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별 교육동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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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일] 유초등학생 손글씨 교수법 모듈 개발

원문제목
Handschrifterwerb-Tutorials. Praktische Module zur Förderung von Schreibfertigkeiten in Schulen und im Übergang Kindergarten - Schule
자료출처
Bildungsserver.de [원문보기]
대상분류
유아 , 초등
주제분류
교수·학습방법
발행일
2021.04.14


Bildungsserver.de (2021.03.19.)


손글씨 학습 튜토리얼(Handschrifterwerb-Tutorials)’ 연구 프로젝트는 초등학교와 유치원의 교사를 위한 구체적인 교수법을 개발하였음. 해당 프로젝트는 독일, 오스트리아, 이탈리아의 협력 연구진에 의해 수행되었는데, 이는 손글씨 쓰기의 어려움을 해결함으로써 유럽의 모든 아동의 교육기회 평등에 기여하는데 그 목적을 두었음. 인터넷 홈페이지*에 게재된 유치원생 및 초등학생을 위한 손글씨 교수-학습 자료는 학술적으로 효과가 검증된 쓰기 움직임(Schreibmotorik)’ 연습 과제 등으로 구성되었음.

   * www.hs-tutorials.eu/ : 해당 프로젝트 결과인 유치원 및 초등학생 대상의 손글씨 학습 모듈 소개(통신원 주)

 

손글씨 교수법의 중점은 아동이 종이와 연필을 사용하는 데에서 즐거움을 느끼고, 읽기 편한 손글씨를 쓰도록 돕는 것임. 해당 프로젝트는 단계별 6개 모듈(module)로 구성되어 있고 손쉽게 활용할 수 있는 짧은 학습 동영상과 함께 제시됨.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구체적인 손글씨 교수법 내용은 단계별로 다음과 같음. 모듈 1은 손가락 및 손 관절 움직임의 일반적인 문제를 수정하고, 손글씨에 필요한 미세한 움직임(Feinmotorik) 활동을 연습함. 모듈 2는 손글씨 쓸 때의 손 저림 현상을 예방하기 위한 움직임을 학생 스스로 발견하는 활동 등으로 구성됨. 모듈 3은 바른 앉기 자세, 모듈 4는 다양한 형태의 글자 나열 방법 구성하기임. 모듈 5는 예쁜 손글씨 쓰기를 위한 손 스트레칭, 다양한 압력의 선 그리기, 목표 지점에의 선 연결 연습 활동 등임. 모듈 6은 적절한 손힘의 조절을 위한 활동으로 진하게 쓰기, 크게 쓰기, 작게 쓰기 활동을 연습함. 해당 프로젝트는 유럽연합(EU)의 학술 진흥을 위한 에라스무스(Erasmus) 프로그램의 지원을 받아 수행되었고, 결과 및 연구 수준에 대한 평가를 받았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