷을 통해 학습 과정을 감독하고 지원할 책임이 있음.

    (2) 시험 및 평가를 위해 학생이 과제를 완수하고 교사에게 학습 과제를 제출하도록 안내함.

 

Ⅲ. 텔레비전 교육

 

  - 텔레비전 교육은 텔레비전에서 진행되는 강의에 따라 학습 과제를 수행하고 학생의 학습 결과를 확인하고 평가하기 위해 학생을 조직하고 안내하는 교수방법의 한 형태임.

 

1. 기술 기반 시설에 대한 요구 사항

 

  - 텔레비전 장비 및 기반 시설은 국가 텔레비전 시스템과 호환되는 텔레비전 수신요구사항을 충족해야 함.

 

2. 수업 및 수업자료 요구 사항

 

  가. 교육훈련부의 보편적 교육 프로그램 및 규정 및 지침에 따라 텔레비전에서 가르치는 경험이 있는 교사가 가르치는 텔레비전 수업임.

 

  나. 교재에 사용되는 자료에는 교과서, 문서, 자료, 질문, 교육 및 시험 조직을 위한 과제, 텔레비전 수업에 따른 학생의 학업 성취도 평가 등이 포함됨. 각 수준에서 학생에게 적합한 과학적인 교수법을 보장함.

 

  다. 수업에 사용하기 전, 전문 그룹 및 일반 교육기관의 의견을 수렴함.

 

3. 교수 활동 조직

 

  가. 교육기관

    (1) 교육훈련부의 학교 교과 과정 및 규정 및 지침에 따라 교육 계획을 수립함. 강의 방송 일정에 따라 전문 그룹 및 교사에게 각 수업 및 과목에 대한 특정 교육계획을 수립하도록 지시함. 5개의 과목을 담당하는 교사와 함께 수업 계획을 수립하고, 학생에게 TV로 방송되는 수업에 따라 학생의 학업 결과를 연구하고 검토하고 평가하도록 지시함.

    (2) 교사, 학생, 가족 학생을 위한 예정된 방송 수업을 공지하여 학생이 텔레비전에서 수업을 공부할 수 있는 조직을 구성함.

    (3) 텔레비전 교육 중 학생의 학습 결과를 관리, 감독, 평가해야 함.

 

  나. 교사

    (1) 수업자료, 과제 및 시험을 포함하여 텔레비전 학습의 계획을 세우고 안내함. 수업내용에 따라 학생의 학습 결과를 평가함.

    (2) 수업이 텔레비전으로 방송되기 전에 수업에 따라 학생에게 문서, 학습 과제를 알림. 가족에게 연락하여 학생이 텔레비전을 활용하여 학습 할 수 있도록 지도, 감독함.

    (3) 텔레비전 학습 결과에 대한 보고서를 받음. 학생 학습 결과 보고서를 통해 학습 결과를 검토하고 평가함.

    (4) 학생이 학교에 다시 갈 때 텔레비전에서 배운 지식의 수준을 평가함. 교사는 교육 프로그램에서 다음 수업을 가르치기 전에 학생의 지식을 강화하고 보완해야 함.

 

  다. 학생

    (1) 텔레비전에서 방송되는 수업 이전에 학습에 대한 모든 지침을 받음.

    (2) 텔레비전에서 수업 전, 도중 및 후에 전체 학업 과제를 수행함. 교사가 첨삭하고 검토할 수 있도록 TV 기반 수업에서 학습 과제의 결과에 대한 보고서를 제출함.

 

  라.학생 가족

    (1) 학생이 학업 과제를 받을 수 있도록 교사와 협력함. 수업 가이드를 받고, 수업을 수행하는지 관리 감독함.

    (2) 학생이 할당 된 학습을 모두 완료하고 텔레비전 학습 보고서와 과제를 교사에게 보내 첨삭과 평가를 받도록 지원함.

 

Ⅳ. 결과 평가

 

1. 정기 확인

 

  가. 인터넷, 텔레비전을 통한 교수 구성 과정에서 과목 담당 교사는 인터넷을 통한 학습에서 교수 시스템에 대한 시험을 통해 학생의 학습 수행 결과를 직접 검사하고 평가함. 텔레비전을 통한 학습에서 적절한 형식으로 학생의 학습 결과를 확인하고 평가함.

 

  나. 인터넷 및 텔레비전을 통한 강의 중 정기 시험 및 평가 결과는 교육 훈련부에서 규정 한 초중고생 정기 시험 대신으로 그 결과를 사용함.

 

  다. 일반 교육기관은 공평성, 객관성 및 정직성을 보장하기 위해 인터넷을 통해 학생의 학습 결과에 대한 시험 및 정기 평가를 관리, 모니터링 및 감독함.

 

2. 정기점검 및 학기시험

 

  가. 학생이 학교로 돌아갈 때, 교육부는 인터넷과 텔레비전을 통해 배운 지식을 보완, 수정, 보충해야함. 초․중․고 학생의 평가는 교육부의 규정에 따라 정기 시험 및 학기 시험을 수행함.

 

  나. 정기시험, 학기 시험의 결과를 검토하여 학생이 지식을 통합하고 보충할 수 있는 적합한 솔루션을 제공해야 함.

 

Ⅴ. 시행 조직

 

1. 교육훈련부

 

  가. 중앙 정부에 속해 있는 지방 및 도시(이하 통칭하여 지방이라고 함)의 인민위원회에 협력하여 라디오-텔레비전 교육을 계획을 발표했고, 인터넷 교육을 위한 조직, 자원할당 등을 지원하기 위해 교육훈련부와 협력하여 지역 및 관련 기관은 협력함.

 

  나. 텔레비전 강의를 진행할 교사를 선정함. 텔레비전 강의를 위한 강의 녹화를 하는데 있어 지역 라디오 및 텔레비전 방송국과 관련기관과 협력함.

 

  다. 교육훈련부는 일반교육기관에 인터넷과 텔레비전을 통한 교육을 실시하기 위한 조직 구성을 지시함. 이 조직은 각 교육의 진행과정을 관리 감독하고 학습 결과를 검토 및 평가함.

 

2. 교육훈련실

 

  가. 도시 및 지방 도시의 인민위원회에 인터넷 및 텔레비전을 통한 교육 구성 계획을 발표하고 구성을 위한 자원을 할당하여 관리할 수 있도록 학교에 계획을 제공하고 조언함.

 

  나. 학교가 인터넷과 텔레비전을 통한 교육을 조직하도록 지시함. 인터넷을 통한 학생의 학습 결과 평가, 초등학교 및 중등학교 텔레비전 교육, 과제, 시험을 관리 감독함.

 

3. 일반 교육기관(학교)

 

  가. 인터넷과 텔레비전을 통한 수업계획을 개발함. 텔레비전과 인터넷 교육의 질을 보장하기 위해 교육 계획과 내용을 알림.

 

  나. 교사, 관리자 및 학생이 인터넷과 텔레비전을 통해 학습하는 데 필요한 방법과 기술에 대한 안내 및 교육을 실시함.

 

  다. 질, 공정성, 객관성 및 정직성을 보장하기 위해 텔레비전 학습을 위한 평가를 구성하고, 인터넷 학습을 위한 학습 결과를 평가함.

 

□ 교육훈련부는 교육훈련실과 학교가 이 내용을 진지하게 이행할 것을 알림. 이행 과정에서 어려움이나 문제가 발생한다면 지도 및 정착을 위해 초등교육실, 중등교육실, 정보기술부서를 통해 교육훈련부에 보고해야 함.

 

□ 아울러 9월 학기제인 베트남의 10학년이 치르는 고등학교 입학시험(6월→미정)과 12학년이 치르는 대입시험(7월→8월) 모두 연기되었음.

 

□ 상황에 따라서는 학교의 방학을 생략할 것(통상적인 방학 기간: 여름방학 6월∼8월, 겨울방학(설날 연휴 포함) 2주+학사일정에 따라 따름)을 언급함.


※ 기획기사는 참고문헌을 요약·정리하여 작성되며, 교육정책네트워크, 한국교육개발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