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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별 교육동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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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쓰촨성, 초중등교육에서 선행학습, 점수 유일주의 없애기로
- 원문제목
- 嚴禁超前教學、 摒棄“唯分數”論……四川省教育廳對中小學課堂教學提了這些要求
- 자료출처
- 사천신문망 [원문보기]
- 대상분류
- 초등 , 중등
- 주제분류
- 교수·학습방법
- 발행일
- 2021.04.14
사천신문망 (2021.03.19.)
▶ 쓰촨성 교육청은 최근 ‘초중고등학교 수업의 질적 향상에 관한 지도 의견’(이하 ‘의견’)을 발표하였음. ‘의견’에서는 ‘선행학습 금지’, ‘비효율적인 반복적인 문제풀이 금지’, ‘숙제 분량 조절’, ‘점수 유일주의 타파’, ‘주입식 수업 개선’ 등을 요구하였음.
▶ ‘의견’에서는 교육과정 기준을 초과하거나 선행하여 가르치는 것을 엄금하며, 학생의 과중한 학업 부담을 경감할 것을 요구하였음. 수업내용의 설계 및 수업방식의 선택은 학생의 수준을 고려하도록 하였음. 교실 수업에 대해 폐쇄식에서 개방식으로 개선해 나가며, 학생의 지식, 경험과 생활환경을 중요한 수업 자원으로 삼고, 학생의 개인적인 견해를 존중할 것을 요구하였음.
▶ 또한 ‘의견’에서는 학생의 학습심리 특성과 인지수준에 따라 과학적으로 수업 흐름을 설계할 것, 수업 준비에 얽매이지 말고, 수업 진행 과정에 따라 적절하게 조정할 것, 수업 활동을 세심하게 구성하고 교사와 학생 간 상호작용을 촉진할 것 등을 요구하였음.
▶ ‘의견’에서는 ‘점수 유일주의’를 타파하고, 학생의 학습 능력을 함양시키며, 사고력 향상을 촉진하고, 창의성을 고취시키기 위해 힘써야 한다고 언급하였음. 또한, 교사에게는 학생이 자연, 사회, 자아를 바르게 인식할 수 있도록 지도하고, 학생 중심의 교실 분위기를 조성하기 위해 노력하며, 강의식 수업을 개선하여 능동적인 학습으로 변화할 것을 요구하였음.
▶ 아울러 수업효과에 대한 즉각적인 평가를 통해 수업목표 도달 여부에 대해 정확히 파악할 것을 요구하였음. 다만, 점수 하나만으로 학생을 평가하지 않도록 하고, 특히 학생의 개성에 초점을 두고, 학생 개개인의 특성을 이해하며, 진로 지도를 강화하고, 학생이 자신의 흥미와 특기를 발견할 수 있도록 조력할 것을 요구하였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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