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별 교육동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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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싱가포르] 싱가포르 청소년들의 국제 경쟁력 수준 최상위 기록

원문제목
Singapore Students Show Strong Intercultural Communication Skills & High Ability to Understand, Act on Global Issues
자료출처
The Straits Times [원문보기]
대상분류
중등
주제분류
평가/입시
키워드
PISA, 글로벌 역량
발행일
2020.11.11

The Straits Times(2020.09.03.)

 

OECD 주관으로 매 3년마다 실시되는 국제학업성취도평가(Programme for International Student Assessment, 이하 PISA)에서 싱가포르의 15세 학생들은 상호 문화적 및 국제적 사안(intercultural and global issues)을 이해하고 이에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이 뛰어나고, 강력한 상호문화적 의사소통 기술(intercultural communication skills) 수준을 보여줌.

 

이번 PISA에서 나타난 주요 결과는 아래와 같음.

 

첫째, 싱가포르 학생들은 배경과 상관없이 높은 글로벌 역량(Global Competence) 지식과 기술 수준을 보여줌. 전체적으로 다음의 세 영역에서 높은 능력과 성향(disposition)을 증명해 보였음.

    - 지역적, 국제적, 문화적 중요성의 문제 및 상황 검토

    - 다양한 관점과 세계관을 이해하고 인정

    - 지속 가능한 발전과 집단의 복지를 위한 건설적인 조치를 취함

 

싱가포르 학생들의 46%가 글로벌 역량 숙련도 4수준과 최고 5수준을 달성하였는데, 이는 인지적 평가에 참여했던 27개국의 평균 14%에 비교하면 가장 높은 비율임. 학생들은 여러 가지 관점을 인지 및 분석하고, 편향된 자료와 그렇지 않은 자료를 구별하기 위해 정보를 평가하고, 상황을 가늠하고, 문제 내에서 여러 활동을 연결하는 강한 능력을 보여주었음. 또한, 글로벌 역량 숙련도 1수준(최저 수준) 이하 학생의 비율이 16%로 가장 낮은 수준을 보였음(27개국 평균: 49%). 그리고 하위 25%의 사회 경제적 지위(socio-economic status)에 속한 학생들도 좋은 성적을 거두었는데, 글로벌 역량 45수준에 도달한 하위 25%의 비중이 참여국 평균은 6%인 반면에, 싱가포르 학생들은 26%에 달한 것으로 나타났음.

 

둘째, 싱가포르 학생들은 국제적 사안에 대한 상호문화적 의사소통에 대한 높은 수준의 인식을 보였음. 예를 들어, 대화 상대자의 언어를 잘 이해하지 못하는 사람들과 대화할 때, 93%의 싱가포르 학생들은 상대방을 더 잘 이해하기 위해 상대방의 반응을 주의 깊게 관찰함으로써 문제를 해결하려고 노력하는 것으로 나타남(OECD 평균: 82%). 또한, 92% 싱가포르 학생들은 자신의 요점을 이해시키기 위해 제스처, 다시 설명하기, 또는 쓰기 같은 방법을 사용할 것이라고 조사되었음(OECD 평균: 85%).

 

싱가포르 학생들은 자신의 삶과 자신을 둘러싼 주변에 긍정적으로 영향을 미칠 수 있고, 변화를 이루기 위해 책임감 있게 행동할 수 있다는 강한 믿음을 갖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음. 예를 들어, 81%의 싱가포르 학생들은타국의 일부 사람들이 열악한 환경에서 살고 있는 것을 볼 때, 무언가를 해야 한다는 책임감을 느끼는 것으로 나타남(OECD 평균 67%). 71%의 싱가포르 학생들은 국제적인 사안과 관련하여 무엇인가를 할 수 있다고 믿는 것으로 나타남(OECD 평균 57%). 이외에도 , 74%의 싱가포르 학생들은세계 각지에서 일어나는 행사에 대해서 스스로 정보를 찾는 경향을 갖고 있는 것으로 나타남(OECD 평균 64%), 83%의 싱가포르 학생들은 환경보호를 위해 가정에서 사용하는 에너지를 줄이는 등 집단적 복지를 위해 행동하겠다는 의지를 보였음(OECD 평균 71%).

 

이와 같은 PISA 결과에 대해, 승천웨이(Sng Chern Wei) 교육 부국장(Deputy Director-General of Education)코로나19 사태와 같은 최근의 사건들로 인하여 글로벌 경쟁력의 필요성이 강조되었다라고 하며, “급변하는 세계를 항해할 수 있도록 다문화 역량, 글로벌 이슈에 대한 이해, 다른 관점을 이해하는 능력이 필요하며, 싱가포르 학생들이 그런 역량을 키워 글로벌 공동체의 책임 있는 구성원으로 발전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라고 전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