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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핀란드] 국가교육위원회, 아동·청소년의 문제 행동 지원을 위한 교육적 지침 제공

원문제목
Tuore opas tarjoaa keinoja lasten käyttäytymisen taitojen tukemiseksi
자료출처
국가교육위원회 [원문보기]
대상분류
유아 , 초등 , 중등
주제분류
교수·학습방법
발행일
2023.01.25
1. 국가교육위원회(2023.01.12.)

 

 

  • 국가교육위원회는 아동 및 가족의 복지와 평등을 증진하고 아동의 건강한 성장을 도모하기 위해 설립된 어린이재단(Itsenäisyyden juhlavuoden lastensäätiö, 이하 Itla)과 아동·청소년 학습에의 특별·예방지원을 담당하는 VIP 네트워크 기관(VIP-verkosto)*과 협력하여 유아·기초교육 분야의 교사, 특별교사, 그리고 교직원 및 학교 운영진을 대상으로 유용한 교육 지침을 제공하기 위한 목적으로 보고서를 발표하였음. 보고서 작성에는 핀란드 보건복지부(Terveyden ja hyvinvoinnin laitos) 소속 연구원, 동부핀란드대학교(Itä-Suomen yliopisto) 교육학 교수, 그리고 지역 학습네트워크 개발 담당자 등이 참여하였음.

 

  • 최신 연구자료를 바탕으로 기술된 해당 보고서는 아동·청소년의 문제 행동을 지원하는 데 있어 사후 대응조치보다는 사전 예방조치에 초점을 맞추는 것이 더 효과적이라고 강조하고 있음. 또한, 보고서에 포함된 교육적 지침은 상호작용에의 어려움, 주의력 결핍, 그리고 반항적·공격적 행동 등의 문제 행동을 보이는 특별지원 대상 아동·청소년 이외에도 다양한 수준에의 지원이 필요한 모든 아동·청소년에게도 적용될 수 있다고 언급하였음. 아동·청소년의 문제 행동을 예방하고 사회적·행동기술을 증진하기 위한 4가지 지침의 골자는 다음과 같음.


       1) 적절한 행동에 대한 긍정적인 관심과 피드백

       2) 성인과 아동·청소년의 긍정적인 관계 강화
       3) 사회적·감정 기술 함양을 위한 교육 제공
       4) 체계적인 학습환경 구축

 

  • 해당 보고서는 일상 상황에서 학습자의 행동을 지원할 시 교육기관의 평화롭고 긍정적인 운영문화 형성으로 이들의 정서적 소속감·안정감을 촉진하는 것이 무엇보다 우선시 되어야 한다고 명시하였음. 이와 같은 운영문화를 구축하는 데에는 지역사회 기반의 긍정적 지원 방법의 일환인 학교 차원의 긍정적 행동 개입 및 지원’(School-Wide Positive Behavior Intervention and Support)모델을 적용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고 하였음. 해당 운영모델의 목적은 학습자의 사회적 기술을 지속적으로 지원하기 위함이며 이의 운영을 위해서는 모든 주체가 합의한 공동의 행동적 목표를 설정하는 것이 수반되어야 한다고 언급되었음. 더불어 공동체 차원에서 아동·청소년의 문제 행동을 줄이고 이들의 웰빙을 증진하기 위해서는 유아교육기관 및 학교에 종사하는 모든 행위자가 학습자를 존중하고, 긍정적인 학습지도 수단을 일관된 방식으로 활용하는 것이 필요함.

 

  • 한편, 성인은 아동·청소년의 눈높이에서 이들의 행동을 이해하고 소통하는 방법을 배우는 것이 중요함. 해당 보고서 따르면, 행동은 보고 학습될 수 있음에 따라 본보기가 될 수 있는 성인의 일관된 행동에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음. 더불어 아동·청소년의 긍정적인 행동을 강화하기 위해서는 미소와 칭찬과 같은 긍정적인 피드백이 효과적인 수단임. 또한, 목표 행동에 대한 명확한 지침과 기대치를 아동·청소년에게 가르치는 것이 중요하며 무엇보다 이들의 나이에 맞게 자신의 감정을 조절하는 방법을 배울 교육기회와 이와 관련된 적절한 지원을 제공해야 함. 이밖에도 해당 보고서는 아동·청소년의 행동 지원 부분 이외에도 심리·사회적 학습환경 형성을 위한 요소, 특별지원 대상의 학습자를 위한 물리적 학습 공간의 변화, 그리고 교사가 학생의 행동을 지원하는 과정에서 자신의 교육적 접근 및 업무를 점검하고 교사로서 감정을 조절·관리할 수 있도록 이와 관련된 지침도 포함하고 있음.

 

       * VIP 네트워크(VIP-verkosto)에의 VIPVery Important Person의 약자로 집중적인 특별지원 및 재활이 필요한 심각한 심리적 증상, 자페 스펙트럼 및 다중적 장애가 있는 아동·청소년을 의미함. 2018년부터 국가교육위원회가 관리하고 자금을 지원하고 있음. VIP 네트워크의 핵심 작업은 유아교육 및 학교의 다학제적 협력과 운영문화의 발전을 지원할 뿐만 아니라 교육제공자와 학부모를 대상으로 정보 제공을 위해 학생의 성장, 학습 및 교육에 관한 지침서를 제작하고 있음 (통신원 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