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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핀란드] 대학 교원의 직무 세분화(강의 전담, 연구 전담)와 조직 체계의 다단계화

원문제목
Selvitys: Akateeminen työ yliopistoissa muuttunut entistä monimuotoisemmaksi
자료출처
핀란드 교육문화부 [원문보기]
대상분류
고등
주제분류
교원정책
발행일
2023.02.08
핀란드 교육문화부 (2023.01.25.)

 

  • 125일 정부조사·연구활동기관(Valtioneuvoston yhteisellä selvitys- ja tutkimustoiminnalla)*에서 발표한 연구보고서에 따르면, 고등교육기관 교원의 교수 및 연구 활동에 관한 직무가 최근 들어 세분화된 것으로 확인되었음. 기존의 교수 및 연구 활동을 통합하여 진행해왔던 전통적 방식의 교원 업무가 강의 전담과 연구 전담 이렇게 두 개의 개별 업무로 분리되고 있는 추세임. 또한, 다양한 문화적 배경을 가진 국제학생의 입학이 증가하면서 이는 대학교 운영 면에서 큰 도전으로 작용하고 있음. 21세기의 사회적 변화는 대학교수와 연구진의 이와 같은 핵심업무 환경 및 운영 환경에 다양한 형태로 영향을 끼쳤으며 변화의 대표적인 예로는 새로운 경영 및 행정 체계, 이전보다 심화한 국제·국내 경쟁, 그리고 디지털화된 업무처리 방식이 있음.

 

      * 정부조사·연구활동기관(Valtioneuvoston yhteisellä selvitys- ja tutkimustoiminnalla)은 정부가 주관하는 기관으로 주요 정책 마련 및 의사결정에 필요한 연구기반의 자료를 제공하고 있음연구예측 및 평가 활동을 거쳐 취합된 정보를 토대로 이루어진 의사결정의 효율성을 향상시킬 목적으로 마련되었음


  • 정부조사·연구활동기관은 뚜르쿠 대학교(Turun yliopisto), 땀페레 대학교(Tampereen yliopisto), 그리고 동부 핀란드대학교(Itä-Suomen yliopisto)로부터 해당 연구 수행을 위한 자료를 수집하였으며 이를 통해 교원의 학술연구 관련 업무에의 조건 및 가능성을 살펴보고 직무 수행의 변화를 개략적으로 설명하고자 하였음.

 

  • 첫 번째 업무양상의 변화로는, 연구 전담 교수들의 연구비 지원 신청을 위한 추가적인 업무량의 현저한 증가임. 하지만 모든 대학교에서 연구비 지원 신청이 증가함에 따라 승인된 연구 지원금의 비율은 감소하였으며, 이는 늘어난 업무량 대비 적절한 보상으로 이어지지 않는 결과를 만들었음. 한편, 강의 전담과 연구 전담으로의 교수의 직무 분리 추세에 대해 인터뷰에 참여한 대다수 교수에 따르면, 연구 활동은 모든 학술적 작업의 기초라고 설명하며 연구기반의 강의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이와 같은 연구 활동이 수반되어야 한다고 강조하였음. 더불어, 이는 다른 교육과 구별되는 대학교육만의 특징으로 여겨졌음.

 

  • 해당 조사에서 드러난 또 다른 변화로는 대학조직의 세분화와 이에 따른 조직 체계의 다단계화임. 이로 인해 연구원-교수의 업무에 영향을 미치는 대학 내 조직관리의 중요성이 제기되었으며 연구원-교수의 다양한 행정 및 관리 업무 또한 추가된 것으로 확인되었음. 대학 조직 체계가 강화되는 현상에서의 긍정적인 측면은 유동성, 투명성 및 효율성을 바탕으로 체계화된 행정 시스템임. 특히 행정 시스템에서의 투명성은 교원 채용 과정에서 평등을 구현할 가능성을 증가시켰음. 한편, 해당 연구보고서에 따르면, 대학교 내 조직관리 및 관행은 개별 대학마다 다른 것으로 밝혀졌음. 또한, 교원이 고품질의 학문적 작업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밀착 관리 시스템 운영과 함께 이의 효과에 초점을 맞춰야 한다는 공통된 권고사항이 포함되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