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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핀란드] 교육문화부, 초·중등학생 대상으로 취미활동 관련 설문조사 실시

원문제목
Koululaiskysely 2022: Harrastamisen tärkein syy on, että se on kivaa ja tekee iloiseksi
자료출처
핀란드 교육문화부 [원문보기]
대상분류
초등 , 중등
주제분류
교육복지
발행일
2022.12.28


핀란드 교육문화부(2022.12.15.)

(참고)취미활동모델

(참고)헬싱키시 사이트




  • 교육문화부는 핀란드 전역에 걸쳐 1,500개의 학교에 재학 중인 164천 명의 초등학교와 중학교 학생을 대상으로 학생 설문조사’(Koululaiskysely)를 실시하였음. 해당 설문지에는 학생들이 가장 즐겨하는 취미활동의 종류와 그 이유 그리고 향후 어떤 취미활동을 희망하는지에 관한 질문들이 포함되었음.

  • 학생 설문조사결과에 따르면, 응답자 중 85%의 학생들은 자신이 선호하는 취미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음. 이에 대한 이유로는 취미활동이 재미있고 취미활동으로 인해 자신이 행복해지기 때문이라고 답하였음. 설문에 참여한 초등학교와 중학교 학생은 총 81개의 취미활동 선택지 중에서 자신이 좋아하는 취미활동과 앞으로 하고 싶은 취미활동을 고를 수 있었음.

  • 한편, 학생의 성별에 따라 선호하는 취미활동의 차이가 있었음. 초등학교 여학생들에게 인기 있는 취미활동으로는 승마, 요리, 실내 암벽 등반, 시각 예술이었음. 더불어 앞으로 희망하는 취미활동으로는 영화 및 예술 활동이 포함되었으며 그중에서 서커스 체조의 선호도가 제일 높았음. 반면, 초등학교 남학생들에게는 축구, 컴퓨터게임, 사냥 및 낚시, 그리고 아이스하키 등의 취미활동이 인기가 있었고 특히 파쿠르(Parkour) 운동을 경험해보고 싶다고 답하였음. 성별과 관계없이 중학교 남·여학생들은 체육관에서 하는 운동과 스노보드 및 스키를 가장 희망하는 취미활동으로 꼽았음. 또한, 초등학교와 중학교 학생의 응답자의 대다수는 10가지 이상의 다양한 취미활동에 관심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음. 한편, 올해 수집된 설문 조사 결과에 따르면 재작년보다 취미활동에 가담한 학생 수가 더 증가한 것으로 보고되었음. 2년 전만 해도 학생 5명 중 한 명은 취미가 없었고 취미가 없는 학생의 58%는 취미를 갖고 싶다고 응답하였음.

  • 페트리 혼꼬넨(Petri Honkonen) 과학문화부 장관은 이번에 진행한 학생 설문조사의 결과가 보여주는 시사점을 강조하며 아동·청소년은 취미활동에 대해 긍정적인 감정을 가지는 것이 중요하며, 다양한 스포츠 활동 및 새로운 취미활동을 시도하는 것에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지원이 뒷받침되어야 한다고 언급하였음. 이에 대해, 과학문화부는 학교 교내 활동에서 이루어지는 다양한 취미활동의 조직과 운영 부문의 적임자를 배치하고자 전문강사 양성에 투자하고 있다고 밝혔음. 올해 5번째로 실시한 취미 관련 학생 설문조사는 핀란드 교육문화부가 기획한 취미활동 모델’(Harrastamisen Suomen mallin) 구현의 일환이며 이의 목적은 아동·청소년이 학교생활을 통해 즐거운 취미를 가질 수 있도록 지원함으로써 웰빙을 증진하는 것임. 초등학교와 중학교 학생의 취미활동 활성화를 위한 방안으로 20216개월의 시범 기간을 걸쳐 전국 235개의 지자체와 연계하여 다양한 취미활동이 조직된 바 있음. 이에 대해 교육문화부는 취미활동 모델프로젝트 지원을 위해 2022~2023년을 기준으로 1,450만 유로(한화 약 202억 원)의 특별교부금을 지자체에 부여하였음.

  • 한편, 국가교육위원회는 교육문화부의 취미활동 모델운영 지원을 위해 20218월 따르야 바르띠아이넨(Tarja Vartiainen)을 취미활동 관련 부문 코디네이터로 임명하였음. 바르띠아이넨 코디네이터의 주요 업무는 지자체와 취미활동 교육제공자와의 협력 도모, 우수사례의 수집 및 공유, 그리고 아동·청소년이 원하는 취미활동 조직에 적합한 전문가를 찾아 취미활동을 제공하는 것임. 이밖에도, 교육문화부와 국가교육위원회는 핀란드 올림픽 위원회, 핀란드 학부모협회 및 학교 스포츠 협회와 협력하여 취미주간(Harrastusviikko)을 매년 기획하고 있음. 이를 통해 아동·청소년이 다양한 취미활동에 참여할 기회를 확대하고자 함.

  • 헬싱키(Helsinki)시의 경우, 오후 5시까지 진행하는 방과 후 활동을 통해 3~9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다양한 취미활동을 무상으로 제공하고 있으며 취미활동의 편성은 학생들의 선호도를 기반으로 이루어지고 있음. 헬싱키(Helsinki)시의 초등학교와 중학교 학생은 축구, 농구, 서커스, 댄스, 시각 예술, 영화, 요리, 코딩, 게임디자인 및 애니메이션 등 다양한 범위의 취미활동을 선호하고 있음. 한편, 헬싱키(Helsinki)시에서 추구하는 취미활동 모델의 주요 운영 원칙으로는 불평등 감소, 공감 기술 및 웰빙 증진, 창의적·비판적 사고 함양, 정서적 외로움 및 소외감 방지, 아동·청소년의 정체성 및 성공의 경험 강화, 그리고 신체활동 지원 등이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