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별 교육동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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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일] 학교교육 연구의 국제적 경향 개관

원문제목
Internationaler Austausch in der Bildungsforschung im Überblick
자료출처
라이브니츠-교육 연구소 [원문보기]
대상분류
초등 , 중등
주제분류
교육정책일반
발행일
2021.03.31


라이브니츠-교육 연구소 (2021.02.22.)


라이브니츠-교육 연구소(Leibniz-Institut für Bildungsforschung und Bildungsinformation, DIPF)는 유럽, 오세아니아, 북아메리카 지역의 학교교육에 관한 여섯 권의 연구 총서 학교 제도, 교육 정책, 정보화 전략의 국제적 전망. 교육 연구의 범 대서양 담론(International Perspectives on School Settings, Education Policy and Digital Strategies. A Transatlantic Discourse in Education Research)’을 출판하였음.

 

총서의 여섯 가지 주제는 (1) 학교관리와 학교 개발, (2) 공교육과 이민·난민, (3) 국제학력 비교평가가 국내 교육정책에 미치는 영향, (4) 교육정보화 자료의 관리와 사용, (5) 교육의 효율성, (6) 교육연구 번역의 한계 등임. 구체적인 내용으로는 증가하는 학생 관련 개인정보의 중요성, 수집된 학생 성취도를 활용한 교육제도의 최적화 및 이와 관련한 정책입안자와 교사의 역할 등이 있음.

 

연구 총서는 학생의 학업성취도 비교 연구 결과에서 나타난 교육 개혁의 성과에 대한 지식이 부족함을 지적하였음. 또한 학교교육의 질 향상 방안 또는 이민이나 난민 학생의 수용에 따른 제도권 교육의 국제적 분석을 위한 모형을 개발할 것을 제안하였음. 총서는 바바라 두드리히(Barbara Dudrich) 출판사에 의해 오픈 액세스(open access)로 출간되었으며, 온라인으로 무료로 열람할 수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