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별 교육동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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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랑스] 초등학교 1학년 전국학력평가 중간평가 결과 공개

원문제목
Résultats des évaluations de mi-CP janvier 2021
자료출처
교육부 [원문보기]
대상분류
초등
주제분류
평가/입시
발행일
2021.03.30


교육부 (2021.03.09.)


교육부가 20211월 치러진 초등학교 1학년의 전국학력평가 중간평가 결과를 발표하였음. 지난 해 9월 결과에 비해 학력 저하가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음. 교육부는 코로나19로 인해 발생한 학력격차를 줄이기 위해 그동안 교사가 애쓴 덕분이라고 말하며 학생의 등교수업이 중요함을 강조하였음.

 

지난 2020학년도 새학기에 초등학교 1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국어와 수학 진단평가를 실시하였음. 당시 모든 교과목에서 학생의 학력 저하가 나타났는데 특히 사회경제적 격차에 따른 학력 격차는 더 크게 나타났음.

 

2020학년도 중간 진단평가에서는 수학, 국어과목의 학업성취도가 향상한 것으로 나타났음. 특히 국어는 우선교육지역(les réseaux d’éducation prioritaire, REP), 사립학교, 비우선교육지역에서 더욱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음. 최우선교육지역(les réseaux d’éducation prioritaire renforcés, REP+)은 학생 간 편차가 컸지만 평균적으로 안정세를 보이며 20201월 수준을 보인다고 할 수 있음. 또한, 비우선교육지역과 우선교육지역간의 학력 격차도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음.

 

결과를 과목별로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국어는, 첫째, 83.5%의 학생이 구두로 전달되는 문장 이해도에서 숙련으로 분류됨. 둘째, 알파벳 명칭과 발음을 알고 있는 비율도 87.7%로 조사됨. 셋째, 84.6%는 음소를 이해하는 것으로 조사되었음. 다만, 소리내어 읽기에서는 10% 미만이 어려움을 겪는 것으로 나타났음. 넷째, 음절쓰기와 받아쓰기에서 약 3/4가 성공하였으며, 7.9%가 음절쓰기를 어려워 한 것으로 나타났음.

 

수학은 첫째, 문제해결 영역에서 약 55.7%숙련으로 분류되었음. 둘째, 덧셈에서 약 30%10문제 중 5문제 이상을 성공하지 못하였음. 셋째, 뺄셈에서는 약 20%10문제 중 4문제 이하로 성공하였음. 넷째, 교사가 불러주는 숫자쓰기에서 약 80%10문제 중 8문제 이상을 성공하였음. 다섯째, 숫자 순서대로 나열하기 영역에서 약 70%숙련으로 분류되었음.

 

과목별 향상도 측면을 살펴보면, 국어에서 듣고 문장 이해하기를 제외하고는 모두 눈에 띄는 향상을 보였음. 받아쓰기에서는 학기 초 대비 1.4%p, 단어쓰기에서는 1.7%p, 스스로 읽고 문장 이해하기에서는 1.9%p 향상되었음. 수학에서 덧셈, 뺄셈, 숫자 전체쓰기 영역에서 2020년 대비 향상되었고, 숫자 일렬로 나열하기, 숫자 비교하기 등은 안정세를 유지하였음.

 

학생들의 학력은 성별에 따라도 다르게 나타났음. 여학생은 국어에서, 남학생은 수학에서 더 높은 성취도 수준을 보였음. 남학생은 단어 쓰기에서 많이 향상되면서 여학생과의 격차가 줄어들었음.

 

비우선교육지역과 우선교육지역 간의 학력 격차가 가장 많이 나타난 영역은 듣고 이해하기 영역으로 두 지역 간에 약 23.7%p 차이가 나타났음. 읽기에서는 두 지역 간 차이가 약 13.2%p, 받아쓰기는 10.3%p, 발음 이해하기는 11.5%p 차이가 각각 나타났음. 숫자 이해하기는 9%p, 숫자쓰기는 7.3%p 차이가 나타났음. 뺄셈과 문제해결 영역에서 각각 16.5%p, 17.1%p로 가장 차이가 크게 나타났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