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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별 교육동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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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핀란드] 2021년 이중언어교육 확장을 위한 정부보조금 지원
- 원문제목
- Valtionavustukset kaksikielisen opetuksen laajentamiseen 2021
- 자료출처
- 국가교육위원회 [원문보기]
- 대상분류
- 유아
- 주제분류
- 교육복지 , 특수교육
- 발행일
- 2021.03.30
국가교육위원회 (2021.03.02.)
▶ 핀란드어 교육정책에 따라 이중언어교육을 확대하기 위해 2012년에 확정된 ‘국가언어전략(National Language Strategy)’과 2017년 ‘국가언어전략 실행방안(Action Plan)’에 기초를 두고 정부보조금을 설정하였음.
▶ 이중언어교육에 대한 배경과 목표는 다음과 같음. 첫째, 이중언어교육의 확대는 다양하고 심도 있는 언어능력 향상과 지역에 따른 교육평등*을 높이기 위한 조치임. 핀란드어의 활발한 사용을 보장하기 위해 적절하고 품격 있는 언어를 권장하고, 언어교육학습자가 기능적으로 이중언어를 구사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교육의 목표임. 이중언어교육은 유아교육에서 시작되어 기본교육(초등교육 단계)이 끝날 때까지 계속되어야 효과적으로 목표를 달성할 수 있음. 둘째, 기존의 이중언어 유아교육, 유아교육** 및 기본교육을 새롭게 확대하거나 이전에 이러한 교육을 제공하지 않았던 지방자치단체***가 이들을 개시하려고 할 때 보조금 신청에 있어서 우선순위를 가질 수 있음.
* 헬싱키는 다른 지역에 비해 이민자 가정의 학생이 많아서 교육에서의 평등이 잘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오고 있음. 교육에서의 평등은 핀란드 공교육에서 추구하는 매우 중요한 가치임. 이는 한국에서의 지역 간 교육격차와는 다른 의미로, 지방자치단체 안에서는 지역 내 교육평등을 높이고 나아가서는 전국적으로 지역 간 교육평등의 격차가 나지 않게 하는 것이 핀란드 교육이 목표하는 바임(통신원 주)
** 핀란드의 유아교육은 보육과 유치원이 합쳐진 개념의 ‘빠이바꼬띠(päiväkoti, 2세~6세 해당)’가 있고, 초등학교 정식 입학 전 초등학교에 부설되어 있는 ‘프리스쿨(Pre-school)’이 있다. 이 두 과정은 모두 유아교육법에 영향을 받음(통신원 주)
*** 초등교육을 제공하는 지방자치단체에는 공립학교와 사립합교가 모두 포함되며, 민간단체에는 지자체의 승인을 받은 사교육기관도 포함됨(통신원 주)
▶ 이중언어교육에 대한 정부보조금은 총 84만 2천유로(한화 약 11억 3천만 원)가 책정되었음. 유아교육기관(유치원), 초등학교, 초등교육을 제공하는 지방자치단체, 예비초등학교(Preschool), 초등교육을 제공하도록 허가받은 민간단체가 상기 보조금을 신청할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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