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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국의 교육 분야 메타버스 운영 및 활용 현황

자료출처
강호원 (영국통신원)
발행일
2021.09.29
첨부파일
pdf파일영국의 교육 분야 메타버스 운영 및 활용 현황.pdf

영국의 교육 분야 메타버스 운영 및 활용 현황



1. 교육 분야의 메타버스 플랫폼 운영 현황

 

. 초중등교육 단계

 

학교의 IT 활용 현황에 대한 설문조사 결과를 담은 교육부(May 2021)‘2020-21 교육기술 설문조사(Education Technology Survey 2020-21)’ 보고서에 따르면 인공지능(AI), 가상현실(VR), 또는 증강현실(AR) 기술을 사용 중인 학교는 조사대상 학교 중 소수에 그쳤으며, 초등학교보다는 상대적으로 중등학교의 사용률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p. 73). 각 기술의 학교 내 활용 현황은 다음의 <1>과 같다.

 

<1> 학교의 메타버스 기술 활용 현황

종류

초등

중등

인공지능(AI)

5%

18%

가상현실(VR)

6%

3%

증강현실(AR)

5%

2%


그리고 초중등학교장을 대상으로 학교에서 사용 중인 기술이 목적에 얼마나 부합하는 지를 조사한 결과를 통해 학교장이 VR이나 AR 헤드셋의 적합성에 대한 인식을 확인할 수 있다. ‘목적에 완전히 부합한다10%, ‘대체적으로 부합한다33%, ‘부분적으로 부합한다29%, 그리고 전혀 부합하지 않는다28%로 나타났다(Department for Education, May 2021, p. 87). 이처럼 VR이나 AR 헤드셋의 목적 적합성을 부정적으로 평가한 경우가 전체의 57%나 된다는 사실을 통해 해당 기술의 교내 활용 효과에 대한 인식이 높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p. 88).

    

. 고등교육 및 계속교육 단계

 

정보시스템공동위원회(Joint Information Systems Committee, Jisc)1)2019년에 잉글랜드(England)의 고등교육기관이나 계속교육기관에서 재직 중인 교수나 연구 인력 101명을 대상으로 ARVR의 사용 현황과 인식에 대한 설문조사를 진행하였으며, 그 결과를 담은 학습과 교수에서의 ARVR에 대한 20198월 설문조사(AR and VR in learning and teaching survey findings August 2019’ 보고서를 발표하였다. 해당 연구보고서가 제시하는 ARVR 사용 현황과 유형에 대한 조사 결과는 다음의 <2>와 같다(Jisc, 29, October 2019, pp. 9~10). 대다수의 교육기관이 AR이나 VR을 사용하고는 있지만, 단일 학교에서 이를 사용하는 학과나 단과대학교가 한 두 곳에 그치는 경우가 절반 이상인 것으로 조사되었다. 또한 ARVR 콘텐츠와 자원을 어디서 개발하는 지에 대한 응답결과를 통해 자체 및 외부 개발 자료를 모두 사용하거나 자체적으로 개발한 자료를 사용하는 경우가 가장 많으며, 콘텐츠와 자원 개발을 위해 타 기관과 협력한다는 응답결과까지 합하면 학교가 자체 ARVR 관련 자료를 개발하는 데 참여하는 경우가 대부분인 것으로 확인되었다.

 

<2> 고등·계속교육 단계의 ARVR 사용 현황과 유형

사용 현황

사용 유형

구분

고등

계속

구분

고등

계속

5개 이상의 학과/단과대에서 사용 중

9%

21%

자체 개발과 외부 개발 혼합 모델(Mixed model)

35%

7%

자체 개발 콘텐츠와 자원

35%

4%

3~5개 학과/단과대에서 사용 중

28%

14%

콘텐츠와 자원 개발을 위해 타 기관과 협력

25%

2%

1~2개 학과/단과대에서 사용 중

58%

43%

외부 업체가 개발한 콘텐츠와 자원 구매

11%

5%

전혀 사용 안 함

4%

21%

모름

7%

1%

기타

5%

1%

아울러 Jisc의 연구보고서는 고등·계속교육 단계의 교수 및 연구 인력이 생각하는 ARVR의 주요 장점에 대한 응답 결과도 다음의 <3>과 같이 보여준다(Jisc, 29, October 2019, p. 15). 고등·계속교육 분야의 교수·연구진이 생각하는 ARVR의 가장 큰 효과는 학생의 수업에 대한 몰입과 참여를 높이고, 상황적/경험적 학습을 제공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3> 고등·계속교육 단계의 ARVR의 주요 장점

장점

비율

몰입과 참여를 높이는 학습 경험

32%

전통적인 교실 상황에서는 불가능한 상황적/경험적 학습 지원

28%

학습결과 개선

8%

신기술 사용을 장려

8%

새로운 교수모델을 장려

6%

공감적 학습(empathetic learning) 지원

6%

참여/교육서비스·지원 확대

3%

오랫동안 지속 가능

2%

 


2. 교육 분야에서 메타버스 플랫폼 활용 사례

 

. 수업용 VR 헤드셋 활용

 

20183월에 스코틀랜드(Scotland)의 한 지방자치단체인 이스트 렌프루셔(East Renfrewshire)는 관할 지역의 모든 학교에서 학생들이 사용할 수 있도록 900개 이상의 교실용 VR 헤드셋(headset)을 구매하는 데 25만 파운드(한화 약 39,878만 원)의 재정을 지원한다는 계획을 발표하였다(BBC, 19, March 2018; DIGIT, 19, March 2018; LocalGov, 19, March 2018). VR 헤드셋은 몰입기술(immersive technology)을 통해 학생에게 ARVR에 대한 경험을 제공하는데, 해당 지방자치단체는 VR 헤드셋을 이용하여 수업에 3D 학습을 포함시킬 수 있도록 지원한 것이다(DIGIT, 19, March 2018). 이는 지방자치단체가 해당 지역의 전 학교에 VR 헤드셋을 지원하는 프로젝트는 영국에서 최초로 시도되는 것인데(BBC, 19, March 2018; DIGIT, 19, March 2018; LocalGov, 19, March 2018), 여기에는 VR 헤드셋 구입비용뿐만 아니라 한 학교와 협력관계를 체결하여 VR 헤드셋 사용법에 대한 교원연수를 제공하는 것도 포함된다(LocalGov, 19, March 2018).

한편 학교 단위로 전개되는 VR 헤드셋 지원 프로젝트도 시행되고 있다. 잉글랜드에서 10개 초등학교를 운영하고 있는 라이언 아카데미 신탁재단(Lion Academy Trust)’은 올해 3월부터 소속학교 중 노샘프턴셔(Northamptonshire) 웰링턴보로(Wellingborough)에 소재한 4개 학교에 각각 360VR 헤드셋 30대를 지원함으로써 학교교육과정과 연계하여 해당 기기를 사용할 수 있게 하였다(Northamptonshire Telegraph, 11, March 2021). VR 헤드셋이 제공하는 VRAR 기능을 이용하여 학습내용에 대한 생생한 경험을 제공하고, 학생의 학습에 대한 관심과 흥미를 유발하고 있다. 일례로 VR 헤드셋이 비치된 4개 초등학교 중 워릭아카데미(Warwick Primary School)VR 활용 사례가 지역 신문을 통해 보도된 바 있는데(Northamptonshire Telegraph, 11, March 2021), 해당 학교의 페이스북(Facebook) 계정을 통해서도 수업에서 VR 헤드셋을 활용하고 있는 모습이 공개되었다(Warwick Primary School, 10, March, 2021; Warwick Primary School, 11, March, 2021). 워릭아카데미의 1학년 학생은 VR 헤드셋을 통해 달을 여행한 경험을 바탕으로 작문을 하였으며(Lion Academy Trust, 20, May 2021), 4학년 학생은 화성을 탐사하고, 가상의 심해 수영을 통해 상어의 구조를 학습하며, 과거의 로마 시대를 여행하는 경험을 하였다고 한다(Warwick Primary School, 10, March, 2021).


[그림 1] 워릭아카데미 4학년 학생들의 VR 헤드셋 사용 모습


출처: Northamptonshire Telegraph(11, March 2021)


. 쌍방향 몰입교실 운영

 

일부 학교는 VR 헤드셋을 착용했을 때 경험할 수 있는 영상과 음향을 모든 벽면과 바닥을 비롯한 모든 공간에 투사 및 송출하여 교실을 완전한 가상의 공간으로 운영하는 쌍방향 몰입교실(interactive immersive classroom)을 운영하고 있다. 쌍방향 몰입교실은 영상을 프로젝터로 일부 벽면에 투사하는 기존의 쌍방향 교실에서 진일보한 기술을 사용함으로써 VR 헤드셋을 썼을 때 혼자만 경험할 수 있는 영상과 음향을 VR 헤드셋을 쓰지 않고서도 같은 공간에 있는 모든 학생이 공유할 수 있게 한다(Grimsby Telegraph, 25, MAR 2019; The Enquire Learning Trust, 29, April 2019). 일례로 노스 이스트 링컨셔(North East Lincolnshire Council)의 그림스비(Grimsby)에 소재한 초등학교인 험버스턴 클로버필즈 아카데미(Humberston Cloverfields Academy, HCA)의 몰입교실 운영 사례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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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 2] 험버스턴 클로버필즈 아카데미의 쌍방향 몰입교실 수업의 예

출처: The Enquire Learning Trust(29, April 2019)Humberston Cloverfields Academy(n.d.)


HCA에 설치된 360도 쌍방향 몰입교실은 HCA의 학교교육과정 전반에 걸쳐 통합적으로 활용 및 적용되고 있다(full3sixty, n.d.). HAC에서 해당 설비를 시연하는 모습을 보도한 한 신문 기사를 통해 HCA의 쌍방향 몰입교실의 사용 사례를 다음과 같이 더욱 구체적으로 확인할 수 있다(Grimsby Telegraph, 25, MAR 2019). HCA 학생은 모든 벽면에 투사된 VR 영상을 통해 화가 모네(Monet)의 정원을 산책하거나 놀이공원에서 롤러코스터를 타기도 하고, 가상의 요가 강사를 따라 요가를 배울 수도 있다. 또한 가수 프레디 머큐리(Freddie mercury)의 콘서트에 가서 함께 노래를 따라 부르기도 하고, 북극의 빙하를 보러가거나 아프리카의 사파리에서 야생동물을 관람할 수도 있다고 한다. 특히, ‘험버스턴 클로버필즈 아카데미 교육과정 개요(Humberston Cloverfields curriculum overview)’ 안내서에 따르면 HCA는 몰입교실을 이용하여 생생한 현장의 모습을 교실 안으로 가져옴으로써 학교교육과정을 전개하는 역량을 확대하고 있으며(Humberston Cloverfields Academy, 25, July 2020, p. 2), 흥미로운 경험을 통해 학생의 학습 의욕을 고취시킴으로써 수업에 대한 참여를 높이는데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다(Humberston Cloverfields Academy, 25, July 2020, p. 3). 예를 들어 과학 교과에서는 쌍방향 몰입교실에서 360도 비디오를 이용하여 벌이 날아다니면서 꽃가루를 모으는 모습이나 인간의 신체 기관을 들여다보는 등 해당 시설을 사용하여 수업의 재미와 흥미를 높이고 학생의 개념 이해를 돕고 있다고 한다(Humberston Cloverfields Academy, 25, July 2020, p. 3; Humberston Cloverfields Academy, 30, November 2020, pp.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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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 3] 험버스턴 클로버필즈 아카데미의 과학 수업: 쌍방향 몰입교실을 이용한 인간의 신체 기관 학습

출처: full3sixty(n.d.)

 

캐롤 스프루스(Carole Spruce) HCA 교장은 쌍방향 몰입교실을 사용한 결과 학생의 토론 수준과 어휘 수준이 크게 향상되는 등 학생의 언어발달에 큰 도움이 되고 있다고 평가하였다(Grimsby Telegraph, 25, MAR 2019; The Enquire Learning Trust, 29, April 2019). 또한 스프루스 교장은 쌍방향 몰입교실의 사용 효과를 극대화하는 사례를 다음과 같이 소개하였다. 해당 학교는 수업에서 남극 탐험가였던 스콧 대장(Captain Scott)이 남극에서 자신의 최후를 직감하며 가족에게 쓴 마지막 편지를 소개할 때 쌍방향 몰입교실을 사용하였는데, 해당 공간을 남극 배경으로 설정하였을 뿐만 아니라 실내 온도를 평소보다 크게 낮추어 남극의 분위기를 조성함으로써 학생의 상상력과 창의력을 촉발시키는 기회로 활용하였다고 한다(Grimsby Telegraph, 25, MAR 2019; The Enquire Learning Trust, 29, April 2019).

    

. 고등교육 및 계속교육에서 AI, AR VR 활용

 

노스 이스트 링컨셔(North East Lincolnshire)에 소재한 계속교육 및 고등교육을 제공하는 그림스비학교(Grimsby Institute)ARVR을 사용한 현장연수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 해당 사례는 교육부(April 2019)의 정책문서에도 소개된 바 있다(p. 19). 특히, 그림스비학교가 보유한 야외 훈련시설인 모달훈련센터(Modal Training Centre)는 모의실험장치의 허브(simulator hub)로서 해양, 물류, 안전과 관련된 분야의 훈련과정을 제공하고 있는데, 이곳의 시뮬레이션(simulation) 설비를 통해 진행되는 모의실험과 혼합현실(mixed reality)을 이용한 훈련은 학생에게 현실에 가까운 생생한 현장연수의 경험을 제공한다(Grimsby Institute, 25, May 2018; Department for Education, April 2019, p. 19; Jisc, 19, March 2020; Modal Training Centre, n.d.).

또 다른 사례로 노샘프턴대학교(University of Northampton)는 교내의 실내 강의뿐만 아니라 지역사회 및 해외 학교를 대상으로 제공하는 무료 교육활동에 AI, ARVR 기술을 사용하고 있다. 해당 대학교가 메타버스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것은 비용측면에서 효과적이고, 효율적이며, 무엇보다 수업에서 소외되는 학생이 없도록 포용성을 확보하기 위한 것이라고 한다(University of Northampton, n.d.). 해당 대학교가 공개하는 메타버스를 활용하는 사례는 다음과 같으며, 이중 대다수는 학생이 가진 스마트폰과 같은 저사양 디지털기기에서 사용할 수 있는 것들이다(University of Northampton, n.d.). 


- 교육과정의 일환으로 전자기기 상에 이미지나 영상을 유도하는 QR코드 및 기타 앱 사용

- 게임아트(Games Art)에서 ARVR을 이용한 콘텐츠 제작

- 유럽 5개국에 소재한 10개 교육기관에서 진행되는 디지털학습에서 국제협력을 증진하고 변화를 모색하기 위한 목적으로 AR 사용

- 체육 및 생명과학 분야 학생의 학습을 보조하기 위한 목적으로 연구보고서에 영상 삽입

- 치안유지활동과 관련된 주요 주제에 VR 사용

- 신입생 환영 및 오리엔테이션 행사를 위한 AR 영상 제작

- 지역 학교의 코딩(coding) 동아리에서부터 컴퓨팅(computing) 석사과정에 이르기까지 웹기반 ARVR 개발, 그리고 AI 챗봇(chatbot) 활용에 대한 연구

- 간호학과 학생의 사전 지식 및 경험에 근거하여 내린 치료 결정을 이행하고 평가하는데 가상의 응급병동 사용

 

 

3. 교육 분야에서 메타버스 플랫폼 활용 방안(추진 계획)

 

. 교육기술의 중요성 인식

 

교육부(April 2019)는 교육현장 및 기술업계를 위한 전략을 담은 정책문서인 교육에서 기술의 잠재력을 실현하기(Realising the potential of technology in education)’를 발표한 바 있다. 에듀테크(Edu Tech)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해당 정책문서는 교육계가 업무 부담을 경감하고, 효율성을 향상시키며, 교육과정에서 장애물을 제거함으로써 궁극적으로 교육 결과에 대한 개선을 도모하는 방향으로 기술을 개발하고 접목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는 목표를 밝히고 있다(p. 5). 또한 교육계에서 기술을 활용할 수 있는 5가지 분야에 지속적으로 초점을 맞추기로 하였는데, 해당 분야는 다음과 같다(p. 32).

 

- 행정처리과정: 수업 이외의 업무 부담을 경감

- 평가과정: 평가의 효과성과 효율성 도모

- 교수실제: 모두의 접근, 참여, 교육결과의 개선을 지원

- 지속적 전문성 개발: 교사, 강사, 교육지도자가 보다 탄력적으로 전문성을 개발할 수 있도록 지원

- 평생학습: 취업 또는 다음 단계의 학업에 대한 결정을 돕고, 형식적 교육체계에서 이탈한 개인이 현재 및 미래에 필요한 기술을 획득하도록 도움

 

위의 초점 분야에 따라 상기한 교육부의 정책문서는 에듀테크 업계와 교육계 간 협력관계를 바탕으로 교육체계의 요구와 효과성에 근거하여 제품을 개발하고 시험하도록 지원하기 위해 도출된 10개의 극복과제를 제시하고 있다(p. 33). 이 중 마지막 극복과제가 바로 “AI가 성인의 온라인 학습과 훈련을 효과적으로 전개할 수 있도록 뒷받침하는 방법을 입증한다.”인데(p. 33), 이는 AI와 관련된 것으로 성인 학습자를 대상으로 한다. 그리고 해당 정책문서는 에듀테크의 활용 방안에 있어 모든 교육현장을 대상으로 삼고 있으나 초중등학교보다는 주로 고등교육 및 계속교육기관의 우수 사례를 소개하는 데 그치고 있다(p. 6). 이러한 점에서 아직은 초중등교육 단계에서 메타버스 플랫폼을 활발하게 개발하거나 사용하고 있지 않으며, 고등교육이나 평생교육 이전의 교육 단계에서 메타버스 플랫폼이 주목을 덜 받고 있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 정부의 AI 국가전략 추진과 Jisc의 전국AI센터 발족

 

AI 협의회(AI Council)2)는 금년 초에 영국의 AI 생태계 구축 및 발전을 위한 청사진을 담은 보고서인 ‘AI 로드맵(AI Roadmap)’을 발표한 바 있다. 해당 보고서는 정부의 AI 국가전략 개발을 위한 16가지 제언을 담고 있는데, 그 중 여섯 번째 제언으로 모두의 AI와 데이터 문해력(data literacy) 습득을 도모한다가 제시되었다(AI Council, January 2021, p. 4). 해당 제언은 대중이 자신감 있고 정보를 갖춘 사용자가 될 수 있도록 AI의 위험성과 혜택을 이해할 필요가 있으며, 이를 위해 신뢰할 만한 자료 및 계획과 더불어 온라인 학교(online academy) 한 곳을 설립하여 이곳이 교사, 학생, 평생학습을 지원해야 한다는 것을 뜻한다(p. 6).

정부는 ‘AI 로드맵에 담긴 제언과 관련 업계의 의견을 수렴하여 ‘AI 국가전략(National AI Strategy)’2021년까지는 발표하기로 하였다. 이에 따라 우선 AI 분야의 ‘10가지 기술 우선과제(Ten Tech Priorities)’가 발표되었으며, 앞으로 공개될 해당 전략은 다음의 측면에 초점을 맞추어 개발될 예정이다(GOV.UK, 12, March 2021).

 

- AI 기술의 광범위한 사용을 통한 경제 성장

- 책임이 막중한 AI의 윤리적이고, 안전하며, 신뢰할 만한 발전

- 기술, 재능, 연구개발을 강조함으로써 변화 속도에 대한 회복력 증진

 

한편, 정부의 AI 국가전략 추진에 발맞추어 Jisc202131일 고등교육 및 계속교육 분야에서 AI 적용을 주도하고 지원하는 역할을 담당할 고등교육 분야 국가AI센터(National Centre for Artificial Intelligence in Tertiary Education, NCAITE)’를 발족하였는데, 이는 20227월까지 설립 관련 작업이 마무리될 예정이다(Jisc, 1, Feb 2021; Jisc, 27, April 2021). Jisc에 따르면 AI가 국가 생산성 증대에 기여할 것이라고 예상됨에도 불구하고 현재 교육 분야에서 AI를 위한 투자가 부족한 상황이다(Jisc, 27, April 2021). 또한 JiscAI가 제공하는 개별학습을 통해 사회적 이동성과 학생의 웰빙을 도모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개별 학생이 자신의 진로에 적합한 교육을 선택할 수 있게 한다고 평가하고 있다(Jisc, 27, April 2021). 이러한 배경에서 발족된 NCAITE는 시장에 출시된 AI 솔루션이 고등교육 및 계속교육 분야의 교수와 학습에 대한 개선여부를 평가하고, 고등교육 및 계속교육기관에 실용적이고 맞춤식의 자문과 지원을 제공하며, AI 솔루션 적용에 대한 상담을 제공할 예정이다(Jisc, 1, Feb 2021). 이를 위해 NCIATE는 선도적인 기술 관련 기업들과 협력관계를 체결하고 정부 산하의 인공지능청(Office for Artificial Intelligence)이나 각종 AI 관련 기관과 협력할 것이라고 Jisc는 밝히고 있다(Jisc, 1, Feb 2021).

 

 

4. 특징과 시사점

 

초중등학교의 메타버스 사용률은 아직 낮은 수준에 그치고 있지만, 일부 학교에서는 VR 헤드셋을 구비하거나 ARVR을 사용하는 쌍방향 몰입교실 설비를 구축하고 학교교육과정과 연계하여 운영하고 있다. 특히 해당 장비나 설비는 학생에게 학습내용을 보다 흥미롭고 생생하게 제시하고, 교실 안에서 현실감 넘치는 연습과 활동을 경험하게 하는데 십분 활용되고 있다. 수업에서 VR 헤드셋이나 몰입교실 등을 활용하여 실감형 콘텐츠를 제공하는 것은 기존의 오디오나 비디오 자료보다 실제적이고, 현실적이며, 입체적인 자료를 제시함으로써 학습의욕과 참여를 높이고 궁극적으로는 학업성취도를 향상시키기 위한 것이다.

사실 교육 분야에 대한 메타버스의 도입과 활용은 주로 중등교육 이후의 단계에서 추진되고 있고, 정부가 발표한 정책문서를 통해서도 초중등교육 단계보다는 주로 고등교육 및 계속교육 단계에서의 메타버스 활용 방안이 주로 논의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Jisc가 고등·계속교육기관을 대상으로 운영 중인 고등교육 분야 국가 AI센터를 비롯하여 고등교육이나 계속교육기관이 AR, VR, AI를 이용한 수업이나 훈련을 개발하고 교육과정에 접목하기 위한 노력을 계속 진행하고 있다. 특히 정부가 이미 인공지능청을 설립하여 운영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AI 국가전략을 수립하는 과정에 있다는 사실을 통해 정부차원에서 AI에 초점을 맞춘 정책과 지원 계획을 마련하는 데 관심과 노력을 경주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AI에 중점을 둔 국가적 기조는 앞으로 초중등교육 단계에서의 AI 활용에도 기폭제가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마지막으로 메타버스는 교육현장에서 효과적인 교수와 학습을 촉진하고 지원함으로써 교수실제를 향상시킨다는 목적뿐만 아니라 학생평가과정을 개선하고, 교사의 업무 부담을 경감하며, 교사의 전문성개발을 지원하기 위한 방안으로도 주목받고 있다. 이는 정부나 학교가 교실 수업의 범주를 넘어 행정 처리나 인력개발과 같은 학교의 운영·관리 차원에서 메타버스의 광범위한 활용 가능성을 인식하고, 메타버스의 적용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는 것을 뜻한다. , 전학교적 차원에서 메타버스를 활용하는 방안이 논의되고 있는 것이다.



                              

1) 영국의 고등교육 및 계속교육 분야와 기술 분야에 디지털 서비스와 솔루션을 제공하는 비영리 기관이다(Jisc, n.d.).

2) 해당 분야의 전문가로 구성된 독립적인 위원회로서 AI 업계의 발전을 주도하고 영국 정부에 자문을 제공하는 역할을 한다(GOV.UK, n.d.).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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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www.jisc.ac.uk/news/are-you-ready-for-the-workplace-of-the-future-19-mar-2020 (2021.08.27. 인출)

Jisc(27, April 2021). New national centre will ‘unleash the power of AI’ in education.
https://www.jisc.ac.uk/news/new-national-centre-will-unleash-the-power-of-ai-in-education-27-apr-2021 (2021.08.27. 인출)

Jisc(29, October 2019). AR and VR in learning and teaching survey findings August 2019.
https://repository.jisc.ac.uk/7555/1/ar-vr-survey-report-2019.pdf (2021.08.27. 인출)

Jisc(n.d.). Home > About > Who we are and what we do.
https://www.jisc.ac.uk/about/who-we-are-and-what-we-do (2021.08.27. 인출)

Lion Academy Trust(20, May 2021). It's been a busy week for our schools in Wellingborough!!. [Image attached] [Status update]. SchoolAndCollegeListings.
https://www.schoolandcollegelistings.com/XX/Unknown/127561221135088/Lion-Academy-Trust (2021.08.27. 인출)

LocalGov(19, March 2018).
https://www.localgov.co.uk/East-Renfrewshire-first-council-to-give-every-school-virtual-reality-headsets/44957 (2021.08.27. 인출)

Modal Training Centre(n.d.). Home.
https://modaltraining.co.uk/ (2021.08.27. 인출)

Northamptonshire Telegraph(11, March 2021). Wellingborough pupils' get VR big surprise on return to real life lessons.
https://www.northantstelegraph.co.uk/education/wellingborough-pupils-get-vr-big-surprise-on-return-to-real-life-lessons-3162854 (2021.08.27.
인출)

Rocketfund(n.d.). Home.
https://www.rocketfund.org/ (2021.08.27. 인출)

The Enquire Learning Trust(29, April 2019). Technology takes children on a journey into the unknown at local school.
https://www.enquirelearningtrust.org/news/2019-04-29-technology-takes-children-on-a-journey-into-the-unknown-at-local-school (2021.08.27. 인출)

University of Northampton(n.d.). Uses of AI, AR and VR in Higher Education.
https://www.northampton.ac.uk/ilt/current-projects/ai-ar-vr/ (2021.08.27. 인출)

Warwick Primary School(10, March, 2021). Year 4 have been to Mars!. [Image attached] [Status update]. Facebook.
https://www.facebook.com/Warwickprimary/ (2021.08.27. 인출)

Warwick Primary School(11, March, 2021). Good news story!. [Image attached] [Status update]. Facebook.
https://www.facebook.com/Warwickprimary/ (2021.08.27. 인출)



   ※ 기획기사는 참고 문헌을 바탕으로 작성되며, 교육정책네트워크, 한국교육개발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