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별 교육동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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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트남] 중고교 전 과목 평균점수제 폐지

원문제목
Giáo dục STEM: Không đặt nặng điểm số, học sinh được ‘quyền thất bại’
자료출처
청소년신문 [원문보기]
대상분류
중등
주제분류
평가/입시
발행일
2021.09.29


청소년신문 (2021.08.20.) / VN익스프레스(2021.08.20.)


▶ 교육훈련부는 중고등학생 평가에 관한 새로운 규정을 발표하였음.

 

▶ 학생평가는 의견형 평가와 성적 평가 2가지 형태가 있음.

   - 의견형 평가는 체육, 미술, 음악, 미술, 체험활동, 진로지도와 같은 과목에 적용되며, 학습결과는 통과 또는 미달로 평가됨. 수행 및 동료평가를 통해 학생의 과제수행정도를 평가할 수 있으며, 학생의 수준, 장점, 한계점에 대한 서술을 포함하여 수행과 학습을 평가함.

   성적 평가는 의견형 평가가 이루어지지 않는 과목에서 시험, 작문, 발표, 실습 등 다양한 형태의 평가를 통해 이루어지며 서술형(논평)과 정기시험을 통해 평가할 수 있음. 학생들은 여러 번 시험을 통해 평가를 받으며 정기평가는 지필고사, 컴퓨터 기반 시험, 실습, 프로젝트형 과제 등을 통해 이루어짐. 고등학생은 과목당 4번의 정기 시험을 치르게 됨.

 

▶ 학업능력 및 품행의 분류 방식을 변경하였음.

   기존의 규정은 학력을 평가하기 위해 전 과목의 평균점수를 계산하였지만, 새 규정은 각 학기 및 학년도의 결과를 우수(Good), 양호(Fair), 통과(Pass), 미달(Fail)4가지로 평가하게 됨

   예를 들면, 양호로 평가되기 위해서는 의견형 평가에서 모든 과목을 통과하고 성적평가에서 모든 과목의 점수가 6.5점 이상이어야 함.

   이러한 평가방식은 모든 과목을 동등하게 평가하는 방법임.*

    * 주요과목만을 중점적으로 공부하는 경우가 있는데, 교육부는 국어, 영어, 수학, 과학만큼 예체능, 진로, 사상의 과목도 중요하다는 인식하에 평가방식을 바꾼 것임(통신원 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