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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핀란드] 교육문화부, 고품질의 평등한 고등학교 교육 보장을 위한 전략

원문제목
Lukiokoulutuksen laatustrategia turvaamaan tasa-arvoinen ja saavutettava lukiokoulutus
자료출처
핀란드 교육문화부 [원문보기]
대상분류
중등
주제분류
교육정책일반
발행일
2022.11.23



핀란드 교육문화부(2022.11.10.)



  • 핀란드 교육문화부는 2030까지 시행될 예정인 고등학교 교육품질 전략에 관한 보고서를 발표하였음. 고등학교 교육의 품질관리에 대한 국가 수준에의 원칙을 명시하고 있는 해당 문서는 고등학교 교육 부문의 교육주체자 및 다양한 이해관계자를 대상으로 고품질의 균일한 교육을 강화하기 위한 안내 지침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 이들의 협력 작업을 위한 도구의 기능을 하고 있음. 고등학교 교육의 품질 전략은 1) 양질의 학습, 2) 웰빙 및 참여 증진, 3) 운영문화 개발, 4) 고등학교 교육의 접근성 증진 등 4가지 요소를 기반으로 추진하고 있으며 학생 개인의 역량 수준을 높이는 것 이외에도 개인·지역 간 학습격차를 좁히는 것을 주목표로 하고 있음.

  • 리 안데르손(Li Andersson) 교육부 장관에 따르면, 모든 학생은 양질의 고등학교 교육을 받을 권리가 있다고 언급하며 해당 품질 전략 실행을 통해 학생들의 학습 능력 및 역량을 신장하고 더불어 전역의 고등학교의 공동체적 복지를 증진할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감을 보였음. 한편, 교육문화부의 고등학교 교육품질 전략은 모든 고등학생은 개인의 가정·문화적 배경과 관계없이 동등한 교육 기회를 받아 자신의 역량과 기술을 개발할 수 있어야 한다는 지침을 기반으로 고등학교 교육의 접근성을 강조하고 있음. 또한, 인구 변화 요인과 고등학교 교육의 디지털화를 종합적으로 검토하는 방안도 함께 고려되었음.

  • 고등학교법에 따르면 고등학교 교육제공자는 자신이 조직하는 교육의 품질과 이의 지속적인 품질관리에 대한 책무성을 지닌다고 명시하고 있음. 이에 따라, 국가교육위원회가 마련한 국가 핵심교육과정의 틀을 기반으로 고등학교 교육제공자는 고품질의 교육을 구현하는 방법의 모색을 위해 국가에서 실시하는 교육품질관리 시스템의 일환인 외부 평가에 참여하도록 권고하고 있음. 한편, 교육문화부와 국가교육위원회는 고등학교 교육기관에 국가보조금을 할당하는 것 이외에도 교육 개발 관련 업무의 지침을 제시하고 우수사례 및 운영모델의 보급을 촉진하는 방식으로 지원할 계획을 밝혔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