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별 교육동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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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나다] 퀘벡 주 크리 지역 교육청, 새로운 역사 교육과정 자체 개발 완료

원문제목
'Telling ourselves into the future': Quebec Cree finish rollout of new history curriculum
자료출처
CBC News [원문보기]
대상분류
중등
주제분류
교육과정
발행일
2021.09.29


CBC News (2021.08.27.)


퀘벡(Quebec) 주 크리 지역 교육청(Cree School Board)에서 자체적으로 개발한 역사 교육과정이 지난해에 이어 이번 해에도 도입될 예정임. 크리 지역 교육청은 2000년대 초반부터 지역의 특수성을 반영한 교육과정을 제작해 왔으며, 지난해에는 10학년, 이번 해에는 9학년 교육과정을 도입하였음.

 

사라 파시(Sarah Pash) 크리 지역 교육청 의장(Chairperson)은 새 역사 교육과정이 크리 지역의 관점을 반영한 만큼 단순하게 과거를 가르치는 것 이상의 의미가 있다고 언급하였음. 특히, 학생들의 정체성 형성을 지원하는 방법으로 역사 교육이 활용될 수 있음을 강조하며, 퀘벡 주 남부에 위치한 크리 지역 학생들이 지역의 역사적 맥락을 고려할 때 매우 다른 요구 사항을 가지고 있다고 언급하였음.

 

크리 지역 교육청은 퀘벡 주 정부가 제시하는 표준 역사 교육과정을 채택하여 사용해 왔으나, 지난 2000년 초반부터 크리 지역의 독자적인 역사 교육과정을 도입하기로 결정하였음. 당시 크리 지역 교육청은 퀘벡 주 교육부의 멸시를 받기도 했으며, 이로 인해 교육과정 구성에 꽤 오랜 시간이 걸렸음. 파시 의장은 새 역사 교육과정이 학생들을 과거의 정신적 외상(trauma)으로부터 해방시킴으로써 미래로 전진하도록 돕는 강력한 도구가 될 것이라고 언급하였음. 특히, 크리 지역 아이들이 우리 자신의 이야기를 우리의 목소리로, 우리의 관점에서 들을 때임을 강조하였음.


새 역사 교육과정은 1975년 북부 퀘벡 협정(Northern Quebec Agreement)을 포함해 퀘벡 왕실과 원주민 사이에 체결된 조약, 원주민 기숙학교 등 역사적으로 정신적 외상을 발생시킨 사건들을 탐색함으로써 하나씩 해소하는 접근 방식을 취하고 있음. 또한, 크리 지역의 노인을 포함해 지역사회 관련 인사를 과제와 수업 활동에 참여시키는 방법을 제안하고 있으며, 이와 같은 방법을 통해 역사적으로 충격적인 사건을 이해하고 치유하는 기회로 이어지도록 유도해 나갈 방침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