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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나다의 교육 분야에서의 ‘위드 코로나 시대(코로나 일상)’ 대처 현황

작성자
유지연 (캐나다통신원)
발행일
2021.12.22
첨부파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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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나다의 교육 분야에서의 ‘위드 코로나 시대(코로나 일상)’ 대처 현황



1. 교육 분야의 위드 코로나 시대 준비 관련 주요 쟁점

 

20203, 캐나다 전역의 학교가 코로나19 감염 확산에 대처하기 위한 임시 휴교에 들어가면서 대면 수업이 폐지되고, 온라인 수업이 그 자리를 대신하기 시작했다. 이후 코로나19 감염 추이에 따라 각 학교는 대면 수업을 재개하거나 온라인 수업을 병행하는 등 서로 다른 방침을 적용해 왔으며, 여름을 기점으로 코로나19 백신 접종률이 증가하자 2021-2022학년도 가을 학기부터는 대면 수업을 전면 재개하는 방향으로 각종 정책과 안전 수칙 등을 변경하여 발표하였다. 그러나 또다시 코로나19 변이 바이러스의 전파로 감염률이 증가하기 시작함에 따라, 다수의 주/준주에서는 대면 수업을 중심으로 한 학교 운영 정상화 계획을 일부 수정하거나 철회하였으며, 겨울 학기 이후로 대면 수업 시행 시기를 조정하기도 했다. 또한, 최근에는 코로나19 사태가 장기화됨에 따라 어느 정도의 감염 위험을 떠안은 채로 학교를 개방해야 한다는, 이른 바 위드 코로나 시대로의 진입을 피할 수 없다는 여론도 함께 거세지고 있는 상황이다.

실제로 브리티시컬럼비아(British Columbia) 주는 코로나19 확진자수 감소‘18세 이상 백신 접종률 증가’, ‘코로나19로 인한 입원율 감소’, ‘코로나19 사망률 감소등을 기반으로 2021525일부터 4단계에 걸친 점진적 재개 계획을 시행하고 있다. 현재는 1단계와 2단계가 완료된 상태이며, ‘실내 공공장소에서의 마스크 의무 착용’, ‘실내외 모임 인원 제한‘, ‘스포츠 및 운동의 실내외 관중 제한’, 등을 기반으로 한 3단계 재개를 진행 중이다. 또한, 식당 영업과 학교 운영 정상화에 따른 감염 위험을 낮추기 위해 마스크 의무 착용 대상에서 제외되었던 5~8세 아동들에 대해서도 마스크 착용 방침을 적용하고 있으며, 코로나19 백신 접종완료자에 한해 입국을 허용함에 따라 외국인 유학생들도 다시 캐나다로 입국하는 추세이다. 1029일 기준, 브리티시컬럼비아 주의 코로나19 백신 접종률은 180.1%, 275.6%를 기록했으며, 주정부는 백신 카드(B.C. Vaccine Card)를 디지털 혹은 인쇄 형태로 발행하여 2009년 이전 출생자에 한해 공공시설 이용 및 50명 이상이 참여하는 결혼식이나 박람회, 워크숍 등의 행사에 제한을 두고 있다.

그러나 코로나19 백신 접종 자체를 강제할 수 없고, 12세 미만 아동들에 한해서는 조기에 접종이 이루어지지 않는 점 등을 이유로 교육 분야에서의 위드 코로나는 여러 쟁점 사항을 동반한다. 특히, 온타리오(Ontario) 등 일부 주에서는 코로나19 백신 접종을 완료하지 않은 교사에 대해 해고 가능성까지 제기되며 교사 고용의 문제로 확대되었으며, 감염 위험이 여전히 존재하기 때문에 대면 수업은 시기상조라는 지적이 끊이지 않고 있다. 또한 온라인 수업이 개시되던 2020년 상반기에는 저소득층 가정의 디지털 기기 소유 여부, 인터넷 사용이 어려운 농산어촌 외곽 지역 학생들의 교육 접근성 문제, 맞벌이 가정의 온라인 수업 지도 어려움과 돌봄 문제가 제기되었다. 그러나 코로나19 경제 회복 및 복지 정책으로 제반 시설의 문제들이 상당수 해소된 지금에 와서는 온라인 수업의 교육 효과성과 질적인 측면으로 쟁점만 이동했을 뿐, 여론은 여전히 수렴되지 않은 채 온라인 수업에 대한 찬반 논쟁이 계속되는 상황이다.

특히, 온타리오 주는 코로나19 사태 이전부터 고등학생들의 졸업 요건으로 온라인 수업을 기존 2개에서 4개 과목으로 확대하는 등 정규 교육에서 온라인 수업이 차지하는 비중을 점차 늘리기 위한 정책을 펼쳐왔다. 그러나 반대 여론에 계속해서 부딪쳐 관련 정책을 축소하는 방향으로 재조정하기로 결정했으나, 코로나19 사태 이후 온라인 수업이 정규 교육을 대체할 수 있는 유일한 대안으로 자리매김하자 당장 이번 가을 학기부터 정규 교육 이수 방식 중 하나로 온라인 교육을 선택할 수 있도록 조치하였다. 그러나 지금 실시하고 있는 온라인 수업은 충분한 연구와 개발 과정이 생략되고 전염병 발발 상황에 맞추어 어쩔 수 없이 실시되는 비상 원격 수업(emergency remote teaching)의 성격이 강하기 때문에 체계적으로 계획된 온라인 학습 경험(well-planned online learning experiences)과는 구분해야 한다는 지적이 잇따르고 있다. , 온라인으로 교육 플랫폼만 이동한 것은 기존의 대면 수업 대비 교육 효과가 떨어질 뿐만 아니라 교사 교육을 비롯해 선행되어야 하는 부분이 많다는 것이다.

실제로 온타리오 주에서 대면 수업 대신 선택 가능한 온라인 수업은 하이브리드(hybrid)’ 수업으로 지칭되고 있는데, 교사 1인이 오프라인으로 교실에서 학생들을 가르치면서 동일한 수업 내용을 온라인으로 전송하는 동시 학습(simultaneous learning)’의 형태를 띤다. 이에 대해 각 교사 단체와 학부모들은 반대 시위를 벌여 온라인과 오프라인에서 효과적인 교육 방식은 각각 다르다고 주장하며, 어떤 방식으로 교육에 참여하는지에 관계없이 모두에게 적절치 못한 교육이라는 비난을 쏟아냈다. 또한, 온타리오 주 중등교사연합(Ontario Secondary School Teachers’ Federation)은 하이브리드 수업은 코로나19가 야기한 복합적인 문제를 학생과 교사가 전적으로 떠안도록 만든 모델이라고 비판하며, 완전히 다른 두 공간에 있는 학생들을 동시에 잘 가르치는 것은 기술적 어려움뿐만 아니라 교육학적 문제도 야기하게 될 것이라고 언급했다. 특히, 안전을 이유로 온라인 수업을 선택하는 학생들을 위해 온라인 전용 수업을 개설할 수도 있었지만, 더 쉽고 저렴한 방법을 선택했다며 안타까움을 토로했다.

 


2. 위드 코로나 시대 수업 준비 현황

 

브리티시컬럼비아 주 교육부는 지난 101, ‘유치원~12학년 대상 코로나19 전염병 지침서(Provincial COVID-19 communicable disease guidelines for K-12 settings)’를 발행하여 코로나19 감염의 위험이 증가하더라도 학교를 전염 위험이 낮은 장소로 분류하여 학생들이 대면 수업을 지속하도록 해야 한다는 입장을 전달하였다. 이는 브리티시컬럼비아 주 질병관리센터(BC Centre for Disease Control)가 지금까지의 경험을 바탕으로 교육부와 협의 하에 제안한 것으로, 안전하고 건강한 학교를 유지하기 위해 학교 구성원이 해야 할 역할과 코로나19 확진자 발생 시 따라야 할 안전 기본계획서(protocol), 점검표, 장애 학생 등 접촉이 불가피한 경우의 행동 지침 등이 구체적으로 함께 제시하고 있다. 브리티시컬럼비아 주 외에 다른 주/준주에서도 전일제 대면 수업 재개와 함께 구체적인 지침 내용을 담은 자료를 발행하여 교사와 학부모가 공유하고 있는데, 이를 토대로 하는 주/준주별 정규 수업 및 방과후활동 준비 현황은 교육 비영리단체인 교육을 위한 사람들(People for Education)’에서 취합한 자료를 통해 파악할 수 있다. 요약된 내용은 다음 <1>과 같다.

 

<1> /준주별 정규 수업 및 방과후활동 준비 현황

 

/준주

대면, 온라인, 하이브리드

방과후활동

1

브리티시컬럼비아

-전일제 대면 수업 재개

-8~12학년 학생들에 한해 온라인 수업 제공하여 전체/부분 선택 가능

-매일 건강 체크 의무화

-방과후활동, 스포츠, 음악 활동 재개

2

앨버타

-915: 공중보건위급상황 선언

-대면 수업 재개

-1012: 코로나19 노출 시 대처방안에 대한 학부모 안내서 배부

-매일 건강 체크 의무화

-실내에서 한 번에 30분 이상 노래를 하거나 관악기 연주를 해서는 안 되며, 환기를 위해 10분 휴식을 의무적으로 실시하도록 규정

3

서스캐처원

-913: 공중보건에 대한 서스캐처원 주 긴급 명령 실시

-유아원부터 12학년까지 대면 수업 재개

N/A

4

매니토바

-대면 수업 재개

-학생 본인 및 가족 중 면역력이 약한 구성원이 있는 경우 온라인 학습 가능

-스포츠, 선택형 프로그램, 현장 학습 등을 포함하는 방과후활동은 공중보건국의 권고사항에 따라 운영 허가

5

온타리오

-대면 수업 재개

-모든 학년에 온라인 수업을 대안으로 선택할 수 있도록 제공하며, 일부 교육청에서는 교사가 온라인과 오프라임 수업을 동시에 진행하는 하이브리드 모델 운영

-교내 스포츠, 현장 학습, 숙박을 포함한 여행 등 방과후활동 운영 허가

-접촉이 높은 실내외 스포츠 활동 허가

-적당한 거리두기를 동반한 음악 프로그램 허가

6

퀘벡

-모든 학생에 대해 대면 수업 실시

-모든 방과후활동 재개

-실내외 스포츠 활동 참여 시 백신 접종 증명서 필요

7

뉴브런즈윅

-924: 뉴브런즈윅 주 위기상황 재선포

-모든 학생에 대해 전일제 대면 수업 재개

-12세 이상 백신 접종을 완료한 학생들에 한해 방과후활동 및 기악 활동 허가

-유치원~8학년은 온라인으로 진행하며, 9~12학년 학생들은 마스크 착용 하에 모임 활동 허가

8

노바스코샤

-대면 수업 재개

-코호트 관리 해제

-방과후활동을 포함한 모든 학교 활동 허가

-공중보건수칙을 기반으로 음악활동, 수업 외 모임, 방과후활동 전체 재개

9

프린스에드워드

아일랜드

-913: 모든 학교에 대해 격상된 위험 시나리오 적용

-일부 학교는 9월 중순 대면 수업 중단 후 9월 말 재개

-코로나19 감염에 취약한 학생의 경우 온라인 학습 참여 가능

-코로나19 감염 상황 변동 추이에 따라 지난 해 계획으로 복귀 적용

-각종 모임과 행사, 방과후활동, 스포츠 활동은 공중보건 가이드라인에 따라 야외활동 200, 실내 활동 100회로 제한

10

뉴펀들랜드

래브라도

-건강안전수칙에 따라 전체 학교 대면 수업 재개

-위험 정도에 따라 정책 조정 예정

-학교에는 낮은 수준의 위험수칙 적용

-의학적인 이유로 학교 출석이 어려운 학생에 한해서만 원격 학습 제공

-학부모/보호자는 자녀의 건강에 대한 의료전문가의 확인서 제출

-방과후활동 재개

-예술 행사, 현장 학습, 학교 간 스포츠 행사 모두 재개

-학생을 대상으로 한 행사와 모임은 7~12학년만 참가하는 것으로 제한

-유치원~6학년 학생은 온라인으로 참여

11

유콘

-유치원부터 12학년까지 전학년에 걸쳐 수업시수 조정 없이 주 5일 전일제 대면 수업 재개

-공중보건 가이드라인을 준수하며 현장 학습 가능

12

노스웨스트

-101: 다수의 학교가 대면 수업 중단 후 원격 학습 재개

-연극반, 합창반, 기악반, 접촉이 많은 스포츠 활동은 보류

13

누나부트

-누나부트 준주 공중보건국의 별도 지시가 없는 한 전체 학교가 100% 대면 수업 실시

-교육부는 공중보건국과 협의 후 지역별 상황을 고려하여 수시로 대책 마련

-학교 밖에서 실시되는 활동은 현장 학습 가이드라인에 따라 실시

-교육과정과 날씨가 허락하는 한 야외학습으로 실내 수업을 대체 가능

-학부모-교사 회의는 가능한 한 전화로 대체

-학부모 및 보호자를 포함해 비필수 분야 종사자, 학교 관계자가 아닌 경우 학교 출입 통제

출처: 교육을 위한 사람들(2021.10.05.)에서 발췌


<1>에서 보는 바와 같이 캐나다 전체 주/준주에서는 유치원부터 12학년 전체를 대상으로 전일제 대면 수업 재개를 선언하였다. 그러나 일부 주/준주에서는 지역별 감염 상황에 따라 휴교를 반복하거나 면역력이 떨어지는 학생에 한해서는 온라인 수업을 통해 교육을 이어갈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또한, 방과후활동 참여는 지역에 따른 편차가 큰 편인데 공중보건 지침에 따라 현장 학습만 허용하거나 학생 연령에 따라 고학년 학생들에게는 참여를 허용, 저학년 학생들에게는 온라인으로 제한하는 경우도 있다. 특히, 방과후활동에는 스포츠 활동과 합창 및 기악 활동 등 정규 수업 대비 학생 간 접촉이 빈번하게 발생하는 점을 고려하여 코로나19 백신 접종 학생에 한해서만 참여를 허용하고, 전체 행사의 진행 횟수를 제한하기도 한다.

최근 온타리오 주 교육부는 코로나19 대유행 기간에 중고등학교 대상으로 진행해온 4학기제 운영 모델을 빠르면 20222월부터는 기존 2학기제 모델로 전환하겠다는 방침을 발표하였다. 4학기제는 대면 수업을 주 2일로 제한하고 나머지 3일은 온라인 수업으로 학습하는데, 코호트 단위로 학생 간 접촉을 최소화하기 위해 실시되었으며, 이를 위해 한 학기에 4개 교과를 진행하던 방식에서 2개로 과목수를 줄이는 방식이었다. 4학기제 운영은 수업이 암기 위주로 진행된다는 점과 부족한 학습량을 채우기 위한 과도한 숙제 부과 등 학생들 사이에서 불만이 지속적으로 제기된 바 있으며, 이에 따라 기존 2학기 운영으로의 복귀에 대해서는 우호적인 여론이 형성되고 있다.

 

 

3. 위드 코로나 시대 교내 방역 및 보건 현황

 

다양한 코로나19 변이 바이러스의 등장에도 불구하고 가장 강력한 예방은 코로나19 백신 접종을 완료하는 것으로 보는 시각은 각 교육부의 지침에도 잘 나타나 있다. 브리티시컬럼비아 주 교육부는 코로나19 확진자의 대다수가 코로나19 백신을 접종하지 않은 12세 이상 청소년 및 성인이기 때문에 빠른 시일 내에 접종을 완료할 것을 촉구하고 있다. 이에 따라 코로나19 백신 접종을 받을 수 있는 자세한 방법과 장소에 대한 구체적인 정보가 교사와 교직원, 학생과 학부모가 상호 공유하며, 학교에 임시 예방 접종 클리닉을 설치하여 지역사회의 학교 밖 감염 사례가 학교 내 감염으로 이어지는 것을 방지하겠다는 방침을 발표하였다.

또한, 2m 이상 사회적 거리두기는 더 이상 시행하지 않지만 학교에서 개인 간 공간을 최대한 확보할 수 있도록 쉬는 시간 및 점심시간, 수업 시간 운영에 시차를 두어 진행하며, 실내에 머물기보다 야외학습을 권장하였다. 복도와 사물함 주변을 포함한 공용 구역에는 통행 방향을 알리는 표시를 부착하여 혼잡해지기 쉬운 상황을 통제하며, 공간 내 수용 가능한 인원에 제한을 두어 동시에 여러 사람이 접촉해야 하는 상황을 최소화 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준주별 방역 및 보건 준비 현황은 다음 <2>에 요약하여 제시하였다.


<2> /준주별 방역 및 보건 준비 현황

 

/준주

마스크 및 거리두기

코로나19 백신 접종 및 검사

1

브리티시컬럼비아

-104일 이후로 유치원~12학년에 이르는 모든 학생들의 마스크 상시 착용 의무화

-사회적 거리두기는 적용하지 않음

-BC 백신 카드 개발 중

-다수의 비필수 활동을 위해서는 백신 접종 증명서가 요구되지만 학교는 예외로 인정

2

앨버타

-915일 이후로 4~12학년 학생과 교사 및 교직원의 마스크 착용이 의무화되며, 학생들이 조용히 혼자 학습할 경우에 한해 마스크를 벗을 수 있음

-통학버스 내에서도 마스크 착용 의무화

-유치원-6학년 학생들은 코호트 방침 적용

-백신 접종 의무화 규정은 없으나, 주 교육부는 학교 교직원에 한해서는 백신 접종을 권면

-각 학교는 앨버타 보건 서비스(Alberta Health Services)에 질병으로 인한 결석률이 10%를 초과할 경우 반드시 보고해야 함

-필요한 경우 공중보건국은 학교 휴교를 결정할 수 있음

-10월 말부터 코로나19 감염이 확산된 지역의 유치원~6학년 학생들에게 자가진단키트를 보급

3

서스캐처원

-917: 학교를 포함한 공중 시설의 실내에서는 마스크 착용 의무화 방침 발표

-백신 접종 의무화 규정은 없으나, 일부 교육청이 교사에 한해 백신 접종 증명서 및 음성 판정 결과 중 하나를 필수로 규정

-104일부터 11세 이하 자녀를 둔 가정에 자가진단키트 배부

4

매니토바

-학교 및 통학버스 내 유치원~12학년 모든 학생들의 마스크 착용 의무화

-통학버스는 최대 인원을 수용하지만 지정 좌석으로 운행

-유치원~6학년 학생들에 한해서는 코호트 이동 방침 적용

-비필수 활동을 위해서는 매니토바 디지털 면역 카드 필요

-1018일부터 전체 학교 교직원은 백신 접종 증명서 및 코로나19 음성 판정 결과 제출

5

온타리오

-1~12학년 학생 및 교사, 교직원 모두 마스크 의무 착용

-가능한 경우 사회적 거리두기 적용

-통학버스는 최대 인원 수용 가능

-도서관, 카페테리아, 컴퓨터실 등 학생들이 공동 이용하는 공간 사용 가능

-학교 및 교육청의 모든 직원은 백신 접종 완료 증명서, 또는 코로나19 검사 결과를 주 2회씩 제출

-학생에 대해서는 백신 접종 의무화 규정을 적용하지 않지만, 접종 여부에 따라 서로 다른 안전 지침을 따름

-백신 접종을 완료하지 않은 상태에서 코로나19 검사에서 양성 판정을 받은 학생의 경우 10일간 격리 조치

-예방 접종을 완료한 학생 및 교직원은 격리 조치가 필요하지 않음

-예방 접종을 완료하지 않았으나 증상이 없고 감염 위험이 높은 상황에 노출된 경우, 지역 공중보건소를 통해 신속하게 검사를 받을 수 있도록 조치

6

퀘벡

-101: 마스크 의무 착용 방침 확대 시행 계획 발표, 4,5세 유치원 학생들은 상급 학생과 동시에 통학버스 이용 시 마스크 착용 필수, 1-6학년 학생들은 사회적 거리 확보가 불가능한 실내 체육 수업 시 마스크 필수 착용

-마스크 착용은 코로나19 확진자 수에 따라 학교마다 다르게 적용

-코호트 방침은 미적용

-13세 이상 학생이 특정 장소에 방문 허가를 받거나 비필수 활동에 참여할 때는 백신 여권 제시

-유치원 및 초등학교 학생들이 코로나19 관련 증상을 보일 시 학부모 동의 하에 빠르게 검사 실시

-15만 개 이상의 자가진단키트를 배부하였으며, 향후 전체 학교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확대

7

뉴브런즈윅

-교실, 공동 공간, 통학버스 내에서 학생 및 교사, 교직원 모두 마스크 의무 착용

-9~12학년 학생들은12~19세 학생들의 백신 접종률이 90%가 될 때까지 실내 공간에서 마스크 착용 필수

-12세 이상 학생들은 백신 접종 의무 대상이 아님

-정부 기관 관계자는 백신 의무 접종

-백신 접종을 완료하지 않은 직원은 코로나19 진단검사를 정기적으로 받고 마스크를 반드시 착용

8

노바스코샤

-모든 학생, 교사 및 교직원, 학교 방문자의 마스크 착용 의무화

-마스크 정책은 학교 운영 재개에 따라 5단계 방역 수칙을 따름

-사회적 거리두기가 확보되는 실내 활동의 경우 마스크는 착용하지 않도록 허용

-야외 신체 활동 시에도 마스크는 착용하지 않아도 되도록 조정

-통학버스에서는 마스크 착용 필수

-백신 접종 의무화 규정은 없음

-929: 유치원~6학년 자녀를 둔 가정에 무료 코로나19 검사키트 배부

9

프린스에드워드

아일랜드

-음식 및 음료 섭취, 신체 활동 시를 제외한 나머지 경우에 한해 모든 4~12학년 학생은 마스크 착용

-백신 접종을 완료한 교사에 한해서는 수업 중 마스크를 벗을 수 있도록 허용

-교직원, 학생, 방문자들의 마스크 착용은 권고 사항이며, 의무화 하는 것은 아님

-통학버스에서는 모두 필수 착용

-유치원~6학년 학생 및 담당 교사들에게는 코호트 이동 규칙이 적용됨

-신 접종 의무화 규정은 없음

-필요 시 학교에 임시 의료소 설치

-학생, 교직원, 학교 방문자는 가정에서 자가 진단 검사 권장

10

뉴펀들랜드

래브라도

-감염 위험이 적은 환경(통학버스 포함)에서는 마스크 의무 착용 방침 미적용

-위험 수준에 따라 마스크 의무 착용 방침은 재개될 수 있음

-코호트와 사회적 거리두기는 미적용

-백신 접종 의무화 규정은 없음

 

11

유콘

-5세 이상 학생들과 교직원들은 교실을 제외한 모든 공동 구역에서 마스크 필수 착용

-통학버스 운전기사와 버스를 이용하는 5세 이상 학생들은 마스크 의무 착용

-음식 및 음료 섭취, 신체 활동 시에는 마스크 미착용 허가

-2m 사회적 거리두기 유지가 불가능한 상황에서는 마스크 의무 착용

-사회적 거리두기 방침은 해제

-백신 접종 의무화 규정은 없음

 

12

노스웨스트

-유치원~12학년 학생 및 교직원 전체 마스크 의무 착용

-가능하다면 코호트 방침 적용 권장

-7~12학년 학생에 한해서는 물리적 거리 두기 해제

-백신 접종 의무화 규정은 없음

 

13

누나부트

-5세 이상 학생들은 예외 사항을 적용한 특정 장소를 제외한 학교 모든 구역에서 마스크 의무 착용

-공중보건국에서 마스크 의무 착용 방침을 해제하더라도 백신 접종을 완료하지 않은 학교 방문객에 한해서는 마스크 착용 방침 적용

-음식물 섭취 시, 혹은 체육 수업 시에는 마스크 미착용 허가

-백신 접종 의무화 규정은 없음

 


출처: 교육을 위한 사람들(2021.10.05.)에서 발췌


<2>에 제시된 바와 같이 전체 주/준주가 단계적 회복 단계에 돌입하면서 4년 미만 학생에 한해서는 마스크 착용 의무화 방침에 예외를 두던 규정을 폐지하였다. 따라서 모든 학생에게 마스크 착용을 권장하거나 의무화하는 방침을 적용하고 있으며, 학생 혼자 개별학습이 이루어지는 경우를 제외한 모든 실내 공간과 통학버스에서도 마스크 착용을 유지해야 한다. 또한, 코호트 단위로 이동하던 방침이 일부 지역에서는 해제되었으며, 청소와 소독, 손 씻기 등에 대한 구체적 지침이 제시되었다.

예를 들어 브리티시컬럼비아 주에서는 눈에 보이는 오염물(: 먼지, , 혈액, 점액)을은 청소를 통해 물리적으로 제거하며, 바이러스와 박테리아 박멸을 위한 소독도 꾸준히 실시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또한, 학생이나 교사가 공유하는 학습 도구를 사용하기 전후에는 반드시 손을 씻고, 쓰레기통은 매일 비우며, 24시간에 한 번씩 세척과 소독을 실시하도록 빈도에 대한 규정도 함께 제시하고 있다.

 

 

4. 특징과 시사점

 

2021년 여름을 기점으로 전체 주/준주가 경제 회복 및 활동 재개 단계에 돌입하였으며, 코로나19 백신 접종률이 꾸준히 상승함에 따라 2021-2022학년도 가을 학기부터는 코로나19 사태 이전과 같이 대면 수업을 기반으로 하는 학교 운영 정상화 계획을 발표하였다. 그러나 일부 주/준주에서는 지역별 감염 확산이 다시 거세지고, 12세 이하 아동의 코로나19 백신 접종이 조기에 이루어지지 않은 점, 학부모의 우려 등을 이유로 휴교를 반복하였으며, 일부 학년에 한해서는 온라인 수업을 병행하기도 했다. 그러나 전체적으로 정규 학교 수업에 대해서는 대면 수업 재개가 유지되는 편이며, 방과후활동은 학년에 따라 코로나19 백신 접종 유무에 따라 참여에 제한을 두어 운영하고 있다. 또한, 안전한 학습 환경 조성을 위해 다수의 주/준주가 매일 건강체크를 실시하고 있으며, 교내 임시 코로나19 백신 접종 클리닉 마련, 세척과 소독 등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교사와 학부모는 학생의 건강 상태와 관련해 긴밀히 연락하도록 규정하고, 교사는 학습 질 관리 차원에서 온라인 시스템에 학생들의 출석률을 보고하고, 특수교육 대상 학생 지도를 위해서는 마스크 미착용 허용 등 예외를 두어 진행하고 있다.

 

 


참고 자료

 

CBC News (2021.10.26.). Ontario could see 50,000 education workers fired if COVID-19 vaccines mandated: Lecce. https://www.cbc.ca/news/canada/toronto/ontario-education-workers-schools-vaccinations-1.6225765 (2021.11.28. 인출).

교육을 위한 사람들(2021.10.05.). Comparing school COVID-19 policies across Canada. https://peopleforeducation.ca/our-work/comparing-school-covid-19-policies-across-canada/ (2021.11.20. 인출).

브리티시컬럼비아 주 교육부(2021.10.01.). Provincial COVID-19 communicable disease guidelines for K-12 settings. https://www2.gov.bc.ca/assets/gov/education/administration/kindergarten-to-grade-12/safe-caring-orderly/k-12-covid-19-health-safety-guidlines.pdf (2021.11.28. 인출).

온타리오 주 교육부(2021.11.26.). COVID-19: health and safety measures at schools. https://www.ontario.ca/page/covid-19-health-and-safety-measures-schools (2021.11.28. 인출).

유지연(2021.10.13.). 토론토 공립학교의 하이브리드 수업 중단 요청. 한국교육개발원 해외교육동향 409.



  ※ 기획기사는 참고 문헌을 바탕으로 작성되며, 교육정책네트워크, 한국교육개발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