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별 교육동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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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트남] 교사의 수준을 높이기 위해 교사임용 점검

원문제목
Nâng chuẩn giáo viên thì Bộ nên bớt chỉ tiêu đào tạo sư phạm để đỡ lãng phí!
자료출처
베트남교육신문 [원문보기]
대상분류
교육일반
주제분류
교원정책 , 교육행·재정
발행일
2021.03.30


베트남교육신문 (2021.03.09.)


베트남의 기존 교사 중 교사 자격에 미달하는 경우가 많아서 이를 해결하기 위해 각 지방자치단체의 기존 교사의 재교육비가 상당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현재 교사 부족으로 교육대학교 지원을 독려하기 위해 학비와 생활비를 지원하고 있음. 기존 자격미달 교사의 재배치 및 재교육을 하면 교사의 수가 확보되므로 교육대학교의 신규 졸업생의 실업이 문제되는 상황임.

 

지난 202071일부터 발효된 2019년 교육법에 따르면 유치원 교사의 자격 요건은 교육대학교 졸업임. 초등학교 및 중학교 교사는 교육학사 이상의 학위를 소지해야 하며, 2021년부터 자격이 없는 교사를 위한 역량 개선을 위한 계획을 시행할 예정임. 이는 매우 인도적인 정책으로 재직 중인 교사는 연수비용을 지불할 필요가 없고, 정규 급여와 수당을 지급받으며, 중요한 것은 여전히 기존교사의 직위를 계속 유지할 수 있음. 이러한 정책은 또한 지역 교육대학교에 재직 중인 교사 연수 활동으로 향후 몇 년 동안 시행될 계획임.

 

이를 통해 오랫동안 부족했던 교사 수를 유지하고, 교사 수준을 높여 교육 자원을 보장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함. 반면, 이는 교육대학교 졸업생에게는 불리할 수도 있음. 앞으로 정원을 줄이지 않으면 졸업생의 취업 기회가 더 어려워질 것임.

 

교육 대상 표준 수준(교사자격을 충족하는 기준 레벨)(2020310일 교육 분야 데이터베이스 추출 기준)을 높여야 하는 총 교사 수는 256,492(공공: 207,606, 사립: 48,886). 해당 인원을 재교육하기 위한 재원 확보가 필요한데 교육부와 지방자치단체가 함께 부담할 예정임. 참고로 학교급 별 총 교사 수는 하단과 같음.

   - 유치원 교사 : 87,903(일반 41,021, 비공개 46,882)

   - 초등학교 교사 : 116,846(공립 115,010, 사립 1,711)

   - 중등학교 교사 : 51,868(공립 51,575, 사립 29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