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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현안보고서]2019년 제2호 학교공간혁신을 위한 인식변화와 향후 과제

발행일
2019.04.12
집필자
박성철, 이윤서
소속
한국교육개발원
첨부파일
pdf파일(2019 이슈페이퍼 2호) 학교공간혁신을 위한 인식변화와 향후 과제.pdf
내용요약

인지신경학자인 콜린 엘러드의 '공간이 사람을 움직인다'를 보면, 사람은 누구나 자연을 동경하고, 곡선을 추구하며, 일정 수준의 개인적 시간과 공간을 필요로 한다고 주장한다. 이와 같은 측면에서 사회학자인 미셸푸코의 '감시와 처벌'에서 제시하는 “학교공간이 교도소와 유사하다”라는 의견은 단순히 공간적인 측면에서 유사하다는 의견을 넘어서 우리나라의 학교공간이 학생을 인간으로 인지하고 있는지에 대한 근본적인 문제의식로 확장될 수 있다.

Ⅰ. 학교공간혁신의 이해

 

Ⅱ. 학교공간혁신의 핵심요소

  1. 건축 중심이 아닌 교육과정 중심의 공간구성

  2. 참여(participation)가 아닌 주도(Engagement)하는 학교 사용자

  3. 고정된 공간이 아닌 혁신할 수 있는 공간으로의 전환

 

Ⅲ. 국내 성과 사례

  1. 교육과정 재구조화를 중심으로 하는 학교공간

  2. 학교 사용자 주도 방식의 재구조화 프로세스

  3. 상시 혁신 가능한 방식의 공간 구조

 

Ⅳ. 향후 과제

  1. 교육과정과 학교공간은 하나의 유기체

  2. 학교 내부에서 시작하는 사용자 주도 설계 

  3. 학생과 교사 스스로 혁신 가능한 방식의 공간 구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