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별 교육동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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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트남] 지역 간 교육의 디지털 격차 감소

원문제목
Giam khoang cach so trong giao duc giua cac vung mien
자료출처
인민군온라인신문 [원문보기]
대상분류
교육일반
주제분류
교육시설·환경
발행일
2021.02.24


 

인민군온라인신문 (2021.01.27.)

 

▶ 19개 소수민족은 각기 다른 언어를 사용하기 때문에 온라인교육 이전에도 교육격차가 있었음국가에서 제공하는 모든 자료와 공지사항 등이 베트남어로 되어있기 때문에 소수민족은 언어적인 측면에서 소외되고 있음이에 디지털 교육을 활용하여 교육의 격차를 줄이고자 하였으나 실제로는 격차가 더 벌어진 것으로 파악됨디지털 교육 격차 현황은 다음과 같음.

 

▶ 온라인 학습 플랫폼으로의 접근성 격차가 나타나고 있음특히 온라인 학습에서 소외되고 있는 지역의 문제가 발생하고 있음예를 들면하장(베트남 북부에 있는 도시및 기타 산악 지역은 인터넷 연결 안전성이 고르지 않아 학습 플랫폼에 접근하기 어려움또한 소수 민족 아동과 사회경제적 취약 계층 아동은 휴대 전화컴퓨터 또는 인터넷과 같은 기술을 사용하여 도시의 아동처럼 온라인으로 공부할 수 없는 실정임.

 

▶ 코로나19 사태가 아동의 온라인 학습에도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음. 19개 소수 민족의 1,122 명의 아동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수행한 결과온라인 학습 플랫폼에 접근할 수 있는 도시의 학생과 외딴 지역의 학생 간에 사회적 격차가 있는데특히 학교를 폐쇄하였을 때 큰 차이를 보여줌또한코로나19 여파로 특수 상황에 처한 415명의 아동(외딴 지역의 아동장애 아동사회 보호 센터에 거주하는 아동 포함중 35%만이 온라인 또는 텔레비전으로 시청할 수 있는 학습 플랫폼을 이용할 수 있었던 것으로 조사됨.

 

▶ 디지털 시대에 소외된 아동과 관련하여 UNICEF 베트남 대표인 Rana Flowers는 한 인터뷰에서 아래와 같이 언급하였음코로나19로 인해 교육 및 학습 활동이 중단되지 않도록 많은 지역에서 컴퓨터 또는 스마트폰을 통해 온라인 학습 자료 배포를 지시하였지만 외딴 지역 및 산간 지역특히 소수 민족 지역의 학교에는 이러한 지원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고 있음따라서 전국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교육 플랫폼을 통해 디지털 기술을 가르칠 수 있는 정책이 필요하다고 강조함특히 인더스트리(industry) 4.0 시대에 외딴 지역에서 소수 민족 아동의 교육접근의 형평성을 보장하기 위해 특정 표준 및 세부 지침과 함께 온라인 교육 및 학습을 대중화해야 한다고 강조하였음.

  

▶ 그럼에도 베트남의 대응책은 지난 몇 년 동안 교육을 변화시키기 위해 지속해서 노력해 왔다는 점에서 긍정적이라는 평가가 개진되고 있음특히 교육 활동에 IT의 활용을 촉진하기 위한 프로젝트를 통해 디지털 인적 자원 양성디지털 콘텐츠 개발 등과 관련하여 중요한 성과를 거둔 것으로 평가되고 있음또한 OECD의 국제 학업성취도 평가(PISA) 보고서에 따르면 코로나19 위기 속에서 베트남의 온라인 학습은 다른 국가 및 지역에 비해 긍정적인 점이 많은 것으로 조사됨예를 들면베트남에는 79.7%의 학생이 온라인으로 공부하고 있으며이는 OECD 평균(67.5%)보다 높은 수치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