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별 교육동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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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싱가포르] 온라인으로 로봇공학, 코딩교육, 스포츠 등 방과후 프로그램 실시

원문제목
School got the nuts and bolts right to teach CCA sessions online: Smooth transition to CCA sessions online, then back to school
자료출처
The Straits Times [원문보기]
대상분류
초등 , 중등
주제분류
교수·학습방법 , 교육정보화
발행일
2021.05.12



The Straits Times (2021.04.12.)


코로나19의 영향 속에서 학생 간의 상호작용을 줄이기 위한 예방 조치의 일환으로 작년 3월 방학 이후 중단되었던 CCA(Co-Curricular Activities)*가 온라인으로 이루어지고 있으며, 작년 6월에 거의 모든 CCA 활동을 재개한 노스랜드 초등학교(Northland Primary School)는 가장 빨리 CCA를 재개한 학교 중 하나임.

   * 교육과정을 보완, 보충하여 학생의 인성 및 학습의 발전을 위해 방과후에 이뤄지는 활동으로 체육, 예술, 문학, 토론, 인문학 등 다양한 분야의 활동을 말함. 우리나라의 방과후학교와 유사함(출처: 네이버 오픈사전)

 

노스랜드 초등학교의 CCA 과목 책임자인 윌슨 탄(Wilson Tan)은 스포츠를 포함하여 모든 CCA를 온라인으로 전환하기 위해 학교 전체가 동원되었다면서 전통적인 대면형태의 교육방법에 익숙하고, 온라인 수업의 경험이 없는 강사와 교사에게 온라인 학습이 가능하다는 자신감을 심어주기 위해 많은 의사소통과 설득과정이 필요했다고 말하였음.

 

예컨대, 로봇공학 CCA에서 학생은 개인 컴퓨터에 소프트웨어를 다운로드하고 조립할 가정용 장비(로봇을 조립할 수 있는 가정용 키트)를 가져올 수 있었으며, 교사와 강사는 학생에게 코딩 및 프로그래밍에 대해 온라인으로 지도하였고, 팀원과의 토론도 온라인으로 진행되었음. 또한, 로봇공학대회인 레고 리그(Lego League)에 참여한 학생들은 코로나19로 인해 온라인으로 개최됨에 따라 온라인으로 심사위원을 만나게 되어 현장 대회보다 스트레스가 덜하다고 말하였음.

   

로봇공학 CCA에 참여하는 노스랜드 초등학교 6학년인 다루 미틸(Darur Mithil)은 학생은 집에서 편안하게 CCA를 듣는 것도 좋아했지만 팀원과 더 쉽게 상호작용할 수 있는 대면 수업을 여전히 더 선호한다고 말하였음. 또한 자신의 학교가 온라인으로 CCA 수업을 받을 수 있도록 매우 원활하게 전환했다는 점을 높이 평가한다고 하였음. 또 다른 6학년 에단 고(Ethan Goh)도 선생님 말씀을 들으며, 간식을 먹고 음료를 마실 수 있는 등 더 많은 자유와 유연성이 있는 온라인 수업이 좋았지만 선생님으로부터 즉각적인 피드백을 받고 동료와 그룹 활동을 하기 위해서는 대면 수업이 더 낫다고 하였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