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별 교육동향

  • HOME
  • 해외교육동향
  • 해외교육동향
  • 국가별 교육동향

[독일] 코로나19 시대의 성공적인 학습

원문제목
Unterricht in Zeiten von Corona
자료출처
프라이부르크 대학 [원문보기]
대상분류
교육일반
주제분류
교수·학습방법
키워드
코로나19, 학습 목표, 실생활 교육, 피드백, 디지털 학습
발행일
2020.11.11

프라이부르크 대학(2020.10.19.)

 

프라이부르크 대학(Universitat Freiburg)’ 교육학과의 타마르 포스(Thamar Voss) 교수와 외르그 비트베어(Jorg Wittwer) 교수는 교수방법 연구 결과(Erkenntnissen der Unterrichts- und Instruktionsforschung)에 기초하여 코로나19 상황에서의 성공적인 학습 방법을 조언하였음. 주요 내용은 학습목표의 설정, 학생의 생활과 관련한 내용, 개별 학습과정에 맞춘 토의 기회 제공임. 연구 결과는 학술지 수업공학(Unterrichtswissenschaft)’에 게재되었으며, 개괄적인 내용은 아래와 같음.

 

학생이 학습한 이후 달성할 수 있는 명확한 학습 목표의 제시는 성공적인 학습에서 중요함. 학습지와 연습문제는 학습 목표와 연관되어 구성되어야 하며, 또한 실제 생활과 관련이 있고 활용이 가능한 것이 효과적임. 학습 후에는 학생이 교사에게 실제로 보여줄 수 있는 학습일지를 쓰도록 하거나 직접 설명하도록 하는 것이 학습동기 향상에 도움이 됨.

 

학생의 배움을 구조적으로 지원하는 종합적인 계획도 중요한 역할을 함. 이를 위해 일일 또는 주간 학습 계획을 제시하고 학습 결과에 대한 직접적인 피드백을 제공해야함. 학부모에게 적절한 역할, 즉 학생이 문제에 대해 상담을 할 수 있는 상대가 되어주되 지나친 감독을 하지 않도록 안내하는 것도 필요함. 설명 내용을 영상으로 구성하거나 개별 피드백을 제공함에 있어 디지털 학습 도구를 활용할 수 있으며, 학생들도 학습 내용에 대해 이를 활용하여 온라인으로 토의할 수 있음. 중요한 것은 이러한 디지털 학습 도구를 학생의 개별 학습 과정에 최적화되도록 구성하고 지원하는 것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