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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트남] 신규학제 시행에 필요한 교사 부족
- 원문제목
- Gian nan tim giao vien cho chuong trinh moi
- 자료출처
- Nguoi Lao Dong [원문보기]
- 대상분류
- 유아 , 초등 , 중등
- 주제분류
- 교원정책
- 발행일
- 2021.01.27
Nguoi Lao Dong (2021.01.22.)
▶ 베트남의 열악한 교사 처우 문제낮은 급여, 과외로 부수입을 창출하였으나 과외금지법으로 어려운 상황)와 사범대 진학을 꺼리는 현상과 맞물려 교사부족이 심각함. 정부는 사범대 진학생을 위한 학비 및 생활비(기숙사, 식비 등)지원 등의 정책으로 유인하고 있으나 교사의 기초월급이 낮아 현실적으로 양질의 교사를 양성하기 어려운 상태임.
▶ 교육훈련부의 통계에 따르면 필요한 총 교사 수는 약 7만 명임. 학교급별로 살펴보면, 유치원은 45,000명 이상, 초등학교는 20,000명 이상, 중학교 13,000명 이상, 고등학교 9,000명 이상이 부족한 실정임. 교과목의 경우, 외국어와 정보기술(IT)교사는 약 40,000명 부족하며, 특히 초등학교 교사 수에 비해 IT와 외국어 교수가 절대적으로 부족한 실정임.
▶ 한편 2021-2022학년도부터 2학년, 6학년이 되는 학생은 신규학제*가 적용되어 교육이 이루어짐에 따라 기존 교사 대상으로 신규학제에 관한 교사연수를 실시하였음. 그러나 관련 교사들은 기존학제와 신규학제를 병행해야하는 부담이 존재하고, 신규 교사 채용에 대한 구체적인 방안도 없는 상황임.
▶ 매년 신규교사를 채용하고 있으나 특히 새로운 과목(영어, IT)의 교사 수가 절대적으로 부족함.
* 신규학제: 베트남의 신규 학제는 2018년 법령이 승인되었으나 시행과 준비에 관련한 이슈(커리큘럼 개편; 과목수 조정, 내용 조정, 시간편성, 교과서 집필과 준비 등)으로 2020년 9월 신학기부터 시행됨. 2020년 9월 시행되었으나 교과서 내 오류, 감수의 부족 등으로 일부 교과서의 경우 비난을 받는 등 사회적으로 이슈화 됨. 2020년 9월 1학년을 시작한 학생들에 대해 교과서문제, 교사연수문제, Covid-19로 인한 교육시수부족문제 등으로 불행한 학년으로 인식되고 있음(통신원 주)
** 신규학제 관련 내용 기사(2017년): https://tuoitre.vn/chuong-trinh-moi-lop-1-se-hoc-the-nao-1308489.ht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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