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별 교육동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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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슈퍼 사이언스 하이스쿨 중간평가 결과

원문제목
スーパーサイエンスハイスクール(平成30年度指定)の中間評価について
자료출처
문부과학성 [원문보기]
대상분류
중등
주제분류
평가/입시 ,영재교육
발행일
2021.03.31


문부과학성 (2021.03.09.)


문부과학성(文部科学省)은 과학기술, 수리교육에 관한 연구개발을 하는 고등학교를 슈퍼 사이언스 하이스쿨(Super Science Highschool, 이하 ‘SSH’)’로 지정하여 수리(數理)에 중점을 둔 교육과정 개발과 대학과 연계하여 수리교육을 추진하고 있음.

 

문부과학성은 SSH 지정 후 3년차에 중간평가를 실시하는데, 2018년도에 새롭게 지정된 49개교 대상으로 실시한 중간평가 결과를 발표하였음. 중간평가는 6단계 평가로 실시했으며 평가결과는 다음과 같음.

 

   - 계획대비 실천 정도가 우수하고, 연구개발 목적을 달성할 것으로 예상되며, 더욱 발전할 것으로 기대됨(2개교, 4.1%)

    - 현 수준의 노력을 경주하면 연구개발 목적의 달성이 가능할 것으로 판단됨(7개교, 14.3%)

    - 현 수준의 노력을 경주하면 연구개발 목적의 달성이 대체로 가능하다고 판단되나 실천 개선의 노력도 요청됨(17개교, 34.7%)

    - 연구개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관리기관의 지도와 조언 등을 고려하여 한 층 더 노력할 필요가 있다고 판단됨(23개교, 46.9%)

    - 지금 상태로는 연구개발 목적을 달성하는 것이 어렵다고 여겨지므로 조언 등에 유의하여 당초 계획의 변경 등이 필요하다고 판단됨(0개교, 0%)

    - 현재까지의 진척상황을 볼 때 향후 노력하더라도 연구개발 목적을 달성하는 것이 곤란하여 SSH의 취지 및 사업목적에 반하거나 어울리지 않기 때문에 경비를 대폭 감액하거나 지정을 해제하는 것이 적당하다고 판단됨(0개교, 0%)

 

항목별 상황은 다음과 같음.

    - 연구계획의 진척과 관리체제, 성과의 분석에 관한 평가

    코로나19로 인해 연구계획을 변경한 학교가 많음. 온라인 발표 횟수를 늘리거나 지역 소재 대학의 유학생을 초빙하여 강의를 부탁하는 사례도 있음. 연구계획 관리체제에 있어 정기적으로 기획과 검토를 하고 진척상황을 확인하는 학교나 교원의 업무 중 부수적인 업무에 대한 지원체제를 마련하여 교원의 부담을 경감하는 학교도 있는 한편 교직원의 공통 이해가 부족한 곳도 있음. 성과분석은 학생의 의식조사나 루블릭* 등으로 학생과 교사의 변화를 측정하는데 설문조사만 하거나 목적과 성과의 정합성(整合性)이 의문스러운 사례도 일부 있음. 운영지도위원회의 지도를 고려하여 대부분의 학교는 적절하게 개선을 하고 있으나 개선이 충분하지 않은 학교도 있음.

  * 루브릭(Rubric)은 학습자가 과제를 수행할 때 나타내는 반응을 평가하는 기준의 집합임. 보통 항목별·수준별 표로 구성되며, 표의 각 칸에는 어떤 경우에 그 수준에 해당되는지를 상세히 기술되어 있음(편집자 주)

 

    교육내용 등에 관한 평가

   학교 독자적으로 수리과목을 설정하거나 수학의 각 과목내용을 과학학습 진도에 맞춰 재편성하는 등 수리교육에 중점을 두고 교육과정을 편성하고 있으나 해당 학교의 특색이 분명하지 않은 사례도 있음. 3년 동안 계통적으로 과제연구를 하고 있으나 교육과정에서 충분한 시간을 확보하지 못해 심화연구가 어렵다는 우려가 있음. 과제연구나 탐구적인 학습활동을 통상의 교과와 연계하여 다양한 실천을 하는 학교가 있는 한편, 그러한 연계가 불충분한 곳도 있음. 많은 학교가 목적에 따른 특색있는 교재를 개발하고 있으며, 작성한 교재를 다듬으면서 다른 학교의 실천결과 피드백을 받아 더욱 발전시켜 나가는 것이 필요함.

 

    지도체제 등에 관한 평가

   과학, 수학 이외의 교원을 포함해 전 교원 지도체제를 구축하고 있으며, 대학이나 기업 등의 외부강사를 활용하고 있음. 모든 교과에서 상호 참관수업을 실시하고 있으며, 다른 학교와 합동연수회를 개최하고 있음.

 

     외부연계, 국제성, 부활동 등에 관한 평가

   대학이나 지방자치단체와 협정을 체결하여 조직적이고 안정적으로 연계하고 있는 학교도 있으며, 동창회를 통해 외부 지도자를 소개받는 제도를 두고 있는 사례도 있으며, 졸업생 단체와 과제연구 지원에 관한 양해각서를 주고받은 사례도 있음. 그러나 지속적이지 않고, 목적에 비해 연계가 효과적이지 못한 경우도 있음. 지역의 초중학교에서 과학실험교실을 개최하고, 다른 학교와 함께 과제연구발표회를 개최하는 등 지역사회와 연계도 하면서 지역 내에서 이수교육의 중심역할을 하고 있는 학교도 있음. 국제성 측면에서는 어학력 육성이 중심이 아닌 과학기술인재 육성을 중시하는 다양한 사례가 있으며, 외국 학교와 공동연구를 하는 사례도 있음. 부활동(동아리 활동) 등에서는 경시대회나 학회에서 성과를 올리는 학교가 많음.

 

    성과보급에 관한 평가

   학교 내에서 연구성과를 공유 및 계승하기 위해 연수나 정기적인 회의를 하고, 교재나 성과물을 전자매체로 축적, 공유하고, 과제연구 지도법을 인계할 수 있도록 매뉴얼을 작성하고 있음. 공개 수업 연구회를 실시하고, 학회 등에서 적극적으로 연구성과를 발표하며, 외부로부터의 시찰이나 교원판견을 받는 곳도 있음.

 

    관리기관의 시책과 관리체제에 관한 평가

   각 관리기관에서는 교원의 증원배치, SSH에 의욕적인 수학, 과학 교원 배치, 수리학부 출신의 ALT(Assistant Language Teacher) 배치, 교원 공모제, 사무인력 증원과 같은 인적지원과 예산 중점 배분 등의 지원을 하고 있음. 지역 내의 관련 학교 연락협의회나 합동 연구발표회, 탐구활동에 관한 교원연수회 등을 개최하여 시책을 추진하고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