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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나다의 코로나19 사태 대응을 위한 교육 분야 대책

자료출처
유지연(캐나다통신원)
발행일
2020.04.02

캐나다의 코로나19 사태 대응을 위한 교육 분야 대책

 

<요 약>

- 코로나19 감염자 수 증가와 지역사회로의 감염 확산으로 강력한 대응책을 시행

- 대부분의 초중등학교 및 대학 온라인 교육으로 전환하였고 학사 일정도 일부 조정

- 학기도 조기에 종강하고 이에 따른 평가 기준을 변경하여 재정비

- 특정 직종 근로자 자녀를 위한 보육 서비스를 제공하고 복지정책 지침도 일시적으로 변경하여 시행

 

     

1.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대응 현황

 

  가.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확산 이전(2월 28일 기준)

 

    (1) 연방 공중보건부(Public Health Agency of Canada)는 공중보건 전문가 및 주/준주 정부 공중보건부와 협력하여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에 대비하는 학교, 교육시설 관리 및 예방 지침을 발표함.

    (2)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예방 대책

      (가) 감기 및 독감과 동일한 수준의 예방적 조치를 권장

      (나) 개인위생 개념 및 실천력이 부족한 아동의 경우, 감염의 심각성에 대한 경각심을 일깨우고 손 씻기 및 기침/재채기 예절 교육을 시행

 

  나.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확산 이후(3월 26일 기준)

 

    (1)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감염자 수 증가(총확진자 수: 4,043명, 세계 14위 수준) 및 지역사회에서의 확산 가능성 증대로 후속 조치를 시행함.

    (2)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대응 후속 조치

      (가) 식품, 건설, 금융 등 필수 분야를 제외한 비필수 사업장의 잠정 폐쇄령 선포

      (나) 물리적 접촉을 최소화하기 위한 강력한 수준의 사회적 거리 두기 실시

      (다) 외출 금지 및 2인 이상의 모임 금지

      ※ 후속조치 불이행 시 벌금 부과 및 형사적 처벌 감행하는 주/준주 등장

 

2. 각 주/준주 교육부의 전반적 대응 전략

 

가. 초중등교육

  ※ 감염확산 속도 및 확진자 규모에 따라 각 주/준주 교육부의 대응방식이 상이

 

    (1) 주/준주 교육부 홈페이지에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전용 웹페이지를 개설하고 관련 정보를 제공함.

      (가) 누적 확진자 통계 및 자가 격리 시 활용 가능한 서비스

      (나) 가정에서의 온라인 학습을 위해 필요한 정보

      (다) 학부모를 위한 지침 및 과목별 학습자료

    (2) 새로운 교육정책 수립 및 적용이 아니라 현재 상황에서 학생의 불편 및 불이익을 최소화할 수 있는 학사 일정으로 조정함.

      (가) 브리티시컬럼비아(British Columbia)와 앨버타(Alberta) 주: 1월부터 시작된 겨울 학기 조기 종강, 여름 방학 조기 개시, 12학년(우리나라 고3에 해당) 학생의 정상적인 졸업 절차를 준수할 것을 지시

      (나) 온타리오(Ontario) 주: 봄 방학 2주 연장, 4월 5일까지 잠정 휴교 선언, 4월 6일 개학도 어려울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온라인 교육으로 대체하기 위한 긴급회의 소집

      (다) 퀘벡(Quebec) 주: 봄 방학 2주 연장, 어린이집과 유치원을 포함하여 모든 초중고등학교 학사 일정을 5월 1일 이후로 조정

 

나. 고등교육

 

    (1) 온라인으로 수업 플랫폼을 전환

    (2) 잔여 학기를 정상적 마무리하기 위하여 노력 경주

 

3. 온라인 학습 시행 및 가이드라인 제공

 

가. 초중등교육

 

    (1) 각 주/준주 별로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사태 장기화를 대비하여 온라인 학습 관련 홈페이지를 개설하고 상세한 안내 서비스를 제공함.

      (가) 사례: 앨버타 주 ‘Continuing student learning’, 브리티시컬럼비아 주 ‘Keep learning’, 온타리오 주 ‘Learning at home’

      (나) 제공 내용: 학년별 학습 목표, 이용 가능한 온라인 학습 사이트, 가정에서 자녀 학습지도를 위한 학부모 지침 등

    (2) 우려할만한 사항

      (가) 종료하지 못한 교과목 진도 마무리와 학생의 온라인 학습 참여 여부를 성적으로 반영하는 것은 의무사항이 아님

      (나) 대부분 기존의 온라인 학습 플랫폼을 대안 수준에서 제시하는 수준임

      (다) 온타리오의 경우, 강제성 없는 자기주도학습의 방편으로 교사가 제작한 온라인 코스를 제공

 

나. 고등교육

    (1) 대다수 대학은 남은 학기를 온라인으로 전환

    (2) 사례: 퀘벡 주 소재, 맥길 대학(McGill University)

      (가) 강의 별 온라인 공간인 myCourses내에서 학생이 활용 가능한 게시판 및 자료 업로드 형태를 보완

      (나) 대용량 동영상 서비스 제공을 위한 서버를 확충

      (다) Skype, Zoom, YouTube 등 화상 시스템을 활용한 실시간 수업과 관련된 상세한 안내 서비스 제공

 

4. 평가 기준 재정비

 

가. 초중등교육

    (1) 겨울 학기가 2/3 정도 완료된 시점임을 고려하여 일부 주는 조기 종강을 선언

    (2) 학기 말 성적 평가의 기준 및 졸업 요건 반영 기준의 일부 변경

    (3) 사례: 브리티시컬럼비아 주

      (가) 10학년, 11학년의 고등학교 졸업 평가는 무기한 연기

      (나) 12학년의 졸업 평가는 10학년 때 응시한 주 단위 학력성취도평가 수학 점수만 반영

      (다) 대학 진학 시 발생할 수 있는 불이익 예방 차원에서 고등교육 및 직업교육부(Ministry of Advanced Education, Skills and Training)와 협력 약속

    (4) 사례: 앨버타 주

      (가) 전 학년 대상으로 조기 종강 시행

      (나) 성적 평가 기준의 변경: 중간고사 반영 비율 확대

 

나. 고등교육

 

    (1) 온라인으로 잔여 학기 진행. 단, 집필고사 실시가 불가할 경우를 대비하여 평가 기준을 재정비

    (2) 사례: 맥길 대학

      (가) 기존의 A, B, C 문자 등급은 만족/불만족스러운(Satisfactory/Unsatisfactory)으로 강의 평가 등급을 조정

      (나) 기존의 Pass/Fail 과목의 경우는 현상 유지

 

5. 최전선 및 필수 분야 근로자 자녀 위한 보육 서비스 제공

 

  가. 모든 학교와 교육기관의 잠정 또는 무기한 휴교로 인하여 ‘특정 직종 근로자’ 자녀의 교육과 보육 문제 발생

 

    (1)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사태 관련 의사, 간호사 등 최전선의 근로자(frontline workers)

    (2) 경찰서 및 소방서 등의 치안 서비스

    (3) 식료품점 및 편의점 등 일반 사업체

    (4) 금융 서비스, 사회기반시설 서비스 등 필수 분야 근로자(essential workers)

 

나.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확진자가 많은 주는 특정 직종 근로자 자녀를 위한 보육서비스를 별도로 제공

 

    (1) 브리티시컬럼비아 주: 일부 보육서비스 제공(4월 3일 자세한 내용 발표 예정)

    (2) 온타리오 주: 일부 어린이집과 유치원 개방 후 한시적으로 운영할 방침

 

6. 정신 건강 서비스 및 복지 혜택 확대

 

  가. 격리로 인한 답답함 또는 정신 건강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건강지원 서비스를 확대: 각 주/준주 교육부 홈페이지에 온라인 및 전화 상담 서비스 등 학부모와 학생이 사용 가능한 지원 시설의 연락처를 탑재

 

  나. 기타 복지 관련

 

    (1) 자녀 육아비용 수령: 1년간(2019.7.∼ 2020.6.) 일시적으로 지급액을 증액, 5월 중 일괄적으로 지급

    (2) 학자금 대출 상환: 향후 6개월간 무이자 혜택 제공

    (3) 세금 신고 기간: 6월 1일에서 8월 31일로 연기

    (4) 각종 복지지원 서비스 신청: 대면 접촉을 최소화하기 위하여 온라인 서비스 및 디지털 서명 시스템 도입

 

 

참고 자료

 

  * Alberta Ministry of Education (March. 20. 2020). Continuing student learning. Retrieved March 27, 2020, from https://www.alberta.ca/release.cfm?xID=69874B5C32DE7-C7B9-FAFF-518A0FF91DCFD41D

  * British Columbia Ministry of Education (March. 2020). Keep learning: suggestions for parents and caregivers to keep their children learning at home during the COVID-19 pandemic. Retrieved from https://www.openschool.bc.ca/keeplearning/

  * Government of Canada (February. 28. 2020). Public health guidance for schools (K-12) and childcare programs (COVID-19). Retrieved March 25, 2020, from https://www.canada.ca/en/public-health/services/diseases/2019-novel-coronavirus-infection/health-professionals/guidance-schools-childcare-programs.html

  * Ontario Ministry of Education (March. 17. 2020). Ontario enacts declaration of emergency to protect the publec. Retrieved March 26, 2020, from https://news.ontario.ca/opo/en/2020/03/ontario-enacts-declaration-of-emergency-to-protect-the-public.html

  * Ontario Ministry of Education (March. 22. 2020). Province takes steps to ensure frontline staff can continue to work. Retrieved March 26, 2020, from https://news.ontario.ca/edu/en/2020/03/province-takes-steps-to-ensure-frontline-staff-can-continue-to-work.html


※ 기획기사는 참고문헌을 요약·정리하여 작성되며, 교육정책네트워크, 한국교육개발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