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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별 교육동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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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캘리포니아 주, 미 최초로 고등학교 민족학 교육과정 채택
- 원문제목
- California Adopts First Statewide Ethnic Studies Curriculum
- 자료출처
- AP News [원문보기]
- 대상분류
- 중등
- 주제분류
- 교육과정
- 발행일
- 2021.04.14
AP News (2021.03.18.)
▶ 미국 내 혐오범죄와 인종차별에 대한 우려가 계속되는 가운데 캘리포니아 주 교육위원회(California State Board of Education)가 미 최초로 고등학생을 위한 민족학(ethnic studies, 또는 인종학) 교육과정을 채택하였음. 이는 8시간의 공개회의 이후 투표를 통해 진행했으며, 만장일치로 결정되었음. 위원회는 차별과 억압에 대해 가르치는 것이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한 시점이라고 강조하였음.
▶ 회의에 참여한 교육자 및 시민권 지도자는 최근 동양인 포함 8명이 희생된 조지아(Georgia) 주 총기사건이 인종차별의 비극적 사례라고 비판하면서, 교육은 우리 사회의 혐오 문제와 싸우기 위한 가장 본질적인 전략이라고 말하였음. 바이든 대통령의 교육 인수위원회를 이끌었던 린다 달링해먼드(Linda Darling-Hammond) 캘리포니아 교육위원장도 “인종차별은 과거의 유산이기만 한 것이 아니라 현재의 분명한 위험이라는 사실을 매일 상기한다. 이 문제를 끝내기 위해서는 그 역사를 반드시 이해해야 한다.”라며 민족학 교육을 강조하였음.
▶ 해당 교육과정을 개발 과정에서 일부 집단이 제외되거나 잘못 전달되는 것을 지적하는 공개 의견이 10만 개 이상 제기되면서 교육과정 개발에 3년 이상의 기간이 소요되었음. 일부는 교육과정 채택 여부를 결정하는 투표 직전까지도 이의를 제기하였음. 가장 큰 두 비판 세력은 유대인과 친아랍단체로 서로의 역사를 제대로 기록하지 않고 있다며 서로를 비난하였음. 유대인 학살 생존자의 후손이라며 교육과정 개발팀에 연락을 취한 사람들은 개발된 교육과정이 “중동 유대인의 독특한 이야기를 삭제했다.”라며 비판함. 또 다른 사람들은 “이 교육과정은 반 아랍(anti-Arab) 교육과정이며, 팔레스타인에 대한 역사 내용을 삭제하고, 아랍계 미국인에 대한 내용을 백인 시각에서 왜곡하여 다루고 있다.”라면서 비판하였음.
▶ 많은 비판 속에서 개발된 민족학 교육과정은 900페이지에 달하는 분량으로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미국 사회에서 역사적으로 소외되어 온 사람들의 투쟁과 기여에 대해 가르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음. 교육과정은 대학에서 일반적으로 가르치는 민족학에서 다루어지는 주요 네 집단, 즉 아프리카계 미국인, 라틴계 미국인, 아시아계 미국인, 그리고 태평양제도 및 아메리카 원주민을 중심으로 하고 있음. 또한, 전통적으로 민족학 교육과정에 포함되어 온 집단은 아니지만 유대인, 아랍계 미국인, 시크교계 미국인, 아르메니아계 미국인에 대한 내용 역시 일부 포함됨. 이들 민족 집단은 교육과정 초안에 대한 반대 의견을 반영하여 추가되었음. 토니 터몬드(Tony Thurmond) 캘리포니아 주 교육감은 “이들 역시 캘리포니아 및 미국 사회에서의 억압과 기여에 대해 중요한 이야기를 지니고 있다.”라고 언급하였음.
▶ 캘리포니아 주 교육부 관계자는 이번에 개발된 민족학 교육과정은주 정부 차원에서 이루어지는 최초의 시도로 다른 주에 참고가 될 것이라고 말하였음함. 다른 주는 다양한 방법을 통해 민족학을 가르치려고 노력하고 있음. 예를 들어 오리건(Oregon) 주는 사회과 교육과정의 일부로서 민족학 교육 내용을 개발 중임. 코네티컷(Connecticut) 주 고등학교는 2022학년도 가을학기부터 흑인 및 라틴계 민족 연구에 대한 교육과정을 제공할 예정임.
▶ 캘리포니아 주에서 개발한 교재에는 33개의 수업안이 포함되어 있으며, 각 학교는 학생 집단의 특성에 맞게 수업 내용을 선택하여 사용할 수 있음. 수업안 중에 ‘흑인의 목숨은 소중하다(Black Lives Matter)’ 운동에 대한 일부 내용으로서 경찰의 폭력 사건을 다룬 부분도 있음. 또 1992년 LA(Los Angeles) 폭동 시기 LA의 한인 및 흑인 거주자에 대한 인터뷰 자료를 통해 인종 간 긴장이 어떻게 치명적인 폭력 사태로 이어졌는지도 다루었음. 제2차 세계대전 동안 수용소에 갇혀있던 일본계 미국인의 시와 예술을 보여주며 당시 그들이 느낀 적대감을 다루기도 하였음.
▶ 일부 관계자는 민족학 교육과정은 ‘시작점’으로서의 의의를 지니고 있으며, 앞으로 더욱 확장될 것으로 예상한다고 언급하였음. 그러나 교사 입장에 따라 교육과정이 다르게 운영될 수밖에 없다는 한계를 인정하였음. 따라서 각 교사는 담당 학생 특성에 맞는 적합한 수업을 개정하면서 보완할 것이라고 강조하였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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