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별 교육동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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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트남] 교육부장관, 4차 산업혁명에 맞는 인재양성을 위한 교육 혁신에 대해 연설

원문제목
Muốn đào tạo nhân lực đáp ứng công nghiệp 4.0, cần một nền giáo dục 4.0
자료출처
베트남 교육신문 [원문보기]
대상분류
고등 , 교육일반
주제분류
교육정책일반
발행일
2021.12.22


베트남 교육신문 (2021.12.07.)


킴 선 응우옌(Nguyễn Kim Sơn) 베트남 교육부 장관은 제3‘4차 산업혁명에 관한 고위급 포럼에서 장단기 거시경제상황을 일관되게 유지하면서 교육훈련의 개혁을 실현할 것을 아래와 같이 연설하였음.

 

   - 경제 성장의 뿌리는 인간의 발전에 있음. 국가가 특정시기에 필요로 하는 능력과 기술을 갖춘 인적자원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지속가능한 인적자원 개발전략이 필요함. 4차 산업혁명에 맞는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서는 교육 또한 개혁이 필요하며, 교육이 뒷받침하지 못할 경우 양질의 인적자원 확보를 기대하기 어려움. 전체 교육훈련체제를 개혁하는 것에는 위험요소가 있으며 인적자원의 질을 단기간에 확보하기 위해 고등교육을 먼저 개혁하는 것이 필요함.

 

전체 교육훈련체제를 개혁하기 위해서는 장기간 대규모 투자가 필요하기 때문에 거시적인 관점에서의 접근이 필요하며, 교육 분야의 디지털 전환(digital transformation)은 특히 사람, 제도, 인식 등의 개혁도 중요하지만 베트남의 현 상황은 기반시설에 대한 투자가 우선적으로 요구되는 상황임.

 

한편 응우옌 교육부 장관은 2022년 교육부문이 4차 산업혁명을 뒷받침하기 위한 우선과제를 공유하였음. 첫째, 고등교육 분야에서 기업이 공학 및 기술 교육을 위해 대학을 지원하는 것을 계속해서 장려하며 산-학 협력체제를 강화해야 함.

 

둘째, 코로나19 사태 여파로 인해 졸업이 늦어지는 7만 명 이상의 학생을 신속히 지원하는 한편 교육훈련 강화를 통해 인적자원들이 적절하게 배출될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함. 


현재 교육훈련 부문은 코로나19 기간 동안 국가 교육데이터를 정비하고, 기반시설을 확충하여 온라인 교육에 많은 투자를 함으로써 교육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한 초석을 마련하여 학생들을 위한 디지털 기술과 문화를 향상시켰으며, 이는 교육훈련 부문에서 디지털 전환의 초석이 되어 4차 산업혁명을 위한 장기적인 프로젝트로 진행될 것임.