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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일] 유초등학생 손글씨 교수법 모듈 개발
- 원문제목
- Handschrifterwerb-Tutorials. Praktische Module zur Förderung von Schreibfertigkeiten in Schulen und im Übergang Kindergarten - Schule
- 자료출처
- Bildungsserver.de [원문보기]
- 대상분류
- 유아 , 초등
- 주제분류
- 교수·학습방법
- 발행일
- 2021.04.14
Bildungsserver.de (2021.03.19.)
▶ ‘손글씨 학습 튜토리얼(Handschrifterwerb-Tutorials)’ 연구 프로젝트는 초등학교와 유치원의 교사를 위한 구체적인 교수법을 개발하였음. 해당 프로젝트는 독일, 오스트리아, 이탈리아의 협력 연구진에 의해 수행되었는데, 이는 손글씨 쓰기의 어려움을 해결함으로써 유럽의 모든 아동의 교육기회 평등에 기여하는데 그 목적을 두었음. 인터넷 홈페이지*에 게재된 유치원생 및 초등학생을 위한 손글씨 교수-학습 자료는 학술적으로 효과가 검증된 ‘쓰기 움직임(Schreibmotorik)’ 연습 과제 등으로 구성되었음.
* www.hs-tutorials.eu/ : 해당 프로젝트 결과인 유치원 및 초등학생 대상의 손글씨 학습 모듈 소개(통신원 주)
▶ 손글씨 교수법의 중점은 아동이 종이와 연필을 사용하는 데에서 즐거움을 느끼고, 읽기 편한 손글씨를 쓰도록 돕는 것임. 해당 프로젝트는 단계별 6개 모듈(module)로 구성되어 있고 손쉽게 활용할 수 있는 짧은 학습 동영상과 함께 제시됨.
▶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구체적인 손글씨 교수법 내용은 단계별로 다음과 같음. 모듈 1은 손가락 및 손 관절 움직임의 일반적인 문제를 수정하고, 손글씨에 필요한 미세한 움직임(Feinmotorik) 활동을 연습함. 모듈 2는 손글씨 쓸 때의 손 저림 현상을 예방하기 위한 움직임을 학생 스스로 발견하는 활동 등으로 구성됨. 모듈 3은 바른 앉기 자세, 모듈 4는 다양한 형태의 글자 나열 방법 구성하기임. 모듈 5는 예쁜 손글씨 쓰기를 위한 손 스트레칭, 다양한 압력의 선 그리기, 목표 지점에의 선 연결 연습 활동 등임. 모듈 6은 적절한 손힘의 조절을 위한 활동으로 진하게 쓰기, 크게 쓰기, 작게 쓰기 활동을 연습함. 해당 프로젝트는 유럽연합(EU)의 학술 진흥을 위한 에라스무스(Erasmus) 프로그램의 지원을 받아 수행되었고, 결과 및 연구 수준에 대한 평가를 받았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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