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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의 선택형 교육과정 운영 현황

작성자
김지영(일본통신원)
발행일
2021.06.23
첨부파일
pdf파일일본의 선택형 교육과정 운영 현황.pdf



일본의 선택형 교육과정 운영 현황



2025년부터 고교학점제를 전면적으로 시행하는 우리나라와는 달리 일본은 고등학교 진학자의 다양한 수요에 대응하여 일부 고등학교에서 선택형 교육과정인 단위제를 허용하고 있다. 본 기획기사에서는 일본의 고등학교 유형과 단위제 고등학교의 도입 배경에 대해 살펴보고, 내년부터 시행되는 고등학교 신학습지도요령의 교육과정 구성과 실제 단위제를 운영하고 있는 고등학교 사례를 통해 시사점을 얻고자 한다.

 

1. 일본 고등학교 개관 및 단위제 고등학교 도입 배경

 

현재 일본 고등학교의 유형은 수업 이수 형태별로 풀타임인 전일제(全日制, 하루 6시간 수업)’, 파트타임인 정시제(定時制, 하루 4시간 수업)’, 그리고 통신제(通信制)’가 있으며, 학과별로는 일반계에 해당하는 보통과(普通科)’, 실업계 과목을 가르치는 전문학과(専門学科)’, 보통과와 전문학과를 선택할 수 있는 종합학과(総合学科가 있다. 그리고 학사운영별로는 학년에 따른 교육과정을 구분하여 운영하는 학년제(学年制)’와 학년 구분을 두지 않는 단위제(単位制)’가 있다.

특히 단위제 고등학교는 1965년 임시교육심의회(臨時教育審議会) 답신에서 제언되어 학년에 의한 교육과정 구분을 두지 않는 고등학교1968년에 정시제와 통신제 고등학교에 먼저 도입되었다. 이후 고등학교 진학자의 다양한 수요를 충족하기 위해 1991년 중앙교육심의회(中央教育審議会)는 종합학과의 설치, 단위제 활용으로 선택중심 교육과정 운영, 용이한 학과 변경 등을 포함한 이른바 고등학교 교육개혁의 원점이 되는 제언을 하였으며, 1993년에는 전일제 고등학교에서도 단위제를 실시할 수 있게 되었다.

2020년 기준으로 고등학교는 전일제 4,702개교(84.0%), 정시제 640개교(11.4%), 통신제 257개교(4.6%)이며, 학과별로는 보통과 3,733개교(56.1%), 전문학과 2,543개교(38.2%), 종합학과 381개교(5.7%)이다.

수업 운영 형태별 학생 수 비율은 전일제가 91.3%로 가장 많고, 이어서 통신제 6.3%, 정시제 2.4%로 구성되어 있으며, 학과별 학생 수 비율은 보통과 73.1%, 전문학과 21.4%, 종합학과 5.5%로 이루어져 있다.

단위제를 실시하고 있는 고등학교는 총 1,254개교인데, 이 중 절반가량이 전일제(655개교)이다. 수치상으로 보면 전일제 보통과 학년제로 운영하고 있는 학교의 비율이 현재 가장 높지만, 통신제와 단위제가 점점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2. 고등학교 신학습지도요령 교과 과목 및 표준단위수

 

내년부터 시행될 예정인 고등학교 신학습지도요령(新学習指導要領)에 의하면 졸업에 필요한 단위수인 74단위 중 반드시 이수해야 하는 총 단위수가 37~42단위이다. 먼저 국어, 수학, 외국어, 지리역사, 공민, 정보, 보건체육을 공통필수과목(27~28단위)’으로, 과학, 예술, 가정을 선택필수과목(10~14단위)’으로 각각 설정하였다.

고등학교 유형 중 학교 수와 학생 수가 가장 많은 전일제 보통과는 주로 학년제로 운영되고 있고, 교육과정이 학년별로 구분되어 있다. 전일제는 주당 30시간 수업이 표준이지만 대부분 그 이상 실시하고 있으며, 50분 수업(1단위 시간)35회 수강하면 1단위를 이수하게 되는데 통상적으로 90단위 정도 이수할 수 있는 교육과정으로 운영하고 있다. 한편 졸업 요건인 74단위 중 필수과목을 제외한 나머지 절반은 과목을 선택하여 이수할 수 있다. 그러나 전일제 보통과에서 단위제를 도입하고 있는 학교 중 대학 진학에 중점을 두는 학교는 대학입시별(: 국공립대 문과, 국공립대 이과, 사립대 문과, 사립대 이과 등)로 선택과목의 범주를 구분하고 있어서 학급과 선택과목이 같으면 시간표도 동일하며 수업도 같은 학년끼리 수강한다.

 

<> 신학습지도요령의 공통교과와 과목 및 종합적인 학습의 시간

교과

과목

표준단위 수

필수이수과목

국어

현대국어

언어문화

논리국어

문학국어

국어표현

고전탐구

2

2

4

4

4

4

(공통필수)

(공통필수)

 

지리역사

지리종합

지리탐구

역사종합

일본사탐구

세계사탐구

2

3

2

3

3

(공통필수)

 

(공통필수)

공민

공민

윤리

정치경제

2

2

2

(공통필수)

수학

수학

수학

수학

수학A

수학B

수학C

3

4

3

2

2

2

(공통필수, 2단위까지 감가)

과학

과학과 인간생활

물리기초

물리

화학기초

화학

생물기초

생물

지학기초

지학

2

2

4

2

4

2

4

2

4


(선택필수) ‘과학과 인간을 포함해 2과목 또는 기초과목 3과목

 

보건체육

체육

보건

7~8

2

(공통필수)

(공통필수)

예술

음악

음악

음악

미술

미술

미술

공예

공예

공예

서예

서예

서예

2

2

2

2

2

2

2

2

2

2

2

2

(선택필수)

 

 

(선택필수)

 

(선택필수)

 

(선택필수)

 

외국어

영어 커뮤니케이션

영어 커뮤니케이션

영어 커뮤니케이션

논리 표현

논리 표현

논리 표현

3

4

4

2

2

2

(공통필수, 2단위까지 감가)

가정

가정기초

가정종합

2

4

(선택필수)

(선택필수)

정보

정보

정보

2

2

수리

수리탐구기초

수리탐구

1

2~5

 

종합적인 탐구의 시간

3~6

(공통필수, 2단위까지 감가)

출처: 文部科学省2018高等学校学習指導要領平成30年告示解説 p.81 표 인용

https://www.mext.go.jp/content/20200716-mxt_kyoiku02-100002620_1.pdf

 

3. 단위제 고등학교 운영 사례(정시제, 전일제 보통과)

 

동일한 단위제에서도 운용은 학교마다 다르다다. 예시로써 도쿄도의 정시제 고등학교와 오사카부의 전일제 고등학교를 살펴보면, 먼저 도쿄도립 미도리가오카 고등학교는 전교생이 728명으로, 단위제로 운영하고 있다. 해당 학교는 정시제 고등학교로 부등교나 고등학교 중퇴생이 입학하기 쉽도록 입학생 선발에 학력고사와 중학교 내신을 요구하지 않으며, 오전, 오후, 저녁 각각 4시간으로 나누어 3부제로 운영하고 있다. 단 학생은 다른 부의 수업을 선택하여 하루 6시간의 시간표를 구성할 수 있다.

특징을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첫째, 졸업요건은 3년 이상 재적과 74단위 이상 이수이다. 정시제와 통신제는 원래 수업연한이 4년 이상이었으나 1989년에 이를 탄력화하여 3년 이내에 충족하면 졸업할 수 있게 되었다. 그러나 하루에 4시간 수업을 수강하면서 4년 동안 여유있는 학교생활을 하는 것도 가능하다. 둘째, 학년 구분이 없기 때문에 진급이나 유급이 없으며, 흥미와 관심에 따라 수강할 과목을 선택할 수 있도록 약 90개의 과목을 운영하고 있다. 특히 졸업에 필요한 단위 수 중 절반가량을 스스로 선택하고 자신만의 시간표를 작성하여 학습하고 있다. 참고로 자유선택과목 사례(일부)로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다.


- 국어: 현대문 연습, 고전 연습, 소논문 등

- 수학: 수학, 수학 연습 등

- 외국어: 영어 회화, 다문화 이해 등

- 지리역사, 공민: 일본사 연습, 세계사 연습, 시사 문제 등

- 과학: 방재기술, 재배와 사육, 환경 기초 등

- 정보: 정보의 과학, 정보의 표현과 관리 등

- 상업: 비즈니스 기초, 비즈니스 실부, 부기, 마케팅, 경제활동과 법 등

- 예술: 영상 표현, 소사, 회화 표현 등

- 가정: 어린이의 발달과 보육, 복장 문화, 생활과 복지, 음식 디자인, 재활용 기술, 차도 등

 

셋째, 학교설정과목 코핑(coping コーピング)’1년차 필수과목으로 지정하여 1년 동안 인지행동요법 이론을 토대로 인간관계에서 오는 스트레스에 대처하는 방법을 학습하도록 하고 있다.

넷째, 학교수업 이외에도 다양한 학습이나 체험을 공식적인 수업 단위로 인정하고 있는데, 예를 들어 연간 1,575(35시간 45)의 체험활동은 1단위로 인정하며, 인턴십, 상급학교 방문, 방학이나 주말에 실시하는 검정시험 대비 강좌 참여, 자원봉사, 사회체험실습 등이 인정되는 활동사례이다. 또한 재학 중에 해외 유학도 가능하며 필요한 수속을 하면 단위 인정도 받을 수 있다.

다섯째, 각 학생은 수강할 과목을 선택하여 시간표를 짜기 때문에 일과 중 수업이 없는 자유시간도 있는데, 학생홀이나 라운지, 도서관, 자습실, 가이던스룸(진학진로 자료실) 등의 공간을 활용하여 자유시간을 활용하고 있다.

다음으로 오사카(大阪)부립 이치오카고등학교(市岡高等学校)는 학생 수가 약 950명 규모인 전일제 보통과 고등학교이면서 단위제를 실시하고 있는 학교이다.

주요 특징으로는, 첫째, 학급이 있고 학년별 교육과정이 있으며, 1교시당 45분 수업을 매일 7교시까지 실시한다.

둘째, 기본적으로 1년차는 예술과목 이외에는 전원 공통과목을 학습하고, 2년차부터 문과, 준이과, 이과로 나누어 과목을 선택할 수 있다. 2, 3년차 동안 100과목 이상의 다양한 과목 중에서 관심에 맞게 선택을 할 수 있다.

셋째, 소인수로 수업을 실시하며, 선택과목은 학생 정원 10명을 충족하면 개설된다.


[그림] 이치오카 고등학교의 단위제

출처:大阪府立市岡高等学校ホームページ 「市岡単位制について표 인용

https://www2.osaka-c.ed.jp/ichioka/folder_3/post-22.html

 

2년차 선택과목 사례

- 지리역사B : 세계사B, 일본사B, 지리B

- 공민: 윤리, 정치경제

- 예술: 음악표현, 미술표현, 서예표현

- 교양선택: 고전문법기초, 윤리, 정치경제, 기초 수학 연습, 지학 기초, 교양 영어, 간단 바느질, 생활문화, 한국어, 표현 미디어 연습

 

3년차 선택과목 사례

- 연간 선택과목: 고전B(이과), 현대문 연습(演習, 심화과정), 고전 연습, 소논문 탐구, 세계사B, 일본사B, 지리B, 윤리, 정치경제, 세계사 연습, 일본사 연습, 지리 연습, 정치경제 연습, 윤리 연습, 수학 연습A, 수학 연습B, 표준수학 연습, 물리 기초, 지학 기초, 생활 스포츠, 트레이닝 이론, 스포츠, 음악, 미술, 서예, 앙상블 실천, 디자인 아트, 서예의 세계, 데생, 영어표현, 영문법 연습, 듣기 연습, 영어 트레이닝, 영어 연습, 한국어, 한국어 회화, 한국어 중급, 음식과 건강, 보육 연습, 표현 미디어 연습, 데이터베이스(data base) 연습, 프로그래밍 연습,

- 6개월 선택과목: 물리, 화학, 생물, 지학, 발전 물리 연습, 발전 화학 연습, 발전 생물 연습, 발전 지학 연습, 물리 연습, 화학 연습, 생물 연습, 지학 연습, 물리 기초 연습, 화학 기초 연습, 생물 기초 연습, 지학 기초 연습

 

4. 특징 및 시사점

 

일본 고등학교에서 실시하는 단위제는 크게 2가지 형태가 정착되고 있다. 먼저 미노리가오카 고등학교처럼 정시제나 통신제는 부등교나 학교 부적응을 경험한 학생의 비율이 높기 때문에 자유로운 이수 형태와 여유를 중시한 교육과정을 운영할 필요가 있다고 인식하고 있다. 따라서 학년 구분이 없고, 과목 선택에 있어 학생의 자율성이 보장되어 학생마다 개인 맞춤형 시간표를 편성할 수 있는데, 이에 수업과 수업 사이에 자유시간이 포함될 수 있으며, 해당 시간에 학생이 이용할 수 있는 공간을 확보하고 있다. 한편 이치오카 고등학교처럼 전일제 보통과이면서 대학 진학을 중시하는 학교의 단위제는 학생의 과목 선택도 대학 입시에 맞춰질 수밖에 없기 때문에 학급별로 시간표가 같거나, 교사의 권장 또는 유도에 의해 선택의 범위가 제한적이고, 시간표에 공백을 허용하지 않는 경우가 많다.

단위제와 같은 선택형 교육과정을 내실 있게 운영하기 위해서는 교육과정에 대한 정보제공과 교사의 섬세한 이수지도가 필수적이다. 그리고 학생의 의사소통 능력과 주체성 및 자기관리능력이 전제되어야 한다. 또한 학생의 수요를 반영하여 다양한 과목을 개설하기 위해서는 충분한 교원 수가 확보되어야 한다. 참고로 교원 확보 대책의 하나로 일본은 특별면허장을 활용하고 있는데, 교과에 관한 전문지식이 있는 사회 경험자에게 교육직원검정을 거쳐 수여하는 면허장으로 유효기간은 10년이다. 고등학교의 경우 2018년에 총 125건의 특별면허장을 수여했는데, 현재 특별면허장의 활용을 촉진하기 위한 지침 개정이 논의 중이다.

아울러 학생이 자연스럽게 교우관계를 형성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고, 교육과정 이수나 진로, 교우관계 등에 대해 상담할 수 있는 제도와 하루 일과 중 수업이 미편성된 경우 학생이 자유로이 이용할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

 



참고 자료

 

文部科学省2021高等学校教育現状について 
file:///C:/Users/seagu/Downloads/20210315-mxt_kouhou02-1.pdf

文部科学省2018高等学校学習指導要領平成30年告示解説
https://www.mext.go.jp/content/20200716-mxt_kyoiku02-100002620_1.pdf

東京都立稔丘高等学校ホームページ
http://www.minorigaoka-h.metro.tokyo.jp/site/tei/index.html

大阪府立市岡高等学校ホームページ
https://www2.osaka-c.ed.jp/ichioka/

文部科学省2021特別免許状について
https://www.mext.go.jp/content/20210514-mxt_kyoikujinzai02-000014888_4.pdf

 

 

  ※ 기획기사는 참고 문헌을 바탕으로 작성되며, 교육정책네트워크, 한국교육개발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