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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별 교육동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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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일] 대학의 온라인 강의 형태와 효과 연구
- 원문제목
- DIGITALE LEHRFORMATE UND DEREN AUSWIRKUNGEN AUF DIE STUDIENSITUATION: WELCHE LEHRFORMATE HABEN SICH IM DIGITALEN SEMESTER BEWAHRT?
- 자료출처
- 독일 고등교육학술연구센터 [원문보기]
- 대상분류
- 고등
- 주제분류
- 교수·학습방법
- 발행일
- 2021.02.24
독일 고등교육학술연구센터 (2021.01.25.)
▶ 고등교육학술연구센터(Deutsches Zentrum fur Hochschul- und Wissenschaftsforschung, 이하 ‘DZHW’)는 2020년 여름 전역의 23개 대학의 학생 2만 8,600명을 대상으로 ‘코로나 팬데믹 시대의 대학 학업(Studieren zu Zeiten der Corona Pandemie)’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음.
▶ 설문조사 결사, 코로나19의 확산에 따른 다양한 방면의 제한은 대학생의 학업 여건을 뚜렷하게 악화시켰음. 예컨대, ‘동료 학생 및 교수와의 연락이 부족하다’는 응답자는 각각 86%, 61%로 나타남. ‘학업 내용을 이해하기 어렵다’고 응답한 학생은 61%이며, ‘이전에 비해 디지털 학기에 강의 일정 등을 더 잘 계획한다’고 응답한 학생은 23%임.
▶ 반면에 다양한 온라인 학습 형태가 대학의 학업 여건을 개선한 것으로 확인되었음. 온라인 강의 형태와 관련하여 화상 회의는 교수자와 학생 간 소통, 녹화 동영상은 개인적인 학습 지원을 위해 주로 각각 사용됨. 화상 회의와 녹화 동영상 강의 모두 더 빈번하게 제공될수록 수업 참여도와 수업을 통해 얻은 지식 및 기술에 대한 만족도도 높은 것으로 조사되었음.
▶ 한편 해당 설문조사는 2020년 여름학기와 이후에 이어지는 온라인 강의 운영의 특징, 문제점, 기회에 대해 정확하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하였음. 즉, 대학생의 성공적인 학업을 위한 고등교육, 교육 및 사회 정책에 관련된 기본 정보를 제공하였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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